이 대통령, 여야 지도부와 회동...중동 전쟁도 의제?

이 대통령, 여야 지도부와 회동...중동 전쟁도 의제?

2025.06.22. 오전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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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 : 정채운 앵커, 김정진 앵커
■ 출연 : 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 김철현 경일대 특임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잠시 후 한남동 관저에서 여야 지도부를 초청해 오찬 회동을 엽니다.대선 후보 시절 약속한 소통 정치,협치에 시동을 걸었다는 평가가 나오는데요. 특히 중동 전쟁에 대한 의견 교환이 이뤄질지도 관심입니다. 오늘 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김철현 경일대 특임교수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18일 만에 여야 지도부와 오찬을 합니다. 윤 전 대통령은 약 2년 만에 이재명 당시 대표하고 차담 회담을 가졌었고 그에 비하면 굉장히 빠른 편에 속하는데 이번 오찬 회동 의미 어떻게 보세요?

[최창렬]
우리나라 정치가 워낙 여야 관계가 적대, 증오, 대립, 갈등, 분열. 이게 우리 정치를 상징하는 단어들이거든요. 이재명 대통령이 누구보다도 이걸 많이 겪었으니까 전임 어느 대통령보다도 소통의 필요성을 느낄 겁니다. 문재인 정부가 취임 9일 만에 이런 회동을 가졌었는데 18일 만이면 빠른 거예요. 그리고 지금 18일 됐는데 이재명 대통령의 행보를 볼 때 아직 속단하기는 어렵다 하더라도 어쨌든 어떻게든 소통해야 되겠다는 의지는 보여요. 그리고 취임일성이 내란극복, 경제회복 그리고 국민통합이었기 때문에 그것을 행동에 옮기는 것인데 오늘 만나서 어떤 얘기가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여러 현안들이 있으니까 의제의 제약 없이 얘기하겠다는 것 아니겠어요. 지금 얘기되는 게 김민석 총리 후보자에 대한 얘기도 나올 것 같고, 야당이 문제제기를 하겠죠, 현안이니까. 그리고 법사위원장 등 상임위의장 배분 문제도 나올 거고. 아마 또 이재명 대통령은 내각 구성, 앞으로 인사청문회가 줄줄이 있을 거 아니겠어요? 장관, 내각을 구성해야 되기 때문에. 아마 그런 부분들. 그리고 추경 문제 이런 것들이 논의가 될 것 같은데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는데 여야 공히 이제는 조금씩 프레임을 벗어나야 될 것 같아요. 너무나 원론적인 얘기이기는 합니다마는 서로 배려하고 소통하고 협치하는. 대통령학의 권위자 리처트 뉴스타트라는 교수가 있는데 그 사람 책에 보면 대통령 권력이라는 책이 있어요. 프레지덴셜 파워라는 그 책이 있는데 거기 나와 있는 유명한 얘기가 대통령의 권력은 헌법이 부여한 공권력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설득력에서 나오는 것이라는 아주 유명한 얘기인데 그건 정말 우리나라 대통령도 그렇고 대통령이 아닌 고위공직자들도 마찬가지고 여야 관계자들도 마찬가지고 그래서 그러한 얘기가 하루아침에 되지는 않는다 하더라도 오늘 소통의 시발인데, 오늘 그러한 하나의 단초를 보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김철현]
저는 대통령이 여야 지도부, 특히 야당의 지도부와 만나서 허심탄회하게 격식에 관계없이 소통하겠다고 하는 건 높이 평가할 만하다고 하거든요. 다만 야당의 지도부를 만날 때 타이밍이라는 게 굉장히 중요한데 아마 이번 주 일정을 보면 외교일정이나 정치일정이 굉장히 긴박하게 돌아갑니다. 외교일정 같은 경우에도 보면 지금 대통령께서 얼마전에 G7 정상회의도 다녀왔지만 24, 25일날 나토 정상회의가 열리거든요. 거기에 대해서 지금 참석할지, 참석 안 할지도 아직 결정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그리고 지난 G7 정상회의 때 갔을 때 보면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하고의 회담이나 회동이 없었거든요. 그렇다면 이번에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할지, 할지. 그리고 거기에 갔을 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게 된다면 어떠한 형태의 회동이나 회담을 해야 될지 이런 것들이 굉장히 정교하고 촘촘하게 준비를 하셔야 될 때거든요. 그런데 지금 아마 야당의 지도부를 만나는 게 그렇게 급했나. 특히 정치일정을 보더라도 이번 주에 보면 24, 25일날 김민석 총리 후보자에 대한, 말 많고 탈 많은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있기 때문에 그 이후에 저는 대통령께서 야당의 지도부를 만나는 것은 상관이 없는데 지금 가장 외교일정이나 정치일정에서 가장 중요한 타이밍에 제가 볼 때 야당의 지도부를 만나서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요. 두 번째는 저는 국민의힘에서도 대통령께서 제안을 하니까 만나기는 만나지만 국민의힘에서는 그러면 대통령을 만날 준비가 되어 있느냐, 이런 부분들도 저는 생각해봐야 된다고 보이거든요. 지난 윤석열 정부 때 보면 이재명 당시 민주당 대표가 대통령과 만나기 전에 두 번 정도의 실무 회동을 합니다. 왜냐하면 의제가 정해져야 나름대로 거기에 깊이 있는 대화가 되고 또 성과가 나올 수 있는 거거든요.

그런데 오늘은 그냥 G7 정상회의에 대한 내용만 있고 나머지는 자유 의제로 하겠다고 해버리면 그냥 추경이나 인사청문회나 이런 여러 가지 것들이 그냥 격식 없이는 진행되지만 사실 제대로 된 성과가 나올 수 있을지도 의문이 들거든요. 거기다 지금 민주당은 대표가 없어요. 그리고 국민의힘도 지금 김용태 비대위원장이 이번 달까지만 임기이기 때문에 사실은 여당이나 야당을 대표하는 실질적인 당대표는 없는 상황이거든요. 이럴 때 과연 저는 대통령의 소통 의지는 높이 평가하지만 과연 어떤 성과가 있을까. 그래서 저는 오늘 만나서 어쨌든 사진 찍고 밥 먹고 하는 이런 부분들이 협치의 시작은 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협치의 본질은 될 수 없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앵커]
저희가 조금 전에도 속보로 전해 드리고 있었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이 이란의 핵시설, 포르도, 나탄즈, 이스파한 폭격을 했다고 밝혔고 성공적이다 이렇게 밝혔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이야기도 오고 갈 거라고 보십니까?

[최창렬]
글쎄요. 예민한 문제라서. 그런데 그 얘기를 나눈다 하더라도 오늘 여야 지도부 만나고 대통령과 이야기할 때 의제에 대해서 심각하게 얘기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에요, 지금. 그리고 우리로서는 대단히 예민한 문제입니다. 막연하게 미국이 이스라엘 편만을 들 수도 없어요, 사실. 이란 중동이 우리나라 원유 수입의 거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가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도 상당히 균형외교를 해야 된다는 말들을 하고 있는데 중동도 마찬가지예요. 우리로서는 정말로 신중하게 다뤄야 될 그런 외교안보 의제입니다. 외교안보 그리고 경제 문제까지. 그리고 이게 지금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겠습니다마는 유가가 올라가면 가뜩이나 지금 경제가 어려운데 우리나라 물가상승률이 제일 높다는 거 아니에요, 특히 식품물가 같은 것. 그런데 이 문제가 정말로 중동의 전체 전면전으로 퍼지게 되면, 확산되게 되면 우리나라로서는 정말 큰 일이에요. 제가 볼 때 오늘 이 문제가 그렇게 심각하게 거론될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 같아요. 한두 번 원론적인 얘기는 나올 수 있다고 하더라도 이 문제를 가지고 여기서 지금 결정할 수 있는 그런 건 아니라고 봐요, 일단.

[앵커]
중동 문제가 무겁게 다뤄지지는 않을 거다라는 말씀을 해 주셨는데 오늘 일단 오찬회동 참석 명단을 보면 민주당은 김병기 원내대표가 나오고요. 국민의힘은 김용태 비대위원장과 송언석 원내대표가 참석할 예정입니다. 말씀해 주신 대로 의제는 제한이 없는데 대통령과 여당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얼마전에 의결됐던 추경안 협조를 구할 거고 반대로 야당 입장에서는 포퓰리즘이다라면서 반대를 했었잖아요. 어떻게 얘기가 오갈까요?

[김철현]
일단 국민의힘에서 이번 추경안에 대해서 슈퍼 추경이고 또 소비쿠폰도 들어가기 때문에 나름대로 좀 문제제기는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지금 추경에 대한 근본적인 반대를 하기는 힘들거든요. 보시면 알겠지만 얼마전에 여름 폭우가 내렸는데 사실 시중에는 경기침체를 넘어서 경기불황 상태이고 거의 돈가뭄 상황인데 지금 나름대로 국가에서 재정을 풀어서 돈 가뭄을 해결해야 된다는 풀어야 된다고 보거든요. 이번에 재경을 30조 정도 풀면 일시적인 경기 반등 효과는 생기거든요. 소비가 좀 생기고 흥청망청하는 부분이 있는데 일시적인 부분이고 우리나라 경제 자체가 굉장히 저성장 구조에 가 있고 경제성장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아마 소비쿠폰이 끝나게 되는 4개월 뒤게 되면 또 다른 돈가뭄이 생길 가능성이 크거든요. 그러면 4개월 정도 지나게 되면 어떤 현상이 생기냐면 우리가 담배를 끊었을 때 금연에 대한 금단현상이 오고 술을 끊었을 때 금단현상이 오는 것처럼 4개월 뒤가 되면 그동안 흥청망청했던 소비가 확 떨어지면서 오게 되면 금단현상이라는 게 생기거든요. 그렇게 되면 근본적으로 지금 한국 경제가 경제성장 트랙이 올라오지 않은 상황에서 계속적으로 이렇게 소비쿠폰이나 1인당 민생지원금을 풀게 되면 4개월이 지나면 금단현상이 생기거든요.

그러면 그때는 또 어떻게 할 거냐. 그러면 4갱ㄹ이 지나고 난 다음에 또 장사가 안 된다고 하면 그럼 정부에서는 또 다른 한 30조 정도를 풀어서 또 추경을 할 거냐, 이런 얘기가 나올 수밖에 없고 두 번째는 이번에 아마 30조 원이 넘어가게 되면 전체가 빚으로 하기 때문에 이번에 전체적인 국가부채가 이제 1300조 원을 넘어가게 되거든요. 그러면 그것을 국민 1인당으로 나누게 되면 한 2000만 원이 넘어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지금 우리가 저출산 때문에 굉장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아기 하나가 태어날 때마다 2000만 원의 빚더미를 던져주는 거나 마찬가지거든요. 그렇다면 앞으로 지금 우리가 쓰고 있는 이런 부분들이 앞으로 여러 가지 마중물이 되어서 돌아와야 되는 부분도 있지만 결국 미래세대에게 던져지는 그 미래 세대에 책임이나 빚을 떠넘기는 이런 부분은 어떻게 할 거냐 하는 부분들은 국민의힘에서 문제제기할 것 같고요. 마지막 민생지원금을 보면 너무 정치적으로, 포퓰리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부분이 있거든요. 왜냐하면 지금 2020년 총선 때도 보면 그때 코로나 민생지원금이라고 해서 총선 전에 이것들이 굉장히 집중적으로 풀린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때 보면 20대 총선도 보면 민주당에서 코로나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코로나 총선에서 굉장히 우세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민생지원금이 또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또 이러한 형태의 민생지원금을 풀기 위한 사전 포석으로 이용될 수도 있는 거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지금 당장 우리가 어렵고 경기침체가 되고 경기불황이기 때문에 재정의 역할은 하지만 이런 부분의 사용에 있어서는 굉장히 신중해야 된다. 특히 우리 조상님들이 보면 흥청망청 쓰다 보면 거지꼴을 못 면한다고 했거든요. 그런 면도 어느 정도는 생각할 필요가 있지 않나 이렇게는 보입니다.

[앵커]
지금 변수가 공석인 예결위원장 자리가 아닌가 싶습니다. 국민의힘에서는 달라는 거고, 민주당의 선택이 중요한 상황인데 예결위원장을 내어주고 추경을 협조를 받을 것으로 보십니까? 아니면 과반 의석으로 해서 추경안 단독처리까지 이여갈 거라고 보십니까?

[최창렬]
그런 패턴을 벗어났으면 좋겠는데 지금 우리 김철현 교수님 말씀처럼 보수 측은 얘기하는 게 똑같아요. 같은 논리들이에요. 제가 그 논리 자체가 틀렸다고 얘기하고 싶지는 않은데 일리가 있는 지적이긴 해요. 어쩜 이렇게 하나같이 똑같은지. 그리고 보세요, 포퓰리즘 얘기하는데 포퓰리즘이 아니라 표퓰리즘이다. 표를 얻기 위한 표퓰리즘이라고 얘기하는 거 아니겠어요. 지방선거가 1년 남았어요. 1년이면 변수가 굉장히 많을 겁니다. 우리 정치가 얼마나 빨라요? 지난해 비상계엄이 있을 줄 알았습니까? 아무도 몰랐잖아요. 이걸 가지고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하는 거다라고 얘기하면 조금 과한 우려가 아닌가. 우려할 수 있겠죠, 야당에서는. 제가 볼 때 재정 확대가 필요해요. 그리고 누구나 다 걱정하는 게 재정건전성의 문제인데 우리나라가 비기축통화국인데 비기축통화국 중에서 우리나라가 굉장히 빨라요, GDP 대비 국가 부채 규모가 상승하는 속도가 대단히 빠릅니다. 제가 알기로는 체코 다음에 우리나라라고 그럴 정도예요. 미국이나 이런 나라도 재정 확대를 많이 합니다마는 그런 나라들은 기축통화국이니까 우리하고 다르기는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경은 지난번에 김문수 대선 후보 때도 얘기가 나왔던 것이고 또 대선 전에는 1차 추경 빨리 하자. 타이밍이 문제다라고 얘기했던 게 국민의힘이었다고요. 정권이 바뀌고 난 다음에 태도가 좀 바뀐 것 같기는 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상위 계층 40만 원, 기초수급자 50만 원 준다는 것 아닙니까, 2차까지 합쳐서. 전국민 15만 원인데 상위 소득자들에게 15만 원 왜 주냐, 그렇게 얘기하는데 그 사람들도 우리 국민이기 때문에 세금을 낸 사람들이에요.

전혀 안 줄 수는 없습니다. 어차피 이 정책을 시행한다면 완벽하게 배제할 수 없는 것이고, 그래서 이번 추경 편성을 이른바 선별지급과 보편지급을 같이 혼합한 혼합지원의 형태를 띠고 있는 거예요, 바로 그런 비판 여론을 의식하기 때문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정건전성을 생각해야 되겠죠. 그런데 그것과 관련해서 아까 질문으로 돌아가서, 예결위원장 이 문제도 마찬가지인데 법사위원장 달라는 거 아닙니까? 그런데 국민의힘이 달라고 하지만 여당은 안 줄 것 같아요. 2년 동안 번갈아 하는 거다라는 것이고, 또 야당은 법사위원장은 원래 야당 자리다, 이렇게 서로 각자의 논리에 따라서 주장하고 있습니다마는 법사위원장 자리는 내주지 않을 것 같고 예결위원장도 마찬가지일 것 같아요. 추경을 지금 통과시켜야 되는데 예결위원장을 야당이 틀어쥐고 있으면 지금 워낙 반대하고 있으니까. 제가 볼 때 문제는 이렇게 되면 소통이 다시 원점으로 또 돌아간다고요. 이것을 어떻게 그래도 여권이 뭔가 협치의 정신을 발휘하려면 뭔가는 양보를 하기는 해야 될 것 같은데 아마 그런 얘기가 오갈 수 있을 것 같고, 이재명 대통령이 워낙 소통과 협치를 강조하고 있으니까 오늘 자리에서 그런 것 하나 정도는 풀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저는 기대를 많이 가지고 있어요, 일단.

[앵커]
그리고 조금 전에 속보가 들어왔는데요. 지금 자막으로도 띄워드리고 있습니다. 이명현 채 상병 특검이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출국 과정도 수사 범위에 포함된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이명현 채 상병 특검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경우에는 다른 수사가 이루어진 뒤에 마지막으로 소환할 것 같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다시 한 번 전해 드립니다. 이명현 채 상병 특검이 이종섭 전 장관의 출국 과정도 수사 범위이고 윤 전 대통령은 다른 수사가 이루어진 뒤에 마지막으로 소환할 거라고 밝혔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이어지는 뉴스에서 정리해서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오찬의 의제로 돌아와 이야기를 해보면 국민의힘이 왜 국정위원회 활동과 관련해서 안철수 의원도 그렇고 장동혁 의원도 그렇고 점령군 행사한다는 표현을 쓰면서 비판을 했습니다. 검찰과 해수부, 방통위 업무보고가 중단된 것을 보고 강하게 비판을 쏟아냈는데 이런 내용들도 오늘 오찬회동에서 김용태 비대위원장이나 송언석 원내대표가 이야기를 꺼낼까요?

[김철현]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지금 해야 될 게 너무 많이 있거든요. 지금 김민석 총리 후보자에 대한 검증에 대한 부분 또 이종석 국정원장 지명자에 대한 얘기도 있고 또 추경에 대한 얘기도 있기 때문에 국정위원회 활동에 대한 것까지는 들어가지 않을 것 같아요. 다만 원래정권교체기에는 지난 정부의 공과에 대해서는 다 따져보는 게 맞기는 맞거든요. 하지만 저는 국정기획위원회가 검찰이나 방통위원회의 업무보고에 대해서 어떤 업무를 보고하는 과정에 중단시켰다는 것은 저는 상당한 문제가 있다고 보는 게 저것은 결국은 저게 심우정 검찰총장에게 보내는 메시지거거든요. 방송통신위원회 이진숙 위원장에게 보내는 메시지거든요. 사퇴하라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저는 방통위원장 이진숙 위원장에 대해서 사퇴해라, 그리고 심우정 검찰총장도 그만 물러나는 것이 아니냐, 이런 형태를 업무보고 형태로 받다가 중단한 것 아닐까. 아마 업무보고가 중단됐기 때문에 이번 주에는 전 직원들이 출근을 해서 다음 주에 있을 업무보고에 다 대비를 해야 되는 상황이거든요. 결국은 아마 본인들이 사퇴하지 않으면 새 정부의 국정철학과 맞지 않는 지난 정부 인사들이 계속적으로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면 직원들이 힘들어질 거다 하는 부분을 계속적으로 보이고 있다고 보거든요.

검찰의 업무보고에 대해서는 중단시킨 건 너무 잔인하다고 보이는 게 검찰의 업무수사를 보고하는데도 불구하고 검찰 해체에 대한 얘기도 해 오라는 거거든요. 수사권하고 기소권을 어떻게 분리할 것인지. 당신들이 그동안 기소권을 남용한 것에 대한 사례를 다 파악해와서 보고를 하라는 것인데 그것은 사실 검찰 입장에서 볼 때는 굉장히 받아들이기 힘든 거거든요. 왜냐하면 어쨌든 지금 민주당에서 생각하고 있는 검찰 개혁이라고 하는 부분들은 검찰 자체 내부에서의 개혁이 아니라 외부에서의 개혁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고, 검찰 업무보고를 받고 나중에 국정기획위원회에서 나름대로 검찰개혁에 대한 방안을 국민들 앞에 제시를 하면 되는데 저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들고요. 그래서 아마 저는 국정위원회가 나름대로 의도하고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저는 아마 이번에 새 정부가 정부조직법도 새로 바꿀 거거든요. 새 정부가 바꿀 때 지난 정부의 공공기관장 인사도 임기에 맞추는 그런 법안들이 나왔는데 지금 보면 윤석열 정부 때 임명된 여러 기관장들이나 정부의 각료들이 있거든요. 그런 분들이 계속적으로 자리를 지키는 부분에 대해서 불편함이 있다면 저는 굳이 저렇게 여러 가지 직원들을 괴롭히는 형태가 아니고 이번에 정부조직법을 통과시킬 때 공공기관장 인사도 맞추는 법안이 낫지 않겠다 싶고요. 저는 아마 심우정 검찰총장이나 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도 아마 이번 주 내내 본인의 거취에 대해서 굉장히 심각하게 고민을 하고 있을 것으로 보이고, 심 총장 같은 경우에는 다음 주 쯤에는 본인의 거취에 대한 결단도 나오지 않을까 이렇게 예상해봅니다.

[앵커]
한 가지만 더 짚어보겠습니다. 국정위가 업무보고를 퇴짜를 놓은 상태이고 검찰은 김민석 총리 후보자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상황이잖아요. 고발된 지 하루 만에 수사팀이 배당됐다는 점에서 민주당은 정치검찰이다, 이렇게 지금 반발하는 상황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최창렬]
과거에 조국 전 장관, 오래 된 얘기예요. 그때 윤석열 검찰이 압수수색 들어갔던 기억이 나거든요. 그런데 지금 청문회 며칠 안 남았는데 청문회가 24일, 25일이죠? 오늘이 22일이니까 내일모레 양 이틀간 실시가 되는데 검찰이 이렇게 수사... 물론 고발이 들어왔으니까 수사에 들어가기는 했습니다마는 저는 검찰의 행태가 이건 좀 적절치 않은 것 같아요. 청문회가 끝나고 상황을 보고 한다든지. 물론 총리로 임명되면 하기가 어려워서 그러는지 모르겠으나 청문회 앞두고 이렇게 하는 것은 마찰이 또 일 겁니다. 굳이 검찰이 이렇게 칼을 들이댈 필요가 있을까. 이건 제가 볼 때 검찰이 좀 과한 것 같아요. 여러 가지 상황을 보고 여론을 봐야 되는데 지금 의외로 김민석 후보자의 여러 제기된 의혹, 이른바 자금 출처와 지출 등 추징금 납부한 것 이런 것이 잘 맞지 않는다는 얘기 아니에요. 그리고 미국에 유학 중인 아들의 학비. 물론 학비는 전 배우자가 댔다고 합니다마는 이런 게 잘 맞지 않는다고 하는 상황에서 지금 출처가 출판기념회 때 들어온 그것하고 또 장인장 당했을 때, 빙부상 당했을 때 그 돈이라고 밝히기는 했어요. 그 부분을 봐야 될 것 같아요. 청문회 때 소명이 제대로 될지. 그전에 검찰이 수사에 착수하는 것, 이건 제가 볼 때 썩 바람직해 보이지 않습니다.

[앵커]
여기까지 국내 상황 짚어봤습니다. 오늘 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김철현 경일대 특임교수와 함께 관련 내용 짚어봤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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