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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 : 이세나 앵커
■ 출연 :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강승규 국민의힘 의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퀘어2PM]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정치권의 주요 이슈들 두 분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강승규 국민의힘 의원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오늘이 이재명 대통령 취임 1주일째 되는 날입니다. 여기저기 대통령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그런 모습인데 조금 전 한국거래소에서 방문해서 한 말들 여러 가지가 나왔어요.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박상혁]
후보 시절 아니면 그전에 당대표 시절부터 자본시장 문제에 대해서는 이재명 대통령께서 굉장히 각별한 관심을 갖고 계시지 않았습니까? 본인이 휴먼개미라고 이런 표현을 할 정도로 나중에 언젠가는 돌아와서 자신도 자본시장에서 활동하겠다고 얘기하실 정도로 과거에 그런 경험도 있고 지식도 있고 각별한 애정도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 자본시장을 활성화하자는 데 대해서는 여야의 이견이 있을 만한 사안도 아니지 않습니까? 특히 한국 시장이 디스카운트 되어서 이걸 밸류업하자는 건 이전 정부부터 많이 추진해왔고 이런 부분들을 어떻게 해소할 건지 방법론적인 서로 간에 차이가 있을지언정 목표는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특히 대통령부터 더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그중에서 핵심적인 문제, 공정한 시장이 작동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정치권의 역할이고 그러면 기업들은 더 일정한 양질의 기업 활동을 통해서 여러 가지 부응을 하면 자연스럽게 자본시장이 활성화될 것이다라는 건 분명한 사실이거든요. 그런 의미에 있어서 취임 초에 이렇게 방문하는 것은 너무 좋은 일정으로 평가가 됩니다.
[앵커]
앞서 저희가 대통령실 브리핑을 생중계하는 과정에서 잠깐 화면이 고르지 못했는데요. 우리 시청자 여러분의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박 의원님께도 여쭤볼게요. 지금 주식시장을 보면 허니문 랠리를 이어가고 있고 이재명 대통령도 주식시장 활성화에 대해서 여러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그런 상황이라고 하는데 이런 행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강승규]
대통령이 취임한 허니문 기간에 허니문 랠리가 있는 것은 바람직해 보이고요. 자본시장에서도 그만큼 기대가 있었다고 보여지는데 중요한 것은 이런 부분들이 지속 가능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지속가능하려면 자본시장과 현물시장이 조응을 해야 되고 자본시장이 활성화되려면 우리나라 여러 가지 경제정책이라든가 현물시장에 대한 다양한 정책들이 시장우선주의여야 되지 않겠습니까? 그것이 과도하게 국가가 개입하거나 규제를 해서 시장을 왜곡한다면 그 시장은 어느 순간에는 반짝할 수도 있지만 지속되지 못할 것이다, 이렇게 보기 때문에 이재명 정부에서 그동안 공약한 내용을 보면 자본시장은 활성화하겠다는 공약은 많이 있지만 현물시장에서 기업들의 활동을 규제하고 또 억압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우려스러운 정책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 등이 자본시장 활성화와 또 현물시장이 조응을 해서 갈 수 있도록 이재명 정부의 정책이 이런 일관성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오늘부터는 여야가 바뀌어서 그런지 박 의원은 저쪽에 있고.
[앵커]
맞습니다. 자리가 바뀌었습니다. 이재명 정부 출범 일주일, 효능과 실용 등의 키워드들이 강조되고 있는데요. 어제 있었던 기자 간담회 그리고 대통령 기념시계와 관련한 행보까지 비슷한 맥락으로 읽히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어제 시진핑 주석과 통화한 직후 기자단과 깜짝 만남을 가졌습니다. 기자들과 이렇게 농담도 주고 받았는데요. 이렇게 단체 사진을 찍은 데 이어 기자들과 일일이 인사도 나누고 명함도 주고 받았고요. 짧은 시간이지만 식당 옆 구내매점에 둘러앉아 기자들과 깜짝 티타임도 가졌습니다. 대통령실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약 20분 정도 대화를 나눴다고 전했는데요. 그런데 왠지 조금 바빠 보이죠? 대통령은 바로 국무회의에 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니까 중국 시진핑 정상과의 전화 통화, 국무회의 사이에 말 그대로 막간을 이용한 만남이었던 거죠. 그리고 어제 자정 무렵에는 대통령 SNS에 시계에 대한 글이 올라왔는데요. 기념시계와 관련해 오해가 생긴 듯하다며 바로잡고자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앞서 전현희 민주당 최고위원이 한 유튜브 방송에서 지난 주말 관저 만찬 자리에서 오간 대화를 전하면서 시작됐는데요, 들어보겠습니다. 이후 이 대통령이 시계 제작을 안 한다는 소식에 많은 분들이 아쉬움을 표했다며, 가성비 높은 대통령 시계 제작을 하겠다, 기대해도 좋다, 이렇게 SNS에서 직접 밝힌 겁니다. 1970년대, 박정희 전 대통령이 새마을 지도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선물하면서 시작된 대통령 시계. 이후 역대 대통령들은 통상 행사 답례품으로 친필 서명과 봉황이 새겨진 손목시계를 제작해 왔는데요, 이재명 대통령이 강조한 '가성비 시계', 과연 어떤 모습이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자들과 깜짝 만남도 가지고 SNS로도 활발하게 소통을 하고 있는 그런 모습. 그런데 먼저 시계 얘기를 해 볼게요. 약간의 해프닝이라고 해야 할지. 어쨌건 SNS를 통해서 직접 입장을 밝혔습니다. 아쉬워하는 분들 많아서 가성비 높은 시계를 제작하라고 지시했다, 이런 내용이네요.
[박상혁]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 이건 정말 실용적인 생각과 경청의 자세를 잘 보여준 거라고 생각이 들고요. 아마 아직 취임 초기여서 아직 준비가 안 됐다라는 말이 조금 와전돼서 그랬던 것 같은데 만들어야죠. 만들고 제대로 가성비 있게 만들었으면 좋겠고. 저는 우리나라의 국격에 맞는 기념품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많이 부족해요. 제가 알기로는 트럼프 대통령 같은 경우는 본인이 직접 팔기도 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런 정도까지는 아니어도 우리가 굉장히 기념품 이런 부분이 단조로운 면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도 다양화해서 국격에 맞게. 저는 대통령실뿐만 아니라 국회도 마찬가지고 우리 공공기관들이 그런 부분들이 너무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제가 강승규 의원님도 아시겠지만 순방외교를 가보면 매일 다른 나라 의회에 주는 기념품이 너무 똑같아요. 그래서 부끄러울 정도일 때도 꽤 많거든요. 그래서 우리나라의 제조업이라든지 여러 가지 디자인산업이 굉장히 발전돼 있는데 그런 것들을 잘 표현할 수 있는, 기왕에 만들 거면 그런 준비들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앵커]
그리고 이재명 대통령, 하루에도 몇 번씩 SNS에 글을 올리고 있는데 오늘 오전에도 3특검과 관련해서 입장을 냈더라고요. 이런 모습들이 트럼프 대통령과 비슷하다. 트럼프 대통령이 워낙 SNS를 많이 하잖아요. 그리고 전임 정부와 차별화에 나섰다, 이런 평가도 있는데 이런 소통 방식은 어떻게 보십니까?
[강승규]
이것을 홍보업계에서는 뭐라고 하면 CEO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최고 권력자 또는 최고위층이 직접 소통에 나서는 것이죠. 홍보에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아까 시계를 통한 상징 소통도 있을 수 있고 또 앰블럼을 통한 소통도 있을 수 있는데 이렇게 CEO가, 대통령이 직접 나서는 것은 최고 권위자의 아주 강력한 리더십을 직접 드러내기 때문에 효과적이죠. 그러나 이것이 반드시 옳지만은 않습니다. 왜냐하면 최고 권위자가 직접 소통을 할 때는 뭔가 에둘러가야 될 때, 뭔가 상황을 돌려가야 될 때 이렇게 직접 가다 보면 사고가 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스핀 닥터라고 해서 홍보 전문가를 둬서 뭔가 대리, 대변인이 발표하게도 하고 또 다른 에둘러서 간접적인 방식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지금 이재명 대통령, 또 이재명 정부의 대통령이 직접 SNS를 통해서 하고 하는 것 등이 지금 어떤 부분에 있어서 효과적일 수도 있지만 나중에 독이 될 수도 있다. 아마 윤석열 정부에서도 그러지 않았습니까? 그런 부분이 좀 반복되지 않고 지속 가능한 소통 방법으로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렇게 저는 바라봅니다.
[박상혁]
그런데 이재명 대통령은 본인이 너무 과거 성남시장 시절부터 SNS라든지 유튜브 방송을 통한 이런 소통 방식을 너무 잘 알고 계세요. 아시는 것처럼 유튜브 구독자가 150만 정도 됩니다. 그래서 과거 정부하고의 비교 때문에 이런다기보다는 해 왔던 소통방식, 그리고 그걸 통해서 여러 가지 아이디어도 얻고 또 그러면서 그런 의견들을 돌려주면서 서로 간에 효능감을 일으켰던 이런 방식들이 저도 한편으로는 여러 가지로 대통령이 되셨으니까 그에 맞는 여러 가지 프로토콜을 만들면서도 이런 방식은 계속 지속되어야 할 것이고 아마 지속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앵커]
이재명 대통령의 사법리스크는 사실상 완전히 해소된 걸까요? 이 대통령의 공직선거법 파기환송심 기일에 이어서 대장동 사건의 재판기일도 연기됐습니다. 관련해서 여야의 다양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요. 듣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국민의힘 의견부터 들어볼게요. 앞서 전현희 의원의 말을 들어보면 국민이 이미 이 대통령의 형사적인 문제를 다 알고 선택했기 때문에 이걸 사법부 판단으로 뒤집기는 어려울 거다, 이런 주장이거든요.
[강승규]
그러면 국회의원이든 누구든 범죄를 저지르고 그것이 피의자 신분이든 피의자 전 단계든 이런 상황에서 국민의, 유권자의 선택을 받았다면 그 후에 죄를 묻지 않을 수 없나요? 그건 말이 안 되고요. 사법부를 저희가 독립을 시키는 것은 법원이 어떤 행정이나 입법 단계에서 여러 가지 상황이 발생했다 하더라도 최종적으로 이에 대한 우리는 모든 헌법과 법의 가치에 따라서 우리가 서로 질서를 유지하기로 계약을 맺은 것이기 때문에 사법부의 독립은 그래서 지켜지는 것인데 이번 경우는 사법부가 법원이 스스로 법원의 독립성을 포기한 것이고요. 행정부의 막강한 입법과 행정을 장악한 이재명 정부에 스스로 백기를 든 것이기 때문에 참으로 수십 년의 우리 삼권분립 역사에서 치욕의 역사라고 할 수밖에 없고요. 이런 부분 등은 2017년에 홍준표 당시 대통령 후보가 피의사실 등으로 나중에 대통령이 되면 법원에 재판을 받을 것이냐 할 때 당연히 받아야 된다고 민주당에서 주장했던 바에 스스로 역행한 것이고 법원이 이런 민주당의 위협에 대해서 스스로 굴복한 것이다. 이것은 치욕으로 남을 것이고 앞으로 이 부분은 어찌 됐든 국민들이 다 지켜보고 있기 때문에 지금 많은 부분에 있어서 숨을 죽이고 있지만 멈춰 섰을 뿐이지 이 부분은 언제든지 다시 드러난다, 저는 그렇게 봅니다.
[앵커]
국민의힘의 비판의 목소리 들어봤는데 어떻습니까? 사실상 이재명 대통령의 사법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됐다, 이렇게 민주당은 보고 있습니까?
[박상혁]
조금 전에 강승규 의원님이 말씀하신 게 조금 사실과 다른 게 국회의원은 헌법 84조에 따른 불소추특권이 없습니다. 당연히 그러니까 재판을 받고 계속 진행돼야 되겠죠. 그러나 대통령은 헌법 84조에 따른 불소추특권이 있고 이것은 다수 학설에 따르면 대통령이 된 이후에는 중단되어야 한다는 게 다수 학설입니다. 그래서 그거에 따라서 법원이 독자적으로 판단을 한 것이었고요. 그리고 이 논란은 아시는 것처럼 이미 선거 과정을 통해서 계속적으로 여러 가지 서로 간에 논쟁을 했던 것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그 문제에 대해서 국민들께서 판단을 내리셨고 그리고 또 비교적으로 본다면 또 트럼프 대통령 예를 봐도 미국도 비슷한 경우도 있고. 이런 것으로 볼 때 이제 이 논란은 종지부를 찍고 어떻게 하면 아까도 말씀하셨지만 코스피 5000 시대, 이런 얘기, 위기극복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이렇게 계속 여러 가지 의제를 옮겨가는 것이 이제 선거 이후에 국민의힘도 그것이 적합할 거라는 생각이 들고. 민주당도 이제는 이 문제보다는 더 건강한, 우리 국민들을 어떻게 민생을 회복할 것인가 이 문제에 더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강승규]
저도 한 가지 짚어봐야 될 게 헌법 제84조는 불소추특권이 내란죄나 외환죄에 대해서만 적용되는 것이고 그것은 기소 단계에 있는데 지금 재판 진행 중인 사건을 소추 단계라고 보는 것은 그것은 법원이 스스로 독립성을 포기한 것이다. 이건 관련 없는 것이다, 이렇게 덧붙이겠습니다.
[앵커]
이에 대해서 법조계에서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인데 일단 민주당에서는 사법리스크에 대해서 정쟁 그만하고 미래를 얘기하자, 이런 말씀이신 것 같아요. 그런데 민주당 주도로 국회를 통과한 이른바 3대 특검 법안이 이제 공포가 됐죠. 어제 국무회의에서 국무위원들이 이에 대해서 반대 의견을 표명을 하니까 이 대통령이 여당이 추진하는데 하지 마라고 할 수도 없다, 딜레마인 것 같다 이런 말을 했다고 하더라고요. 어떤 분위기일까요?
[강승규]
유체이탈 화법이고요. 이재명 대통령 후보라든 당대표 시절에 이 부분을 주도를 했었고 3특검에 대해서 이재명 대통령 본인 스스로 이것을 강력히 주장하는 분이기 때문에 그냥 유체이탈 화법으로 어떤 정무적 판단에서 비껴가기 위해서 여당을 핑계댄 것이라고 보고요. 아마 제2의 정치보복, 그러니까 이재명 대통령의 정치보복이 3특검으로 아주 현실하될 것이라는 게 많은 시각이고 저희들도 야당도 그렇게 바라보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앵커]
유체이탈 화법이다라고 말씀하셨는데.
[박상혁]
아시는 것처럼 이 3특검법은 과거에 이미 여러 차례 시도가 돼왔던 것이지 않습니까? 윤석열 전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았으면 아마 채 상병 특검법은 이미 다 결론이 났을 것이고요. 김건희 씨 관련된 부분도 마찬가지입니다. 오히려 이게 더 지연된 정의를 다시 회복하려고 하는 차원이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강승규 의원님 말씀하시는 것처럼, 또는 국민의힘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이걸 정치보복으로 이용하려고 한다면 과거처럼 그냥 검찰 특수본 만들어서 여러 가지 지시하고 또는 이렇게 사실상의 수사를 지시하면서 이렇게 하면 되지, 오히려 특검을 통해서 독립적으로 할 이유도 없고. 오히려 아무리 규모가 크더라도 특검은 특검일 뿐입니다. 그리고 수사 대상도 한정적일 수밖에 없고. 시간도 명확하게 정해져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저희도 이런 부분을 오늘 박지원 의원도 그런 얘기를 하셨는데 환부를 정확히 도려내는 특검, 그리고 지연된 정의를 찾는 이런 특검으로 이번 특검의 성격이 규정되어 있다, 이렇게 평가하고 싶습니다. 어쨌든 정치권이 빠르게 특검 정국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관련한 여야 정치권의 목소리 들어보시죠. 민주당에서는 이제 다음 주 초 특검이 임명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속전속결을 예고한 상황인데 국민의힘에서는 세금 낭비다, 이 내용을 많이 이야기하는 것 같더라고요.
[강승규]
특검이라는 것은 정부가 검찰 등을 이용을 해서 어떤 것을 추진할 때 부당하다고 한다면 야당이 이에 대해서 보완적인 장치로 특검을 요구하는 것인데 지금은 완전히 거대 여당이 거대 여당에 우호적인 정당과 함께 특검을 추천하고 특검을 임명하고 그리고 검찰은 무력화시키고 이런 부분을 다 한다는 것이 과연 정권을 잡았다는 것은 검찰이나 어떤 행정권력을 정부여당이 갖게 되는데 여기에서 스스로를 포기하고 검찰청을 해체하든지 하면서 특검을 아주 매머드 특검을, 그렇게 3개 특검을 동시에 추진한다는 것 자체가 예산 낭비이자 이것이야말로 표적수사를 위해서, 표적을 위해서 달리는 정치보복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누구를 위한 특검이냐? 국민을 위한 특검이 아니라 어떤 정치집단을 위한 특검이다, 이렇게 볼 수밖에 없는 거죠.
[앵커]
국민의힘의 비판 속에서 범여권은 특검 후보군을 추리는 작업에 돌입했는데요. 지금 하마병에 오르는 인물들이 있더라고요. 좀 소개를 해 주실까요?
[박상혁]
언론에는 저도 봤습니다마는 전에 검찰 출신으로 검사장이라든지 이런 직위를 올리셨던 분들이 나오는데 아마도 제가 알기로는 특검이라는 것은 굉장히 복잡한 과정들이 필요하고 수사기획을 잘해야 됩니다.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지기 때문에 그런 실무 능력이 없으면 이런 부분을 진행하기 어려워서 아마 그런 검찰 중에서 경력을 가지셨던 분들이 얘기가 나오는데요. 저는 조금 전에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 특검은 누구를 위한 특검도 아닙니다. 진실을 위한 특검입니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앵커]
이런 가운데 홍준표 전 대구시장이 또 온라인에 글을 올렸습니다. 국민의힘을 향해서 한 말인데, 특검 이후에 이재명 정권이 정당 해산 절차에 들어갈 테니 각자도생할 준비들이나 해라. 이런 취지의 내용입니다. 어떻게 들으셨어요?
[강승규]
저는 홍준표 선배 정치인인데 그렇게 어떤 공방을 해 본 적도 없지만 오늘 제가 그 보도를 보고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구화지문이다. 모든 것이, 모든 화가 입에서 나온다는 것인데, 홍준표 후보, 홍준표 전 대구시장님, 우리 당의 대통령 후보였고 대표도 지냈고. 대통령 후보도 두세 차례 하지 않았습니까? 본인이 실패한 선거 그리고 그 정당에 대해서 저렇게 독설을 퍼붓는 것이 과연 국민들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는 것인지. 앞으로 홍 시장께서 앞으로 정치 행보를 어떤 행보를 하실지 모르겠는데 국민들이 어떻게 평가할지 한번 지켜볼 일입니다.
[앵커]
이렇게 일각에서 나오는 위헌정당 해산 우려에 대해서 민주당은 어떤 입장을 가지고 있는지 이야기 잠깐 들어보겠습니다. 앞서 박 의원님도 비슷한 말씀을 해 주셨어요. 야당을 탄압하기 위한 특검은 아니다. 그런데 민주당 박홍근 의원이 SNS에 올린 내용을 보면 국회가 정당법 개정안을 통과시켜서 국민의힘 해산에 나서야 되지 않겠냐, 이런 내용으로 올렸거든요. 지금 민주당 내부 분위기나 의견들은 어떻습니까?
[박상혁]
박홍근 의원님 개인적인 의견이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어떤 분들은 이거보다 더 격한 반응이라든지 격한 생각을 가지신 분들도 있겠죠. 그러나 이와 관련돼서 당에서 한 번도 공식적인 논의를 하거나 오히려 조금 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또 대통령께서도 선거 과정에서도 얘기했던 게 정치보복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아니지 않냐. 진실을 위한 특검이고 또 지연된 정의를 바로잡자라는 취지라고 한다면 저는 오히려 홍준표 전 시장이 이렇게 논란을 만들면서 민주당보다 더 밖에서, 또는 국민의힘에 있는, 지금은 탈당을 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오히려 논란을 더 만들고 있는 것 아닐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아마 두 번의 대통령 선거 과정, 지난번에 윤석열 전 대통령한테 패할 때 당심에서 패했고 이번에도 여러 가지 후보 단일화 문제 때 있었던 여러 가지 서운함이 결국 당에 화살을 돌리고 있는 모습으로 보여집니다.
[앵커]
실제로 국민의힘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이런 정당 해산이라든지 특검 출범과 관련해서 좀 불안해하는 그런 분위기들이 있나요?
[강승규]
불안하기보다는 이재명 정부가 그동안 보였던 여러 가지 겉과 속이 다른 모습을 볼 때 어떤 형태로 우리 야당을 탄압하고 특검이라든지 정당해산이라든지 이런 부분 등을 어떤 형태로 모습을 드러낼지 지켜보는 입장이고요. 불안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희가 내란 동조 당도 아니고요. 또 특검에서 뭔가 지금 민주당이 혹시 정치보복을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그런 보복이 국민들에게 실제 어떻게 보여질지를 국민이 판단할 것이기 때문에 저희는 지켜보고 있습니다. 지금은 이재명 정부의 시간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또 어제 주요 부처를 중심으로 6명의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는데 아무래도 국무총리의 제청이나 국회 인사청문회 필요가 없다 보니까 일단 차관급부터 먼저 발표한 것 같아요.
[박상혁]
이게 인수위가 없이 출범한 정부의 한계일 수 있고 지금 현재 할 수 있는 대응이겠죠. 저도 그래서 선거가 들어가기 전에도 저희가 과거에도 청와대에서 이런 일을 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주문한 적이 있습니다. 지금은 빨리 발빠르게 여러 가지 민생 회복 조치들, 경제적인 여러 가지 어려움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얘기들을 하려면 결국 공무원들이, 관료들이 일을 해 줘야 되거든요. 왜냐하면 장관들은 총리의 인준이 있고 나서 제청을 받아서 해야 되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분들도 인사청문회를 해야 되기 때문에. 지금 그래서 차관들을 통해서 이렇게 여러 가지 정부에서 필요로 하는 일들을 하는데 제가 봤더니 대부분 전직 공무원들 출신이세요. 그래서 아마 그런 부분에 있어서 정통성이라든지 또는 전문성이 있는 분들이 잘 해내실 수 있지 않을까. 특히 통상교섭본부장 같은 경우는 과거에도 했던 분이시거든요. 지금 특히 통상 문제가 위급하고 굉장히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관세 문제라든지. 이런 부분들 관련해서 경험 있는 사람을 다시 그 자리에 앉힘으로써 이런 부분들을 빠르게 대응하겠다는 그런 의지로 보여집니다.
[앵커]
능력이 검증된 사람을 뽑는, 어떻게 보면 이재명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이다, 이런 분석도 나오던데 지금까지 이렇게 인사 발표들 보면 어떻게 평가하세요?
[강승규]
일단 제가 국회 산자부에 있습니다. 그러니까 통상 문제라든지 산업 문제에 대해서 중요한 초점을 가지고 봤는데요. 1차관에 산업부 대변인이고 에너지 문제에 대해서 정통한 관료 출신 문신학 차관이 등용이 되었습니다. 바람직하다고 보는데 다만 이분께서 문재인 대통령 시절에 불법 탈원전을 추진할 때 실무진이었었기 때문에, 물론 그때 당시에 기소됐던 부분들이 대법원에서 무죄가 되기는 했지만. 지금 에너지 문제가 너무 중요하고 지금 AI 시대에 에너지 문제가 원자력에 의한 에너지 문제가 굉장히 중요한 시점에서 제대로 접근해 주시기를 기대하고요. 또 통상교섭본부장에 여한구 본부장이 임명된 것도 정통 관료 출신으로서 기대해보겠다. 또 민주당 입장에서는 대미 통상 쪽에는 이분이 전문가이기 때문에 기대를 해 보고 있고 앞으로 잘 지켜보겠습니다.
[박상혁]
외교부 같은 경우도 보니까 많은 분들이 한미동맹 이런 거 걱정하는 분들이 많았잖아요. 그런데 이번에 차관이 된 분이 북미군 심의관이고 북미2과장, 흔히 말하는 정통 북미 라인이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 관련돼서 미국과의 앞으로의 관계를 하는 데 차관으로서의 역할을 하겠다는 그런 것으로도 보여지더라고요.
[앵커]
그리고 앞서 대통령실 브리핑에도 있었습니다마는 국민추천제 첫날 무려 1만 1000건 넘는, 1만 1324건의 추천이 들어왔다고 합니다. 그런데 좀 기대와 우려가 엇갈리는 것 같아요. 두 분 의견부터 듣고 싶은데 어떠십니까?
[강승규]
국민추천제가 여러 분야에서 사람을 등용할 수 있는 장점은 있지만 자칫 인기 투표로 전락할 수도 있고 이에 대해서 정부가 어떤 인사검증 절차를 통해서 추천제 인사를 활용하느냐의 여러 가지 기준이나 이런 것이 중요할 텐데 저도 이 부분은 지켜볼 대목이다. 과연 본인의 능력이나 이런 것들을 제대로 판단해서 써야 할 텐데 아무래도 국민추천제에서 다수의 의견으로 집단지성으로 뭔가 인사 문제도 접근할 수도 있겠지만 이 부분에 있어서 실제 아주 귀한 인재 등을 발굴하는 데 소홀히 되고 인기투표 형식으로 전락하면 . 또 인사 등용에 있어서 여러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저는 그렇게 진단해봅니다.
[앵커]
말씀하신 것과 더불어서 장차관 인선이 예상보다 늦어지는 것 아니냐, 이런 우려도 있던데 또 이준우 국민의힘 대변인은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이런 얘기를 했어요. 김어준 방통위원장 만들기 아니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필요하세요?
[박상혁]
그건 제가 평가할 만한 것은 아니고요. 제가 이 부분에 설명을 드릴게요. 이게 처음 있는 일이 아닙니다. 과거 문재인 정부 시절에도 초창기에 이렇게 추천제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때도 결과가 대략적으로 기억이 나는데, 이게 인재 폭을 넓힐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인사를 추천하는 사람들이 아무리 우리가 신중하게 하더라도 하다 보면 결국 소수의 사람들이 추천을 하거든요. 그런데 우리나라에는 굉장히 많은 인재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추천을 받고, 또는 생각보다 자천도 많으세요. 아까도 보니까 법무부 장관, 복지부 장관 이런 순이라고 할 텐데 제가 결과는 모릅니다마는 복지부 장관에 제일 많이 나온 분이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이지 않을까 추측을 해 봐요. 왜냐하면 그분이 가장 언론에 많이 나왔고 또 여러 가지로 검증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추천을 하는 겁니다. 결국 이렇게 인식의 폭을 넓혀서 우리가 인재를 찾는 데 필요한 거고요. 결국은 이걸 모아서 인사검증을 통해서 필요한 사람들, 적합한 사람들을 추려서 인사 검증을 통해서 결정을 하게 되면 지금 생각하시는 그런 걱정이라든지 이런 부분은 당연히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고요. 이렇게 한 번 인재의 폭을 넓혀놓으면 지금뿐만 아니라 계속적으로 데이터가 쌓이게 되고 앞으로의 정부에도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앵커]
앞으로도 추천받는 날들이 남아있으니까 우리 시청자 여러분들께서도 의견 있으시면 올려주시면 될 것 같고. 그리고 다음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오광수 민정수석이 검사장 시절에 부인의 부동산을 차명으로 관리하고 이를 공직자 재산 공개에 누락한 사실이 드러났는데 이게 고위공직자 인사검증을 해야 할 민정수석인데 상당한 흠결 아니냐 이런 지적이 나오더라고요.
[강승규]
상당한 흠결입니다. 저는 자진사퇴해야 된다고 봅니다. 민정수석 자리는 정말 고위공직자에 대한 인사검증이나 비위 감찰을 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본인이 차명을 통해서, 명의신탁을 통해서 자산 관리를 했다? 아무리 1가구 2주택을 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사과를 했다지만 민정수석 자리로, 민정수석이 그 업무를 해야 하는데 본인의 흠결을 그렇게 안고 이렇게 출발하는지. 새 정부가 그런 부담을 떠안고 계속 가실지 그건 새 정부의 몫이라고 보는데요. 저는 자진 사퇴해야 된다고 봅니다.
[앵커]
대통령실은 임명 철회는 없다, 이런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지더라고요.
[박상혁]
저도 조금 납득이 안 가는 부분도 있고 조금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그렇게 편한 시선으로 보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대통령실에서도 소상하게 자세한 내용까지는 몰랐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런 부분들도 파악을 하고 본인도 이 부분 관련돼서는 국민들한테 제대로 알리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설명을 해야죠.
[앵커]
알겠습니다. 국민의힘 상황 좀 보겠습니다. 국민의힘이 대선 이후에 잡음이 끊이지 않는 모습인데 일단 오후에 의총을 열고 김용태 비대위원장의 거취나 전당대회 개최 시기 등을 논의할 예정이었는 이게 취소됐다고 하더라고요. 어떤 분위기인가요?
[강승규]
지금 국민의힘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당무적인 절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것입니다. 원내대표를 다음 주 월요일에 예고를 해놨기 때문에 원내대표 선출이 최고의 절차이고 이 원내대표 선출하고 나면 지금 사실 비대위는 해체 상태입니다. 비대위원장이 임기는 전국위원회에서 6월 말까지 정해졌지만 비대위원들이 사실 다 사퇴를 했기 때문에 비대위가 의결 기능도 없고 사실상 해체 수준입니다. 그렇다면 원내대표를 빨리 뽑아서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새로 선임할지 김용태 위원장을 계속 요청할지 아니면 바로 전당대회를 개최하고 권한대행을 원내대표가 겸할지 이런 부분 등은 정할 거기 때문에 지금 다시 김용태 위원장이 이에 대해서 탄핵 반대를 당론으로 취소한다든지 이런 부분 등이 어떤 의결권도 없고 어떤 당의 절차적 규정도 없는 것이기 때문에 더 이상 의총을 여는 것이 무의미하다. 아까 제가 원내대표를 잠시 봤는데요. 그런 측면에서 오늘 의총을 취소했고, 이런 문제들은 새 원내대표에게 다 일임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내일도 의총은 없다고 공지를 했습니다.
[앵커]
16일 원내대표 선거가 치러지고 나서. [강승규] 새 원내대표가 새로운 비대위 체제를, 또는 당 지도부 체제를 어떻게 할지 등을 결정을 하게 됩니다. 지금 국민의힘 상황을 민주당에서는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박상혁]
제가 어디 방송에서도 얘기한 바가 있는데 대통령 선거 결과가 조금 본인들이 아전이수격으로 해석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40%가 넘었으니까, 41%가 됐으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 안주하는 측면이 저는 있다고 생각해요. 지금과 같은 경우는 과감하게 혁신을 하는 게 맞는 시기 아니겠습니까? 창조적 파괴를 해야 될 때가 맞을 텐데 오히려 대선 결과를 가지고 그렇게 안주하다 보니까 이렇게 서로 간의 생각들이 달라지는 게 아닐까. 제가 보기에는 그런 생각이 들고요. 그래서 지금은 과감하게 오히려 김용태 위원장이 얘기하는 그런 혁신안들도 한번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또 당원들의 지혜를 받아볼 필요성도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앵커]
말이 나온 김에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 얘기도 좀 해 볼게요. 지금 김병기, 서영교 의원 둘 중 누가 되느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 김병기 의원의 아들이 국정원 취업 과정에서 의혹이 있었다, 이런 얘기들이 나오고 있지 않습니까? 이 부분이 원내대표 선거에 영향이 있을 거라고 보세요?
[박상혁]
저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별로 없을 것 같아요. 12, 13일 당원투표가 있고 13일날 우리 의원들이 투표를 하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당원들의 지혜와 의사가 반영됩니다, 20% 정도 반영되는데. 여러 가지 그간에 김병기 의원 관련된 문제들은 좀 논란이 된 적도 있었고 그 부분 관련돼서는 이미 여러 차례 자세하게 해명을 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과 관련해서는 오히려 큰 영향은 없지 않을까 싶고. 두 사람 다 한쪽은 공직을 했던 분이고 서영교 의원 같은 경우는 당에서 성장하신 분이어서 누가 되더라도 지금의 이재명 정부의 성공에 큰 버팀목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들고요. 결과를 장담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앵커]
그럼 반대로 국민의힘 의견도 들어볼게요.
[강승규]
김병기 의원의 아들 문제에 대해서 우리 사회는 그런 아들, 자녀 특혜채용 이런 데 대해서 굉장히 민감하게 바라보는데 우리 민주당 내부에서 이런 부분들을 국민의 인식 등을 감안해서 어떻게 평가할지 저희도 지켜보는 입장이고요. 또 서영교 의원 역시 딸의 국회 인턴 채용이라든지 오빠의 공기업 이런 부분에 시비가 걸렸던 적이 있어서. 한 분은 공직자 출신이고 한 분은 정치적인. 그런데 우리 서영교 의원도 그렇고 캐릭터가 강한 분이고 김병주 의원은 국정원이라는 그곳에서 있었고 그래서 저희들도 민주당이 이재명 정부의 새 원내대표 사령탑을 누가, 어떤 모습으로 여야 협상을 담당할지 지켜보고 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두 분 말씀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강승규 국민의힘 의원과 함께했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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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연 :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강승규 국민의힘 의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퀘어2PM]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정치권의 주요 이슈들 두 분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강승규 국민의힘 의원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오늘이 이재명 대통령 취임 1주일째 되는 날입니다. 여기저기 대통령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그런 모습인데 조금 전 한국거래소에서 방문해서 한 말들 여러 가지가 나왔어요.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박상혁]
후보 시절 아니면 그전에 당대표 시절부터 자본시장 문제에 대해서는 이재명 대통령께서 굉장히 각별한 관심을 갖고 계시지 않았습니까? 본인이 휴먼개미라고 이런 표현을 할 정도로 나중에 언젠가는 돌아와서 자신도 자본시장에서 활동하겠다고 얘기하실 정도로 과거에 그런 경험도 있고 지식도 있고 각별한 애정도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 자본시장을 활성화하자는 데 대해서는 여야의 이견이 있을 만한 사안도 아니지 않습니까? 특히 한국 시장이 디스카운트 되어서 이걸 밸류업하자는 건 이전 정부부터 많이 추진해왔고 이런 부분들을 어떻게 해소할 건지 방법론적인 서로 간에 차이가 있을지언정 목표는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특히 대통령부터 더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그중에서 핵심적인 문제, 공정한 시장이 작동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정치권의 역할이고 그러면 기업들은 더 일정한 양질의 기업 활동을 통해서 여러 가지 부응을 하면 자연스럽게 자본시장이 활성화될 것이다라는 건 분명한 사실이거든요. 그런 의미에 있어서 취임 초에 이렇게 방문하는 것은 너무 좋은 일정으로 평가가 됩니다.
[앵커]
앞서 저희가 대통령실 브리핑을 생중계하는 과정에서 잠깐 화면이 고르지 못했는데요. 우리 시청자 여러분의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박 의원님께도 여쭤볼게요. 지금 주식시장을 보면 허니문 랠리를 이어가고 있고 이재명 대통령도 주식시장 활성화에 대해서 여러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그런 상황이라고 하는데 이런 행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강승규]
대통령이 취임한 허니문 기간에 허니문 랠리가 있는 것은 바람직해 보이고요. 자본시장에서도 그만큼 기대가 있었다고 보여지는데 중요한 것은 이런 부분들이 지속 가능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지속가능하려면 자본시장과 현물시장이 조응을 해야 되고 자본시장이 활성화되려면 우리나라 여러 가지 경제정책이라든가 현물시장에 대한 다양한 정책들이 시장우선주의여야 되지 않겠습니까? 그것이 과도하게 국가가 개입하거나 규제를 해서 시장을 왜곡한다면 그 시장은 어느 순간에는 반짝할 수도 있지만 지속되지 못할 것이다, 이렇게 보기 때문에 이재명 정부에서 그동안 공약한 내용을 보면 자본시장은 활성화하겠다는 공약은 많이 있지만 현물시장에서 기업들의 활동을 규제하고 또 억압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우려스러운 정책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 등이 자본시장 활성화와 또 현물시장이 조응을 해서 갈 수 있도록 이재명 정부의 정책이 이런 일관성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오늘부터는 여야가 바뀌어서 그런지 박 의원은 저쪽에 있고.
[앵커]
맞습니다. 자리가 바뀌었습니다. 이재명 정부 출범 일주일, 효능과 실용 등의 키워드들이 강조되고 있는데요. 어제 있었던 기자 간담회 그리고 대통령 기념시계와 관련한 행보까지 비슷한 맥락으로 읽히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어제 시진핑 주석과 통화한 직후 기자단과 깜짝 만남을 가졌습니다. 기자들과 이렇게 농담도 주고 받았는데요. 이렇게 단체 사진을 찍은 데 이어 기자들과 일일이 인사도 나누고 명함도 주고 받았고요. 짧은 시간이지만 식당 옆 구내매점에 둘러앉아 기자들과 깜짝 티타임도 가졌습니다. 대통령실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약 20분 정도 대화를 나눴다고 전했는데요. 그런데 왠지 조금 바빠 보이죠? 대통령은 바로 국무회의에 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니까 중국 시진핑 정상과의 전화 통화, 국무회의 사이에 말 그대로 막간을 이용한 만남이었던 거죠. 그리고 어제 자정 무렵에는 대통령 SNS에 시계에 대한 글이 올라왔는데요. 기념시계와 관련해 오해가 생긴 듯하다며 바로잡고자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앞서 전현희 민주당 최고위원이 한 유튜브 방송에서 지난 주말 관저 만찬 자리에서 오간 대화를 전하면서 시작됐는데요, 들어보겠습니다. 이후 이 대통령이 시계 제작을 안 한다는 소식에 많은 분들이 아쉬움을 표했다며, 가성비 높은 대통령 시계 제작을 하겠다, 기대해도 좋다, 이렇게 SNS에서 직접 밝힌 겁니다. 1970년대, 박정희 전 대통령이 새마을 지도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선물하면서 시작된 대통령 시계. 이후 역대 대통령들은 통상 행사 답례품으로 친필 서명과 봉황이 새겨진 손목시계를 제작해 왔는데요, 이재명 대통령이 강조한 '가성비 시계', 과연 어떤 모습이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자들과 깜짝 만남도 가지고 SNS로도 활발하게 소통을 하고 있는 그런 모습. 그런데 먼저 시계 얘기를 해 볼게요. 약간의 해프닝이라고 해야 할지. 어쨌건 SNS를 통해서 직접 입장을 밝혔습니다. 아쉬워하는 분들 많아서 가성비 높은 시계를 제작하라고 지시했다, 이런 내용이네요.
[박상혁]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 이건 정말 실용적인 생각과 경청의 자세를 잘 보여준 거라고 생각이 들고요. 아마 아직 취임 초기여서 아직 준비가 안 됐다라는 말이 조금 와전돼서 그랬던 것 같은데 만들어야죠. 만들고 제대로 가성비 있게 만들었으면 좋겠고. 저는 우리나라의 국격에 맞는 기념품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많이 부족해요. 제가 알기로는 트럼프 대통령 같은 경우는 본인이 직접 팔기도 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런 정도까지는 아니어도 우리가 굉장히 기념품 이런 부분이 단조로운 면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도 다양화해서 국격에 맞게. 저는 대통령실뿐만 아니라 국회도 마찬가지고 우리 공공기관들이 그런 부분들이 너무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제가 강승규 의원님도 아시겠지만 순방외교를 가보면 매일 다른 나라 의회에 주는 기념품이 너무 똑같아요. 그래서 부끄러울 정도일 때도 꽤 많거든요. 그래서 우리나라의 제조업이라든지 여러 가지 디자인산업이 굉장히 발전돼 있는데 그런 것들을 잘 표현할 수 있는, 기왕에 만들 거면 그런 준비들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앵커]
그리고 이재명 대통령, 하루에도 몇 번씩 SNS에 글을 올리고 있는데 오늘 오전에도 3특검과 관련해서 입장을 냈더라고요. 이런 모습들이 트럼프 대통령과 비슷하다. 트럼프 대통령이 워낙 SNS를 많이 하잖아요. 그리고 전임 정부와 차별화에 나섰다, 이런 평가도 있는데 이런 소통 방식은 어떻게 보십니까?
[강승규]
이것을 홍보업계에서는 뭐라고 하면 CEO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최고 권력자 또는 최고위층이 직접 소통에 나서는 것이죠. 홍보에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아까 시계를 통한 상징 소통도 있을 수 있고 또 앰블럼을 통한 소통도 있을 수 있는데 이렇게 CEO가, 대통령이 직접 나서는 것은 최고 권위자의 아주 강력한 리더십을 직접 드러내기 때문에 효과적이죠. 그러나 이것이 반드시 옳지만은 않습니다. 왜냐하면 최고 권위자가 직접 소통을 할 때는 뭔가 에둘러가야 될 때, 뭔가 상황을 돌려가야 될 때 이렇게 직접 가다 보면 사고가 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스핀 닥터라고 해서 홍보 전문가를 둬서 뭔가 대리, 대변인이 발표하게도 하고 또 다른 에둘러서 간접적인 방식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지금 이재명 대통령, 또 이재명 정부의 대통령이 직접 SNS를 통해서 하고 하는 것 등이 지금 어떤 부분에 있어서 효과적일 수도 있지만 나중에 독이 될 수도 있다. 아마 윤석열 정부에서도 그러지 않았습니까? 그런 부분이 좀 반복되지 않고 지속 가능한 소통 방법으로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렇게 저는 바라봅니다.
[박상혁]
그런데 이재명 대통령은 본인이 너무 과거 성남시장 시절부터 SNS라든지 유튜브 방송을 통한 이런 소통 방식을 너무 잘 알고 계세요. 아시는 것처럼 유튜브 구독자가 150만 정도 됩니다. 그래서 과거 정부하고의 비교 때문에 이런다기보다는 해 왔던 소통방식, 그리고 그걸 통해서 여러 가지 아이디어도 얻고 또 그러면서 그런 의견들을 돌려주면서 서로 간에 효능감을 일으켰던 이런 방식들이 저도 한편으로는 여러 가지로 대통령이 되셨으니까 그에 맞는 여러 가지 프로토콜을 만들면서도 이런 방식은 계속 지속되어야 할 것이고 아마 지속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앵커]
이재명 대통령의 사법리스크는 사실상 완전히 해소된 걸까요? 이 대통령의 공직선거법 파기환송심 기일에 이어서 대장동 사건의 재판기일도 연기됐습니다. 관련해서 여야의 다양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요. 듣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국민의힘 의견부터 들어볼게요. 앞서 전현희 의원의 말을 들어보면 국민이 이미 이 대통령의 형사적인 문제를 다 알고 선택했기 때문에 이걸 사법부 판단으로 뒤집기는 어려울 거다, 이런 주장이거든요.
[강승규]
그러면 국회의원이든 누구든 범죄를 저지르고 그것이 피의자 신분이든 피의자 전 단계든 이런 상황에서 국민의, 유권자의 선택을 받았다면 그 후에 죄를 묻지 않을 수 없나요? 그건 말이 안 되고요. 사법부를 저희가 독립을 시키는 것은 법원이 어떤 행정이나 입법 단계에서 여러 가지 상황이 발생했다 하더라도 최종적으로 이에 대한 우리는 모든 헌법과 법의 가치에 따라서 우리가 서로 질서를 유지하기로 계약을 맺은 것이기 때문에 사법부의 독립은 그래서 지켜지는 것인데 이번 경우는 사법부가 법원이 스스로 법원의 독립성을 포기한 것이고요. 행정부의 막강한 입법과 행정을 장악한 이재명 정부에 스스로 백기를 든 것이기 때문에 참으로 수십 년의 우리 삼권분립 역사에서 치욕의 역사라고 할 수밖에 없고요. 이런 부분 등은 2017년에 홍준표 당시 대통령 후보가 피의사실 등으로 나중에 대통령이 되면 법원에 재판을 받을 것이냐 할 때 당연히 받아야 된다고 민주당에서 주장했던 바에 스스로 역행한 것이고 법원이 이런 민주당의 위협에 대해서 스스로 굴복한 것이다. 이것은 치욕으로 남을 것이고 앞으로 이 부분은 어찌 됐든 국민들이 다 지켜보고 있기 때문에 지금 많은 부분에 있어서 숨을 죽이고 있지만 멈춰 섰을 뿐이지 이 부분은 언제든지 다시 드러난다, 저는 그렇게 봅니다.
[앵커]
국민의힘의 비판의 목소리 들어봤는데 어떻습니까? 사실상 이재명 대통령의 사법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됐다, 이렇게 민주당은 보고 있습니까?
[박상혁]
조금 전에 강승규 의원님이 말씀하신 게 조금 사실과 다른 게 국회의원은 헌법 84조에 따른 불소추특권이 없습니다. 당연히 그러니까 재판을 받고 계속 진행돼야 되겠죠. 그러나 대통령은 헌법 84조에 따른 불소추특권이 있고 이것은 다수 학설에 따르면 대통령이 된 이후에는 중단되어야 한다는 게 다수 학설입니다. 그래서 그거에 따라서 법원이 독자적으로 판단을 한 것이었고요. 그리고 이 논란은 아시는 것처럼 이미 선거 과정을 통해서 계속적으로 여러 가지 서로 간에 논쟁을 했던 것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그 문제에 대해서 국민들께서 판단을 내리셨고 그리고 또 비교적으로 본다면 또 트럼프 대통령 예를 봐도 미국도 비슷한 경우도 있고. 이런 것으로 볼 때 이제 이 논란은 종지부를 찍고 어떻게 하면 아까도 말씀하셨지만 코스피 5000 시대, 이런 얘기, 위기극복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이렇게 계속 여러 가지 의제를 옮겨가는 것이 이제 선거 이후에 국민의힘도 그것이 적합할 거라는 생각이 들고. 민주당도 이제는 이 문제보다는 더 건강한, 우리 국민들을 어떻게 민생을 회복할 것인가 이 문제에 더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강승규]
저도 한 가지 짚어봐야 될 게 헌법 제84조는 불소추특권이 내란죄나 외환죄에 대해서만 적용되는 것이고 그것은 기소 단계에 있는데 지금 재판 진행 중인 사건을 소추 단계라고 보는 것은 그것은 법원이 스스로 독립성을 포기한 것이다. 이건 관련 없는 것이다, 이렇게 덧붙이겠습니다.
[앵커]
이에 대해서 법조계에서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인데 일단 민주당에서는 사법리스크에 대해서 정쟁 그만하고 미래를 얘기하자, 이런 말씀이신 것 같아요. 그런데 민주당 주도로 국회를 통과한 이른바 3대 특검 법안이 이제 공포가 됐죠. 어제 국무회의에서 국무위원들이 이에 대해서 반대 의견을 표명을 하니까 이 대통령이 여당이 추진하는데 하지 마라고 할 수도 없다, 딜레마인 것 같다 이런 말을 했다고 하더라고요. 어떤 분위기일까요?
[강승규]
유체이탈 화법이고요. 이재명 대통령 후보라든 당대표 시절에 이 부분을 주도를 했었고 3특검에 대해서 이재명 대통령 본인 스스로 이것을 강력히 주장하는 분이기 때문에 그냥 유체이탈 화법으로 어떤 정무적 판단에서 비껴가기 위해서 여당을 핑계댄 것이라고 보고요. 아마 제2의 정치보복, 그러니까 이재명 대통령의 정치보복이 3특검으로 아주 현실하될 것이라는 게 많은 시각이고 저희들도 야당도 그렇게 바라보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앵커]
유체이탈 화법이다라고 말씀하셨는데.
[박상혁]
아시는 것처럼 이 3특검법은 과거에 이미 여러 차례 시도가 돼왔던 것이지 않습니까? 윤석열 전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았으면 아마 채 상병 특검법은 이미 다 결론이 났을 것이고요. 김건희 씨 관련된 부분도 마찬가지입니다. 오히려 이게 더 지연된 정의를 다시 회복하려고 하는 차원이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강승규 의원님 말씀하시는 것처럼, 또는 국민의힘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이걸 정치보복으로 이용하려고 한다면 과거처럼 그냥 검찰 특수본 만들어서 여러 가지 지시하고 또는 이렇게 사실상의 수사를 지시하면서 이렇게 하면 되지, 오히려 특검을 통해서 독립적으로 할 이유도 없고. 오히려 아무리 규모가 크더라도 특검은 특검일 뿐입니다. 그리고 수사 대상도 한정적일 수밖에 없고. 시간도 명확하게 정해져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저희도 이런 부분을 오늘 박지원 의원도 그런 얘기를 하셨는데 환부를 정확히 도려내는 특검, 그리고 지연된 정의를 찾는 이런 특검으로 이번 특검의 성격이 규정되어 있다, 이렇게 평가하고 싶습니다. 어쨌든 정치권이 빠르게 특검 정국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관련한 여야 정치권의 목소리 들어보시죠. 민주당에서는 이제 다음 주 초 특검이 임명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속전속결을 예고한 상황인데 국민의힘에서는 세금 낭비다, 이 내용을 많이 이야기하는 것 같더라고요.
[강승규]
특검이라는 것은 정부가 검찰 등을 이용을 해서 어떤 것을 추진할 때 부당하다고 한다면 야당이 이에 대해서 보완적인 장치로 특검을 요구하는 것인데 지금은 완전히 거대 여당이 거대 여당에 우호적인 정당과 함께 특검을 추천하고 특검을 임명하고 그리고 검찰은 무력화시키고 이런 부분을 다 한다는 것이 과연 정권을 잡았다는 것은 검찰이나 어떤 행정권력을 정부여당이 갖게 되는데 여기에서 스스로를 포기하고 검찰청을 해체하든지 하면서 특검을 아주 매머드 특검을, 그렇게 3개 특검을 동시에 추진한다는 것 자체가 예산 낭비이자 이것이야말로 표적수사를 위해서, 표적을 위해서 달리는 정치보복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누구를 위한 특검이냐? 국민을 위한 특검이 아니라 어떤 정치집단을 위한 특검이다, 이렇게 볼 수밖에 없는 거죠.
[앵커]
국민의힘의 비판 속에서 범여권은 특검 후보군을 추리는 작업에 돌입했는데요. 지금 하마병에 오르는 인물들이 있더라고요. 좀 소개를 해 주실까요?
[박상혁]
언론에는 저도 봤습니다마는 전에 검찰 출신으로 검사장이라든지 이런 직위를 올리셨던 분들이 나오는데 아마도 제가 알기로는 특검이라는 것은 굉장히 복잡한 과정들이 필요하고 수사기획을 잘해야 됩니다.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지기 때문에 그런 실무 능력이 없으면 이런 부분을 진행하기 어려워서 아마 그런 검찰 중에서 경력을 가지셨던 분들이 얘기가 나오는데요. 저는 조금 전에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 특검은 누구를 위한 특검도 아닙니다. 진실을 위한 특검입니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앵커]
이런 가운데 홍준표 전 대구시장이 또 온라인에 글을 올렸습니다. 국민의힘을 향해서 한 말인데, 특검 이후에 이재명 정권이 정당 해산 절차에 들어갈 테니 각자도생할 준비들이나 해라. 이런 취지의 내용입니다. 어떻게 들으셨어요?
[강승규]
저는 홍준표 선배 정치인인데 그렇게 어떤 공방을 해 본 적도 없지만 오늘 제가 그 보도를 보고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구화지문이다. 모든 것이, 모든 화가 입에서 나온다는 것인데, 홍준표 후보, 홍준표 전 대구시장님, 우리 당의 대통령 후보였고 대표도 지냈고. 대통령 후보도 두세 차례 하지 않았습니까? 본인이 실패한 선거 그리고 그 정당에 대해서 저렇게 독설을 퍼붓는 것이 과연 국민들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는 것인지. 앞으로 홍 시장께서 앞으로 정치 행보를 어떤 행보를 하실지 모르겠는데 국민들이 어떻게 평가할지 한번 지켜볼 일입니다.
[앵커]
이렇게 일각에서 나오는 위헌정당 해산 우려에 대해서 민주당은 어떤 입장을 가지고 있는지 이야기 잠깐 들어보겠습니다. 앞서 박 의원님도 비슷한 말씀을 해 주셨어요. 야당을 탄압하기 위한 특검은 아니다. 그런데 민주당 박홍근 의원이 SNS에 올린 내용을 보면 국회가 정당법 개정안을 통과시켜서 국민의힘 해산에 나서야 되지 않겠냐, 이런 내용으로 올렸거든요. 지금 민주당 내부 분위기나 의견들은 어떻습니까?
[박상혁]
박홍근 의원님 개인적인 의견이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어떤 분들은 이거보다 더 격한 반응이라든지 격한 생각을 가지신 분들도 있겠죠. 그러나 이와 관련돼서 당에서 한 번도 공식적인 논의를 하거나 오히려 조금 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또 대통령께서도 선거 과정에서도 얘기했던 게 정치보복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아니지 않냐. 진실을 위한 특검이고 또 지연된 정의를 바로잡자라는 취지라고 한다면 저는 오히려 홍준표 전 시장이 이렇게 논란을 만들면서 민주당보다 더 밖에서, 또는 국민의힘에 있는, 지금은 탈당을 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오히려 논란을 더 만들고 있는 것 아닐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아마 두 번의 대통령 선거 과정, 지난번에 윤석열 전 대통령한테 패할 때 당심에서 패했고 이번에도 여러 가지 후보 단일화 문제 때 있었던 여러 가지 서운함이 결국 당에 화살을 돌리고 있는 모습으로 보여집니다.
[앵커]
실제로 국민의힘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이런 정당 해산이라든지 특검 출범과 관련해서 좀 불안해하는 그런 분위기들이 있나요?
[강승규]
불안하기보다는 이재명 정부가 그동안 보였던 여러 가지 겉과 속이 다른 모습을 볼 때 어떤 형태로 우리 야당을 탄압하고 특검이라든지 정당해산이라든지 이런 부분 등을 어떤 형태로 모습을 드러낼지 지켜보는 입장이고요. 불안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희가 내란 동조 당도 아니고요. 또 특검에서 뭔가 지금 민주당이 혹시 정치보복을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그런 보복이 국민들에게 실제 어떻게 보여질지를 국민이 판단할 것이기 때문에 저희는 지켜보고 있습니다. 지금은 이재명 정부의 시간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또 어제 주요 부처를 중심으로 6명의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는데 아무래도 국무총리의 제청이나 국회 인사청문회 필요가 없다 보니까 일단 차관급부터 먼저 발표한 것 같아요.
[박상혁]
이게 인수위가 없이 출범한 정부의 한계일 수 있고 지금 현재 할 수 있는 대응이겠죠. 저도 그래서 선거가 들어가기 전에도 저희가 과거에도 청와대에서 이런 일을 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주문한 적이 있습니다. 지금은 빨리 발빠르게 여러 가지 민생 회복 조치들, 경제적인 여러 가지 어려움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얘기들을 하려면 결국 공무원들이, 관료들이 일을 해 줘야 되거든요. 왜냐하면 장관들은 총리의 인준이 있고 나서 제청을 받아서 해야 되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분들도 인사청문회를 해야 되기 때문에. 지금 그래서 차관들을 통해서 이렇게 여러 가지 정부에서 필요로 하는 일들을 하는데 제가 봤더니 대부분 전직 공무원들 출신이세요. 그래서 아마 그런 부분에 있어서 정통성이라든지 또는 전문성이 있는 분들이 잘 해내실 수 있지 않을까. 특히 통상교섭본부장 같은 경우는 과거에도 했던 분이시거든요. 지금 특히 통상 문제가 위급하고 굉장히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관세 문제라든지. 이런 부분들 관련해서 경험 있는 사람을 다시 그 자리에 앉힘으로써 이런 부분들을 빠르게 대응하겠다는 그런 의지로 보여집니다.
[앵커]
능력이 검증된 사람을 뽑는, 어떻게 보면 이재명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이다, 이런 분석도 나오던데 지금까지 이렇게 인사 발표들 보면 어떻게 평가하세요?
[강승규]
일단 제가 국회 산자부에 있습니다. 그러니까 통상 문제라든지 산업 문제에 대해서 중요한 초점을 가지고 봤는데요. 1차관에 산업부 대변인이고 에너지 문제에 대해서 정통한 관료 출신 문신학 차관이 등용이 되었습니다. 바람직하다고 보는데 다만 이분께서 문재인 대통령 시절에 불법 탈원전을 추진할 때 실무진이었었기 때문에, 물론 그때 당시에 기소됐던 부분들이 대법원에서 무죄가 되기는 했지만. 지금 에너지 문제가 너무 중요하고 지금 AI 시대에 에너지 문제가 원자력에 의한 에너지 문제가 굉장히 중요한 시점에서 제대로 접근해 주시기를 기대하고요. 또 통상교섭본부장에 여한구 본부장이 임명된 것도 정통 관료 출신으로서 기대해보겠다. 또 민주당 입장에서는 대미 통상 쪽에는 이분이 전문가이기 때문에 기대를 해 보고 있고 앞으로 잘 지켜보겠습니다.
[박상혁]
외교부 같은 경우도 보니까 많은 분들이 한미동맹 이런 거 걱정하는 분들이 많았잖아요. 그런데 이번에 차관이 된 분이 북미군 심의관이고 북미2과장, 흔히 말하는 정통 북미 라인이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 관련돼서 미국과의 앞으로의 관계를 하는 데 차관으로서의 역할을 하겠다는 그런 것으로도 보여지더라고요.
[앵커]
그리고 앞서 대통령실 브리핑에도 있었습니다마는 국민추천제 첫날 무려 1만 1000건 넘는, 1만 1324건의 추천이 들어왔다고 합니다. 그런데 좀 기대와 우려가 엇갈리는 것 같아요. 두 분 의견부터 듣고 싶은데 어떠십니까?
[강승규]
국민추천제가 여러 분야에서 사람을 등용할 수 있는 장점은 있지만 자칫 인기 투표로 전락할 수도 있고 이에 대해서 정부가 어떤 인사검증 절차를 통해서 추천제 인사를 활용하느냐의 여러 가지 기준이나 이런 것이 중요할 텐데 저도 이 부분은 지켜볼 대목이다. 과연 본인의 능력이나 이런 것들을 제대로 판단해서 써야 할 텐데 아무래도 국민추천제에서 다수의 의견으로 집단지성으로 뭔가 인사 문제도 접근할 수도 있겠지만 이 부분에 있어서 실제 아주 귀한 인재 등을 발굴하는 데 소홀히 되고 인기투표 형식으로 전락하면 . 또 인사 등용에 있어서 여러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저는 그렇게 진단해봅니다.
[앵커]
말씀하신 것과 더불어서 장차관 인선이 예상보다 늦어지는 것 아니냐, 이런 우려도 있던데 또 이준우 국민의힘 대변인은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이런 얘기를 했어요. 김어준 방통위원장 만들기 아니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필요하세요?
[박상혁]
그건 제가 평가할 만한 것은 아니고요. 제가 이 부분에 설명을 드릴게요. 이게 처음 있는 일이 아닙니다. 과거 문재인 정부 시절에도 초창기에 이렇게 추천제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때도 결과가 대략적으로 기억이 나는데, 이게 인재 폭을 넓힐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인사를 추천하는 사람들이 아무리 우리가 신중하게 하더라도 하다 보면 결국 소수의 사람들이 추천을 하거든요. 그런데 우리나라에는 굉장히 많은 인재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추천을 받고, 또는 생각보다 자천도 많으세요. 아까도 보니까 법무부 장관, 복지부 장관 이런 순이라고 할 텐데 제가 결과는 모릅니다마는 복지부 장관에 제일 많이 나온 분이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이지 않을까 추측을 해 봐요. 왜냐하면 그분이 가장 언론에 많이 나왔고 또 여러 가지로 검증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추천을 하는 겁니다. 결국 이렇게 인식의 폭을 넓혀서 우리가 인재를 찾는 데 필요한 거고요. 결국은 이걸 모아서 인사검증을 통해서 필요한 사람들, 적합한 사람들을 추려서 인사 검증을 통해서 결정을 하게 되면 지금 생각하시는 그런 걱정이라든지 이런 부분은 당연히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고요. 이렇게 한 번 인재의 폭을 넓혀놓으면 지금뿐만 아니라 계속적으로 데이터가 쌓이게 되고 앞으로의 정부에도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앵커]
앞으로도 추천받는 날들이 남아있으니까 우리 시청자 여러분들께서도 의견 있으시면 올려주시면 될 것 같고. 그리고 다음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오광수 민정수석이 검사장 시절에 부인의 부동산을 차명으로 관리하고 이를 공직자 재산 공개에 누락한 사실이 드러났는데 이게 고위공직자 인사검증을 해야 할 민정수석인데 상당한 흠결 아니냐 이런 지적이 나오더라고요.
[강승규]
상당한 흠결입니다. 저는 자진사퇴해야 된다고 봅니다. 민정수석 자리는 정말 고위공직자에 대한 인사검증이나 비위 감찰을 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본인이 차명을 통해서, 명의신탁을 통해서 자산 관리를 했다? 아무리 1가구 2주택을 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사과를 했다지만 민정수석 자리로, 민정수석이 그 업무를 해야 하는데 본인의 흠결을 그렇게 안고 이렇게 출발하는지. 새 정부가 그런 부담을 떠안고 계속 가실지 그건 새 정부의 몫이라고 보는데요. 저는 자진 사퇴해야 된다고 봅니다.
[앵커]
대통령실은 임명 철회는 없다, 이런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지더라고요.
[박상혁]
저도 조금 납득이 안 가는 부분도 있고 조금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그렇게 편한 시선으로 보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대통령실에서도 소상하게 자세한 내용까지는 몰랐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런 부분들도 파악을 하고 본인도 이 부분 관련돼서는 국민들한테 제대로 알리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설명을 해야죠.
[앵커]
알겠습니다. 국민의힘 상황 좀 보겠습니다. 국민의힘이 대선 이후에 잡음이 끊이지 않는 모습인데 일단 오후에 의총을 열고 김용태 비대위원장의 거취나 전당대회 개최 시기 등을 논의할 예정이었는 이게 취소됐다고 하더라고요. 어떤 분위기인가요?
[강승규]
지금 국민의힘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당무적인 절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것입니다. 원내대표를 다음 주 월요일에 예고를 해놨기 때문에 원내대표 선출이 최고의 절차이고 이 원내대표 선출하고 나면 지금 사실 비대위는 해체 상태입니다. 비대위원장이 임기는 전국위원회에서 6월 말까지 정해졌지만 비대위원들이 사실 다 사퇴를 했기 때문에 비대위가 의결 기능도 없고 사실상 해체 수준입니다. 그렇다면 원내대표를 빨리 뽑아서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새로 선임할지 김용태 위원장을 계속 요청할지 아니면 바로 전당대회를 개최하고 권한대행을 원내대표가 겸할지 이런 부분 등은 정할 거기 때문에 지금 다시 김용태 위원장이 이에 대해서 탄핵 반대를 당론으로 취소한다든지 이런 부분 등이 어떤 의결권도 없고 어떤 당의 절차적 규정도 없는 것이기 때문에 더 이상 의총을 여는 것이 무의미하다. 아까 제가 원내대표를 잠시 봤는데요. 그런 측면에서 오늘 의총을 취소했고, 이런 문제들은 새 원내대표에게 다 일임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내일도 의총은 없다고 공지를 했습니다.
[앵커]
16일 원내대표 선거가 치러지고 나서. [강승규] 새 원내대표가 새로운 비대위 체제를, 또는 당 지도부 체제를 어떻게 할지 등을 결정을 하게 됩니다. 지금 국민의힘 상황을 민주당에서는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박상혁]
제가 어디 방송에서도 얘기한 바가 있는데 대통령 선거 결과가 조금 본인들이 아전이수격으로 해석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40%가 넘었으니까, 41%가 됐으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 안주하는 측면이 저는 있다고 생각해요. 지금과 같은 경우는 과감하게 혁신을 하는 게 맞는 시기 아니겠습니까? 창조적 파괴를 해야 될 때가 맞을 텐데 오히려 대선 결과를 가지고 그렇게 안주하다 보니까 이렇게 서로 간의 생각들이 달라지는 게 아닐까. 제가 보기에는 그런 생각이 들고요. 그래서 지금은 과감하게 오히려 김용태 위원장이 얘기하는 그런 혁신안들도 한번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또 당원들의 지혜를 받아볼 필요성도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앵커]
말이 나온 김에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 얘기도 좀 해 볼게요. 지금 김병기, 서영교 의원 둘 중 누가 되느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 김병기 의원의 아들이 국정원 취업 과정에서 의혹이 있었다, 이런 얘기들이 나오고 있지 않습니까? 이 부분이 원내대표 선거에 영향이 있을 거라고 보세요?
[박상혁]
저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별로 없을 것 같아요. 12, 13일 당원투표가 있고 13일날 우리 의원들이 투표를 하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당원들의 지혜와 의사가 반영됩니다, 20% 정도 반영되는데. 여러 가지 그간에 김병기 의원 관련된 문제들은 좀 논란이 된 적도 있었고 그 부분 관련돼서는 이미 여러 차례 자세하게 해명을 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과 관련해서는 오히려 큰 영향은 없지 않을까 싶고. 두 사람 다 한쪽은 공직을 했던 분이고 서영교 의원 같은 경우는 당에서 성장하신 분이어서 누가 되더라도 지금의 이재명 정부의 성공에 큰 버팀목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들고요. 결과를 장담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앵커]
그럼 반대로 국민의힘 의견도 들어볼게요.
[강승규]
김병기 의원의 아들 문제에 대해서 우리 사회는 그런 아들, 자녀 특혜채용 이런 데 대해서 굉장히 민감하게 바라보는데 우리 민주당 내부에서 이런 부분들을 국민의 인식 등을 감안해서 어떻게 평가할지 저희도 지켜보는 입장이고요. 또 서영교 의원 역시 딸의 국회 인턴 채용이라든지 오빠의 공기업 이런 부분에 시비가 걸렸던 적이 있어서. 한 분은 공직자 출신이고 한 분은 정치적인. 그런데 우리 서영교 의원도 그렇고 캐릭터가 강한 분이고 김병주 의원은 국정원이라는 그곳에서 있었고 그래서 저희들도 민주당이 이재명 정부의 새 원내대표 사령탑을 누가, 어떤 모습으로 여야 협상을 담당할지 지켜보고 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두 분 말씀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강승규 국민의힘 의원과 함께했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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