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북한 핵탄두에 'ㅈ', 의미는?

실시간 주요뉴스

■ 진행 : 김선영 앵커
■ 출연 :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라이브]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핵탄두를 저희가 좀 집중적으로 들여다 본 화면을 준비했는데 함께 보여주시죠. 일련번호가 저기에 적혀 있더라고요. 그 일련번호가 적혀 있는데 그 일련번호가 어떤 의미인지 저희가 분석을 해보고 싶은데요. 보면서 얘기를 해 주시죠.

◆양욱> 보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북한이 대개 보면 번호들, 차량이든 미사일이든 저기는 심지어 탄두에까지 일련번호를 부여했는데 당연히 번호를 부여하는 것은 재고나 목록들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볼 수가 있겠고요. 생산 연도나 이런 것들이 붙어 있을 것이고 앞에 지읒이라는 게 붙어 있습니다. 지읒이 보통...

◇앵커> 지읒 자가 저기 있거든요. 저 지읒이 무슨 의미인가요?

◆양욱> 그게 전략군, 결국 운용하는 주체인 전략군을 의미하는 무기체계다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가, 이렇게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저러한 표식은 저렇게 핵탄두뿐만 아니라 미사일 자체 측면에도 보통 다 붙어 있고요. 전략군이 운용하는 것에는 다 붙어 있습니다. 그다음에 예를 들어서 차량 같은 것들도 번호들이 부여가 되는데, 물론 차량 부여되는 번호에는 지읒 자를 붙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어쨌거나 저런 식으로 분류를 새롭게 하고 있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앵커> 그런데 이게 딱 공개되니까 많은 분들이 의심을 갖는 게 지금 공개된 김정은 위원장 옆에 있는 저 핵탄두가 진짜인가, 가짜인가? 혹시 모형 아니야? 이렇게 보는 분들도 있거든요.

◆양욱> 기본적으로 저렇게 일반인들이 어떤 보호장구나 특별한 것 없이 접근하게 되는 것은 안에 실제 알맹이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니까 완전히 모컵이라기보다는 실제 운용할 껍데기를 갖다 놨을 수 있는 가능성이 굉장히 높고요. 저 안에 핵의 가장 핵심적인, 그러니까 기폭장치에 해당하는 그런 것들은 제거되어 있을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그러면 저게 그렇다고 해서 능력이 아예 없는 것이냐, 그것은 그렇지 않죠. 왜냐하면 우리도 마찬가지고 북한도 마찬가지고 세계 어느 나라도 마찬가지인데 예를 들어서 우리가 무슨 국군의 날 행사 퍼레이드 같은 걸 한다, 북한의 열병식이죠. 그런 걸 할 때 미사일을 밖에 싣고 나온다? 사실은 일부러 모컵을 들고 나오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것이 실제냐, 아니냐라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북한이 지금 저 정도 사이즈에 앞으로 표준적으로 모든 전술 핵무기에 장착할 수 있는 표준 핵탄두를 만들어서 양산을 하겠다라고 하는 그런 방향성을 보여준 것, 그 부분에 우리가 집중을 해야지 저거 하나가 진짜냐 아니냐의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당장 지금 만약에 북한이 저 안에 있는 들어갈 장치나 기술을 100% 완벽하게 완성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결국은 저 형태로 양산을 할 것이다라고 이해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담 발췌 : 박해진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