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현장영상+] "이준석 전 대표 당원권 정지 1년 의결"

실시간 주요뉴스

"권성동 의원 엄중 주의 결정"
"이준석 전 대표 당원권 정지 1년 의결"
"부적절한 행위로 판단…당원으로서 부적절"
[앵커]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여부를 논의했는데, 잠시 뒤 그 결과를 발표합니다.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이양희 / 국민의힘 윤리위원장]
권성동 의원은 엄중 주의로 결정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2022년 8월 25일 국민의힘 연찬회 금주령은 공식 행사에 술 반입을 금지하는 것에 한점되었으므로 징계 절차 개시의 원인이 된 행위는 금주령 위반으로 보기는 어려움. 그러나 당시 당내의 위중한 상황을 고려할 때 국민과 당원들에게 적절치 못한 행동으로 보여질 수 있기에 중앙윤리위원회는 이와 같은 상황이 재발되지 않도록 엄중 주의를 촉구함. 다음은 징계 결정. 국민의힘 전 대표 이준석. 처분에 대해서는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상기인에 대하여 지난 22년 7월 8일에 결정된 당원권 정지 6개월에 추가하여 당원권 정지 1년을 의결함. 구체적인 내용은 여러분들한테 배포되는 징계 사유를 참고하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조금 길어요. 그래서 제가 읽기가 그렇습니다. 그래서 우리 당무감사실 직원 선생님들이 배포를 하고 계십니다. 이상입니다.

그리고 온라인으로도 올리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기자]
핵심적인 이유 한 가지만 부탁드리겠습니다. 징계이유에 대해서요.

[이양희 / 국민의힘 윤리위원장]
징계이유는 보시면 아시겠습니다.

[기자]
방송 보도할 수 있게 최대한 간단하게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양희 / 국민의힘 윤리위원장]
일단 국민의힘 8월 30일 의원총회를 개재하여 새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정하고 비대위 전환요건을 정비하는 당헌 개정안을 추인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당론으로 결정하였는데 이에 반하여 당원 개정과 새 비대위 구성을 저지하기 위한 가처분 신청을 한 것이 핵심이유가 되고요. 또 하나는 이준석 당원은 본인이 제기한 서울남부지법 효력정지, 사건명은 여러분들이 나중에 참고하시면 되겠고요.

효력정지 가처분 사건에 대하여 상임전국위원회 및 전국위원회 소집과 의결에 대해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따른 것을 절차상 하자가 없다고 결정한 것이 명백히 인지하였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민주적인 당내 의사결정 행위를 배격하는 것으로 가처분 신청을 한 것이 민주적인 절차를 배격하는 것으로 당원권이 정지된 당대표의 지위와 당원으로서 매우 부적절한 행위라고 판단하였고요.

또 당 소속 의원 등에 대한 지속적인 모욕적 비난적 표현을 사용하며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은 우리 국민의힘 윤리위 규칙 위반에 대한 ... 당내 혼란을 가중시키고 민심 이탈을 촉진시킨 행위로 볼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 당헌당규 위반되는 조항을 여러분이 참고하시면 되고.

[기자]
이준석 당대표가 끝내 출석을 하지 않았는데 이 부분이 징계 결정에 영향을 미쳤을까요?

[이양희 / 국민의힘 윤리위원장]
아니요. 절대 그렇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이준석 당원한테는 출석 소명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을 했습니다. 아까 내가 들어가면서 입장표명한 것처럼 당무감사실에서 28일날 우리가 결정을 했지만 29일부터 문자, 카톡, 전화. 수차례 전화를 드렸습니다.

그리고 본인뿐만 아니라 수행팀장한테도 똑같은 방법으로 출석요구를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출석을 안 했다는 것은 본인이 본인의 권리를 내려놓으신 거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위원회는 충분한 기회를 드렸고 9시에 심의를 시작하는 걸로 충분히 공지가 되었고 오후에도 당무감사실에서 대리인하고 충분히 이것을 또 한 번 소통이 있었던 것으로 저는 보고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확하게 9시부터 이준석 당원에 대한 심의를 시작하였습니다.

[기자]
위원장님, 그러면 이후에 이 대표 측하고는 연락하거나 이런 건 없었던 것일까요?

[이양희 / 국민의힘 윤리위원장]
없습니다.

[기자]
그러면 혹시 이준석 측에서는 불출석 여부나 미리 언지를 준 것도 없는 상황일까요?

[이양희 / 국민의힘 윤리위원장]
불출석하겠다는 언지를 언론에서 매스컴을 통해서 받았고요. 당무감사실에서 연락을 할 때는 아마 대리인하고 출석을 요청하는 것을 다시 요청을 드렸고 바로 우리가 회의 시작하기 전까지도 접촉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자]
그러면 이준석 전 대표 측에서는 언제쯤 불출석했고 소명절차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시간이 이렇게까지 오래 걸린 이유는 뭘까요? 안에서 이견이 있었나요?

[이양희 / 국민의힘 윤리위원장]
이견은 없고요. 그래도 이 사안이 굉장히 중대한 사안이고요. 우리가 신고서 내용이 분량이 많았습니다. 여러 가지 이런 것을 철저하게 우리가 검토를 하는 거고요. 아마 여러분들이 아시다시피 이준석 당원에 대한 것뿐만 아니라 권성동 당원도 오늘은 우리가 심의했지 않았습니까?

그리고 과거 우리 윤리위원회가 심의하는 과정이 상당히 심사숙고한다는 것을 여러분들도 너무나 잘 알고 계실 거예요. 아마 우리 윤리위원회 개최한다고 하면 제일 싫어하실 분들이 여러분들일 것 같아요. 항상 12시를 꼭 넘긴다는 악평이 날 정도로. 그래서 이게 꼭 이준석 당원에 대한 것만 우리가 길게 심의한 건 아닙니다.

[기자]
그러면 아까 말씀해 주신 것 중에 권성동 의원도 그렇고 이준석 대표도 그렇고 두 분에 대한 징계 건은 만장일치로 의결된 상황인가요?

[이양희 / 국민의힘 윤리위원장]
그렇습니다. 아무튼 오늘 날씨가 많이 싸늘해지고 이제 비 오고 나면 더 추워진다고 하니까 건강들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YTN [이양희] (kimgs85@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