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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뉴스] 윤 대통령, 결국 대통령실 개편...국정 돌파구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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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 : 김영수 앵커
■ 출연 : 최형두 / 국민의힘 의원, 이소영 / 더불어민주당 의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더뉴스]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정치권 이슈 짚어보려 합니다.

인사 논란과 정책 혼선 속에 쇄신 압박받아온 대통령실. 부분적인 개편에 들어갔죠.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들을 저격하고 있는이준석 전 대표는 본안소송을 예고했는데요.민주당은 이번 주말 텃밭인 호남 지역 순회 경선을 앞두고 있습니다.

오늘의 정국 현안은최형두 국민의힘 의원,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짚어보려 합니다. 두 분 어서 오세요.

대통령실 개편 이야기부터 해볼까요. 어제 발표가 있었죠. 그런데 보면 그동안 사실 슬림화하겠다고 해서 대통령실 자체를 줄여서 출발을 했는데 아무리 봐도 정책기획수석이라든지 개편을 해야 되겠다는 필요성이 있었나 봐요. 어제 개편을 어떻게 보셨어요?

[최형두]
그렇습니다. 그런데도 기본적으로 작은 대통령실을 유지하겠다. 그리고 국무회의를 통한 국정의 정상화, 책임장관, 책임총리를 통한. 그리고 국무회의를 통해서 헌법적 절차에 따라서 국정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하겠다는 그 원칙은 그대로 유지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사실은 지금 대통령실이 청와대 정부로 진보정치학자들조차도 청와대 정부로서 너무 비대하고 청와대 행정관이 국방부 고위 관계자를 불러댈 만큼 그렇게 힘 있는 청와대는 곤란하다고 했던 그 시기의 청와대에서 탈피해서 청와대는 돌려주고 대통령실을 작게 하지 않았습니까?

그러다 보니까 마주쳐야 될 과제는 너무 크고 해서 이게 너무 역부족 아니냐, 이런 얘기도 있었죠. 그러나 그런 와중에도 최소한의 조치로 정책조정 기능만 강화를 하고 또 홍보수석을 국민들이 좀 친숙한, 지난 20년간 TV에서 앵커로서 또 최근에는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사실상 거의 될 뻔했던, 정말 유리천장을 한번 뚫을 뻔했던 친숙한 김은혜 전 의원을 기용함으로써 국민과 새로운 친숙한 관계를 다시 회복한다든가 또 정책 이거는 사실 우리가 5세 입학 문제라든가 해서 정책 조정의 문제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대통령실과 부처가 원만하지 않은 부분이 있었던 것 같아서 그건 역시 노련한 산자부 차관 출신이고 전문 정책 관료인 분을 기용을 해서 대통령실과 각 부처가 책임장관이 일을 하되 대통령실과 조율된, 또 대통령도 제대로 그와 관련돼서 제대로 인식된 이런 정책이 나올 수 있도록 그런 기능을 강화한 것 같습니다. 문제는...

[앵커]
좀더 개편해야 되지 않느냐 이런 시각에 대해서는요?

[최형두]
제가 볼 때는 대통령실의 기조로 볼 때는 대통령실을 더 흔들거나 하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작은 대통령실, 그리고 국무회의와 책임장관, 책임총리를 통한 또 국회와의 협력을 통한 국정기조. 과거 청와대 정부와 확실한 다른 운영 이런 것들을 원칙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힘들 것 같고요. 여기서 더 강화돼야 할 것은 국회와의 협력 또 국회도 좀 더 야당도 국정에 좀 더 크게 지침을 주고 하는 그런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앵커]
야당의 생각은 다른 것 같던데요. 이소영 의원님, 오늘 우상호 비대위원장 말씀 들어보면 홍보수석실 개편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니까 진단이 다르게 처방도 잘못 나온 것 같다, 이렇게 이야기했어요.

[이소영]
저는 윤석열 대통령이 지지율 하락의 이유를 잘못 이해하고 계신 것 같아요. 지금 대통령 국정지지율 낮은 부정평가의 주요 원인이 인사 문제인데 그 인사 문제가 예를 들면 임명한 사람들이 업무수행 능력이 떨어진다, 이런 것 때문 아니거든요. 그리고 일 잘하고 있는데 그게 홍보가 부족해서 그런 게 아니고요.

사실은 인사 문제 때문에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서부정평가를 하시는 분들은 그러니까 논란이 있는 인사들을 고집불통으로 강행을 하다가 결국에는 박순애 장관처럼 사퇴하는 사례가 몇 개월도 안 된 상태에서 100일 만에 나오고.

또 전 국민이 아는 최측근, 한동훈 장관을 비롯해서 이런 사람들을 주요 검사들을 다 요직에, 금감원장까지 앉히는. 그리고 측근, 친척, 20년지기 이런 분들 중심으로 인사를 하는 모습이 정말 굉장히 화가 나는 거거든요.

그런데 인사라고 하는 게 결국에는 메시지인 건데 정책기획수석을 한 명 추가로 임명하고 홍보수석을 교체하면서 대국민 홍보를 강화한다라고 하는 게 이게 지금 지지율이 떨어지는 게 대통령실이 잘못한 게 아니라 잘하고 있는 것에 대한 홍보가 부족해서다라는 원인 분석을 사실 이 인사를 통해서 보여주는 거거든요.

제가 볼 때는 대통령실의 잘못으로 사실 지금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서 우리가 이 분위기를 일신하고 쇄신하겠다라는 모습을 보이려면 적어도 세 자리는 교체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대통령실에서. 비서실장, 정무수석, 시민사회수석.

[앵커]
알겠습니다. 여야 의원의 어제 대통령실 개편 발표 내용 평가를 들었는데요. 오늘 아침 회의 때 그리고 라디오 인터뷰 때도 여야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잠시 듣고 계속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조해진 / 국민의힘 의원 : 이 체제 개편은 제가 볼 때는 앞으로도 계속될 거예요. 시스템도 그렇게 바꾸어 가고 또 인적 개편도 되어 갈 것 같아요. 일부에서는 인적 쇄신, 전면개편하라고 이야기하는데 두 달, 석 달 만에 실제로 다 바꾸고 사람을 다 바꾸고 한다면 그것도 사실 말이 안 되는 거거든요. 거기에 처음 온 사람들도 업무를 인계 받고 그다음에 자기 소관 업무 파악하고 또 과제 선정하고 하는데 벌써 두세 달이 지나가는데.]

[우상호 /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 정작 개편의 내용을 열어보니 홍보수석실 개편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결국, 대통령과 대통령 측근들의 판단은 다 잘했는데, 홍보가 부족해서 이런 지지율이 떨어졌다, 이렇게 판단하고 있다고 분석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쇄신이 아니라 기능 보강인데, 진단도 잘못됐고 처방도 잘못됐다, 저는 그렇게 분석합니다.]

[앵커]
들으신 것처럼 여야의 입장은 크게 엇갈렸는데요.

오늘 나온 여론조사를 보면 일단 하락세는 멈췄고 갤럽 조사를 보면 24에서 25 그리고 이번에 28 정도 나왔습니다. 부정평가는 여전히 60%대고요.

이번 대통령실 개편, 인사가 지지율 반등에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까?

[최형두]
기대하고 한 것 같지는 않고요.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작은 대통령실, 보다 효율적인 대통령실 그리고 국정의 중심을 헌법적 절차에 따라서 책임 있는 장관과 국회와의 관계를 통해서 하겠다는 그 원칙, 이걸 이게 금방되는 건 아니죠. 시행착오가 100일 동안 있었습니다.

그게 고쳐질 테고 또 지금 그게 홍보라든가 일부 문제가 아니라 여당도 그렇고 정부도 그렇고 대통령실도 그렇고 총체적으로 이 문제에 대해서 국민들에게 보다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국민들에 정말 희망을 줄 수 있도록 하지 못했다라는 것을 반성하고 있었다고 보입니다.

[앵커]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국정운영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 지지율이 나오지 않으면 어떠한 사안, 어떠한 아젠다도 실제로 대통령이 어떤 일을 추진하려 해도 국민적 지지를 받지 못할 게 더 크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고 있거든요.

조금 더 적극적인 인적쇄신 그리고 개편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최형두]
그런데 저희들이 그건 대통령실에서 고민이 있을 테고 실제로 여러 대통령, 참모들도 이런 의사를 비췄지만 새로운 팀워크를 맞춰가는 과정에서 또 지금 한번 100일로 치자면 한 번의 100일이 끝난 겁니다.

앞으로 17번의 100일이 남아 있습니다. 잘하는 게 중요하고요. 또 무엇보다 지금 부족한 소통의 문제라든가 정치력의 문제 이런 것들은 사실 금방 보강할 수가 있습니다. 결심에 따라서.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지금 별로 관심이 없지만 더 큰 문제는 경제와 재정과 민생과 외교 안보 이런 상황입니다. 이런 것들을 지난 100일 동안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 노력했다고 생각하고요. 특히 재정위기만 하더라도 지난 2월에 제가 국회 예산결산특위 때 당시 부총리한테 물어봤을 때 국가신용등급 평가도 상당히 위태롭다고 그랬습니다.

일단 이걸 순조롭게 넘기고 있고요. 그리고 금리 폭탄도 지금 어떻게 이걸 서민들과 소상공인들에게 엄청난 부담으로 돌아갈 수 있거든요. 이 문제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이런 정책적 과제가 굉장히 시급합니다.

이게 잘 되면 이 바탕 위에서 어떤 지난 100일 동안의 시행착오 또 100일 동안의 반성을 바탕으로 앞으로 조금씩 어떤 신뢰도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소영]
저는 100일 동안의 시행착오라고 말하기에는 지금 인수위까지 6개월이 지났거든요. 그런데 아직도 손발을 맞추고 있다? 조금 기다려 달라고 얘기하는 건 조금 너무 안일한 생각이다, 이렇게 생각이 들고요.

지금 긍정평가가 20%대, 부정평가가 60%대. 그러니까 부정평가가 긍정평가의 2배, 3배 이렇게 되는 상황인 거잖아요. 그런데 취임 100일을 기준으로 해서 역대 대통령들 케이스를 보면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100일 됐을 때 78%였어요, 긍정평가가. 심지어 박근혜 전 대통령도 53%였고요. 소고기 광우병 논란이 있었던 이명박 대통령이 그 당시에 20%대였는데 지금 그때랑 비슷한 상황이거든요.

그런데 이명박 정부 때 지지율이 취임 4개월 만에 급락하니까 어떤 조치를 취했냐면 그 당시에 류우익 비서실장이 4개월 만에 사퇴를 합니다, 그 잘못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이 정도는 사실 어떤 결단을 해야 분위기를 일신하고 대통령이 하고자 하시는 그런 정책에 추진 동력을 얻으실 수 있겠죠.

[앵커]
조금 더 큰 폭의 인적쇄신, 개편이 있어야 된다라는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국정조사 요구서를 지금 제출을 했습니다. 건진법사에 이어서 관저 리모델링 업체에 취임식 초청 명단, 논문 표절 의혹. 모두 다 김건희 여사와 관련이 된 건데요.

오늘 우상호 위원장은 김건희 여사가 직접 답변해야 한다고 이야기를 했는데 윤 대통령에게는 계속 부담이 되는 상황인 것 같아요. 어떻게 풀어야 되겠습니까, 이 문제? 국정조사 요구?

[최형두]
국정조사 요구는 과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곧 국정감사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가을국회가 시작되고 또 청와대의 경우에는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야당이 다수당이기 때문에 의석수도 많고. 충분히 그걸 조사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안도 그렇게 긴 것이 아니거든요. 그건 또 국정감사라든가 국회에서 상임위의 활동을 통해서 이 문제에 대해서 대통령실 답변을 피할 수 없을 겁니다. 그런데 그걸 가지고 지금 똑같은 대상을 국정조사를 통해서 국회가 써야 할 집중도를 떨어뜨릴 필요가 있겠느냐 생각이 들고요. 그건 아마 민주당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시점이 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김건희 여사와 관련된 것은 여기에 대해서는 조금 전문적인 조력을 받을 때가 됐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것도 대통령실을 축소하기 위해서 제2부속실을 없애고 했던 것인데 오늘 중앙일보의 칼럼에 이런 뜻깊은 칼럼이 있었는데 우리가 미셸 오바마 그러면 오바마 대통령의 인기를 능가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정작 미셸 오바마의 자서전을 보면 비커밍이라는 것을 보면 대선 과정에서 공격을 어마어마하게 받았습니다. 미셸 오바마 본인이 다른 역할을 못할 정도로 위축이 돼서.

예컨대 무슨 말을 하면 말을 잘라서 아주 악의적으로 편집한 것으로 해서 사람의 말문을 막아버렸습니다. 그리고 또 논문 쓴 것도 논문에 무슨 하자가 있네, 뭐 철자법이 어떻네 해서 끝없이 깎아내리고 해서 완전히 자신감을 잃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걸 나중에 전문가들이 가서 미셸 오바마가 사실 내세울 게 많은 사람이었거든요.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김건희 여사 역시도 지금 검찰총장의 부인이 되기 전에 이미 아주 성공한 문화기획가였습니다.

그건 YTN도 그렇고 우리 주요 언론사들이 다 사업을 같이 해봤기 때문에 역량을 압니다. 그런 사람을 갑자기 무슨 훨씬 이전에, 아주 결혼할 때는 오히려 좌천된 검사장 시절이었는데 그걸로 해서 무슨 후광을 받은 것처럼 자꾸 하는데 그 역량 어떤 것들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을 시기도 됐고요. 그런 것들을 전문적인 조력을 받아서. 그리고 여러 의심들이 많지 않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국정감사를 통해서 해소될 텐데 그런 것들도 제때 차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앵커]
민주당이 국정조사 요구를 한 이유가 있을 텐데요. 이소영 의원님, 여당까지 의혹을 제기했더라고요. 어떤 내용입니까?

[이소영]
대통령실 집무실 관저 공사 업체 선정 관련한 문제, 그리고 김건희 여사 친분 있는 업체들의 여러 가지 특혜 의혹 그리고 대통령실의 사적인 채용 의혹 이런 것들이 다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고요.

최형두 의원님 지금 국정감사 앞두고 있어서 국정조사 어렵다고 말씀하셨는데 국정조사 한가할 때 하는 거 아닙니다. 필요하면 해야 되는 거고 국민들의 의혹이 커지고 있으면 그게 국정감사철이 아니라 예산결산철이라도 병행해서 할 수 있는 게 국정조사죠.

저는 아까 미셸 오바마 여사 관련해서 말씀을 하셨는데 비슷하게 공격은 받았을지 몰라도 김건희 여사의 대응과 지금 태도는 천지 차이인 것 같아요. 전혀 위축된 것으로 보이지 않고요. 사실 조용한 내조를 하겠다, 대선 과정에서 이렇게 얘기했지만 지금 가장 시끄러운 내조를 하고 계신 영부인 아닙니까?

그리고 너무나 자신감이 충만한 나머지 지금 관저 공사 업체 선정 문제도 저는 보면 5년 전 최순실 사태가 오버랩이 돼서 너무나 당혹스러운데 지금 김건희 여사랑 관련 있는 업체가 인테리어 공사 공고난 지 2시간 반 만에 낙찰을 받았다는 거 아니겠어요? 그러면 영부인이 또는 영부인의 최측근이 이 공사 정보를 알아다가 그 업체한테 미리 알려줬다는 얘기가 되는 건데 이게 지금 취임 100일 만에 상상할 수 있는 일입니까? 오만함과 자신감이 충만하지 않으면 이런 일을 할 수 있나요?

저는 굉장히 큰 의혹이고 우리 국민들이 이런 일을 겪어봤기 때문에 저는 정말 트라우마가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 참 어떻게 이런 상황을 방치하는지 정말 이해할 수 없습니다.

[앵커]
국정조사 요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런 말씀을 해 주셨는데.

[최형두]
국정조사까지 기다릴 필요도 없죠. 국회 상임위에서 바로 다루면 됩니다. 다루면 되고 그다음에 이 문제는 그리고 생각해 보십시오. 지금 한 1년 근무할지 모르는 별정직 9급의 인사 과정도 낱낱이 공개되는 세상입니다.

그런데 이런 엄청난 사안이 민주당처럼 의구심이 큰 사안이라면 그냥 이렇게 되겠습니까? 그리고 그 과정도 기본적으로 정부의 입찰 과정을 통해서 된 것입니다. 그 과정에 비밀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 그런 것들은 바로 국회에서, 운영위원회에서 또 지금 운영위 곧 9월에 정기국회 시작이 됩니다. 다 드러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이 문제로 정치적 공세를 펼치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인가 생각을 해 보고요.

그건 나중에 사실이 드러난 뒤에, 지금 사실이 아닌 것을 가정에 가정을 전제로 자꾸 이야기를 하시는데 사실이 드러난 뒤에 그때 한번 따져보시죠.

[이소영]
아니, 가정에 가정 이렇게 할 것도 없고요. 지금 의혹이 너무 많기 때문에만 사실은 국민들 앞에서 이걸 해소해 드려야 되는 의무가 또 있는 거예요.

아니, 무슨 관저 업체 무슨 수주 이것만 문제인가요? 지금 김건희 여사 논문 표절을 덮었다 이런 의혹을 받고 있는 국민대가 김건희 여사가 주가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 도이치모터스 주식을 이사회 의결도 없이 취득했다는 거잖아요. 이거 자체는 팩트 아닙니까?

그런 과정들이 국민 앞에 낱낱이 밝혀져야 되는 거고 지금 인터넷에서는 국민들이 어떤 얘기까지 하냐면 윤석열 정부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국민 위에 검사, 검사 위에 여사, 여사 위에 법사. 이렇게까지 얘기를 하고 계세요.

지금 건진법사라고 하는 윤석열 대통령의 멘토이신가요. 그분이 세무조사 무마하는 청탁을 했다는 의혹도 지금 나오고 있는 거 아니에요. 그러면 대통령의 20년지기 측근, 친척, 수십년간 같이 일했던 검사 이런 사람들을 중심으로 한 온갖 의혹들이 100일 동안 쏟아지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 그냥 검찰이 알아서 수사와 기소를 잘 할 거다, 이렇게 얘기할 수 없습니다.

[최형두]
민주당의 상상력이 지나친데 그게 나라입니까? 그렇게 나라가 부정된다면. 말도 안 되는 소리죠.

[이소영]
제 말이 그 말입니다.

[최형두]
그러니까 그런 걱정은 안 하셔되고요. 그거는 지금 검찰이라든가 우리 특히 이렇게 거대 야당이 눈 시퍼렇게 뜨고 보고 있는데 어떻게 그런 일이 무마될 수 있겠습니까? 철저히 밝혀냅시다, 국회에서.

[앵커]
상임위에서 일단은 한 번 더 관계기관 불러서 이야기를 하기로 했습니까?

[이소영]
그게 상임위라고 하는 게 대통령실을 관장하는 것이 국회운영위원회인데요. 국회운영위원회는 상설 위원회가 아니라 겸임위원회이지 않습니까?

[앵커]
언제든지 열 수 있는 것 아닙니까?

[이소영]
언제든지 열 수 있지만 저도 운영위원으로 활동을 해봤습니다마는 사실 거기에 대통령실 인사들이 나와서 제출하라는 자료를 충실하게 제출한다거나 답변하라는 답변을 충실하게 구체적으로 낱낱이 소상히 밝힌다거나 하는 것이 항상 그렇게 잘 이루어지는 게 아닙니다.

자료도 관련 없음, 한 줄짜리로 답변이 올 때도 굉장히 많고요. 그렇게 해서 국민들 의혹이 해소되겠습니까?

[최형두]
문재인 정부가 그렇게 했죠. 그러나 이 정부는 다를 겁니다. 한번 해 봅시다. 문재인 정부 5년 내내 오지도 않고 그렇게 했죠. 이제 청와대 정부가 아니기 때문에 다를 겁니다.

[앵커]
여러 가지 의혹들은 확인이 아직 안 되는 것도 있고요. 그래서 항상 국정조사를 요구하면 한쪽에서는 국정조사부터 하자고 하고 한쪽에서는 수사부터 하자고 하는 이야기를 과거 정부 때부터 지금 정부 때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알겠습니다. 이 이슈는 여기까지 듣고요.

지금 국민의힘 상황하고 민주당 상황을 잠깐 짚고 가야 될 것 같습니다. 시간이 벌써 많이 흘러서요. 국민의힘 같은 경우에는 이준석 전 대표 이야기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당의 비대위 전환 효력을 정지해달라고 냈죠. 가처분 신청 결과 아직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에 이 결과가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 경우에 본안 소송도 한다고 하더라고요. 이게 시간끌기 아니냐, 이렇게 당에서는 보고 있나 봐요.

[최형두]
안타깝습니다. 안타까운 대목인데 지금 이걸 법리적으로 다툴 수 있는 내용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그러나 이미 제기가 되었죠. 제기가 되었으면 저는 이 문제를 가지고 당사자가 하겠다면 끝까지 하는 거죠. 법원도 판단이 있을 거고.

정치적인 사안이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당의 의결 절차를 거쳐서 전국위의 90%가 찬성을 했고. 지금 이 상황이 비상상황이 아니라는 사람이 누가 있겠습니까? 이렇게 집권 3개월이 안 돼서 이렇게 내홍 상태에 빠져서 이런 소송사태까지 빚어진 상태가 비상상황이죠.

그런데 안타까운 점은 이렇게 해서 끝을 보겠다는 것인데 그게 과연 이게 원하는 방향으로 될지도 의문이지만 지금 집권여당이 굉장히 큰 퍼펙트스톰에 버금갈 만한 우리가 닥칠 수 있는 모든 위기들 속에서 지금 국정을 헤쳐나가고 있거든요.

이런 과정에서 한때 30대 당대표, 정말 우리 역사상 전무후무했던 30대 당대표 큰 국민적 기대를 모았던 당대표가 이렇게 스스로 쌓아왔던 신망을 이렇게 무너뜨려가면서 이렇게 해야 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사실 이준석 전 대표를 생각해서도 답답한 일입니다, 이건.

[앵커]
앞서 하태경 의원이 지지율 회복을 위해서는 윤석열 대통령, 윤핵관. 특히 윤석열 대통령이 이준석 대표와 화해하고 타협해야 되는 것 아니냐라는 의견을 냈잖아요. 거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세요?

[최형두]
정치력을 발휘할 부분이 있죠. 중진들이 하는 역할이 그런 것입니다. 중진들이 그런 역할을 해야 될 테고요.

[앵커]
그런데 중진들하고 특히 윤핵관이라고 불리는 의원들하고 이준석 전 대표의 사이가 굉장히 좋지 않잖아요.

[최형두]
윤핵관이 중진들은 아니죠. 그보다 더 큰 역할을 하는 중진 원로들이 있다고 봅니다. 그 역할들을 하셔야 되고 또 사안 자체도 저는 지금 최종적으로는 이준석 전 대표가 본인이 낸 소송 자체를 스스로 철회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지금 2030의 지지가 많이 떠났잖아요, 지금 여론조사를 보면.

[최형두]
2030 그 문제는...

[앵커]
그런데 장예찬 평론가 또 이준석 전 대표 사이가 점점 벌어지고 있는 것 같고요.

[최형두]
지금 심각한 위기 아니겠습니까? 그거야 보는 그대로인데 아마도 지금 또 하나의 큰...

[앵커]
여당이 지금 진짜 청년 집안싸움 점입가경이다 이런 이야기 많이 나오잖아요.

[최형두]
근본적으로 보자면 사실 청년들의 기대를 모았던 것은 지난 정부 내내 나락같이 오른 집값 부채에다 여러 가지 상황 때문에 불공정, 내로남불 때문에 정치들이 좌절했기 때문입니다. 좌절한 것으로 30대 당대표도 나오고 또 내로남불을 바로 직공할 수 있는 그 검찰총장 출신의 사람이 대통령 후보가 되고 하면서 기대를 많이 모았던 것이죠.

그런데 그런 기대가 지금 경제적으로라든가 또는 이런 예컨대 코인 같은 것에 투자해서 엄청나게 큰 피해를 보지 않았습니까. 또 집값 여전히 아직도 그렇게 많이 안 내렸고 집값 대출 금리만 올라서 참 청년들이 큰 피해를 보고 있는데 저는 이런 정치적인 내홍 외에도 청년들이 큰 희망을 가질 수 있는 그런 정책적 뒷받침도 저는 2030세대 지지를 회복하는 중요한 단서가 될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앵커]
지금 한 3분 정도 남아서 민주당 이야기는 전당대회 얘기 좀 해 보겠습니다. 민주당 전당대회는 어떻게 가고 있는 겁니까? 지금 민주당 전당대회가 8월 28일 당대표가 발표되는 거죠?

[이소영]
8월 28일이고요. 지금까지는 지역별로 권리당원 투표가 진행이 되고 있고 호남하고 수도권 권리당원 투표, 그리고 전국에 있는 전국대의원 전체 이렇게 남았고 또 2차 여론조사가 남아있는 상황이에요. 전체적인 점수를 100점으로 환산해 본다면 아직 70점에 대한 투표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여서.

[앵커]
당대표는 일단 2강으로 압축된 거잖아요.

[이소영]
2강으로 강훈식 의원이 사퇴를 하면서 2강으로 압축이 됐지만 지금 지지율 격차가 상당히 커서.

[앵커]
그게 80% 가까이 된다면서요, 이재명 후보가?

[이소영]
지금은 그런 상황입니다. 그 격차가 좁혀질 가능성은 있다고 보지만 일단 현재로서는...

[앵커]
당대표 역대 민주당 선거에서 이렇게 격차가 벌어진 적이 있었나요?

[이소영]
제 기억으로는 이렇게 큰 격차는 이례적인 게 아닌가 싶습니다.

[앵커]
여기에 대한 우려는 없습니까, 당내에서?

[이소영]
우려가 있죠. 당이라고 하는 게 사실 다양한 의견과 다양한 인물들이 경쟁하면서 발전하는 것이잖아요. 그래서 그런 측면에서는 너무 1강 집중 체제로 가는 것은 당에 그렇게 바람직한 현상은 아니라고 봅니다.

[앵커]
최근 당헌 80조 개정과 관련해서는 여러 가지 얘기가 나오잖아요. 어떻게 될 것 같아요? 80조 1항을 아예 삭제해버리자는 의견이 계속 나온다면서요?

[이소영]
거기에 대해서는 우상호 비대위원장이 재논의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기 때문에 더 추가적인 논의는 이루어지지 않을 것 같고요. 저는 이번에 비대위가 80조 1항을 건드리지 않는 것으로 의결을 한 것이 나름대로 합리적인 판단을 기한 결정이라고 보입니다.

[앵커]
지금 당내에서 우려하는 게 이재명 후보가 당대표가 되면 공천 학살이 있지 않을까, 이런 걸 가장 우려하고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러니까 비명계 의원들, 비명 지지층. 어떻게 보세요?

그런 걸 시스템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그런 안이라든지 계획이라든지 이런 게 있나요, 민주당 내에서?

[이소영]
저는 친명계 의원이 아니지만 공천 학살을 전혀 걱정하지 않고 있고요. 그러니까 사실 정당이라고 하는 게 아무 이유 없이 가만히 있는 사람을 나랑 친하지 않다는 이유만으로 공천을 주지 않는다? 그렇게 우리나라 정당정치가 허섭하지는 않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요.

지난 20대 총선에서도 이해찬 당대표 시절이었는데 이해찬 당대표의 측근 이런 분들이 오히려 공천에서 많이 떨어지고 다른 분들이 많이 당선되기도 하고 그런 시스템 공천이라고 하는 당규가 살아 있기 때문에 거기에 따라서 하면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오늘 여야 상황 간단히 여당 의원, 야당 의원한테 들었습니다.

[최형두]
한말씀만 드릴게요. 지금 야당이 여당이라든가 대통령실을 비판하고 파헤치는 것은 좋은데 저는 너무 지나치다 생각하는 게 예컨대 이런 겁니다. 지금 경찰국장을 임명을 했더니 프락치다, 밀정이다 이러는데 이분을 경무관으로 발탁한 사람들이 문재인 정부였습니다. 경찰에서 경무관이라는 것은 별이기 때문에 굉장히 철저한 검증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문재인 정부가 어떤 정부입니까? 민주화 운동했던 사람들로 가득 채워진 정부 아니겠습니까? 그 정부에서 그러면 그런 프락치 의혹 있던 사람을 경무관 시켜줬습니까? 그래 놓고 지금 돌연 그걸 가지고 경찰국장 한다니까 과거에 문제삼지 않던... 그러는 저는 이런 식으로 좀 더 진정하게 그 시절에 있었던 일을 보고 균형잡히게 비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소영]
경찰국 문제는 치안감 시대로 회귀하는 게 아니냐라고 하는 공포가 있는 상황에서 공안을 전담하던 그런 이력까지 있는 분을 경찰국장으로 발탁한 것에 대한 우려인 거죠.

[최형두]
문재인 정부에서 경무관으로 발탁했습니다.

[앵커]
두 분 말씀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못하신 말씀은 2주 뒤에 또 뵙겠습니다.

지금까지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과 함께했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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