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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김정은 위원장의 전용 열차는 북한 최고 지도가 삼대에 걸쳐 외국 방문할 때 주로 이용했던 이동 수단입니다.
열차 안에는 집무실과 침실이 있고, 테러 위험에 대비한 각종 안전 장비도 갖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민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1호 열차로 불리는 김정은 위원장의 전용 열차입니다.
녹색으로 칠한 외관에 일반 열차와는 다른 육중한 모습입니다.
테러 위험에 대비한 방탄 기능을 갖추기 위해 외장을 튼튼히 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최고지도자 전용칸은 바닥까지 철판으로 깔아서 선로 위에 설치돼 있을지 모를 폭탄의 폭발 충격도 견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고 속력은 시속 180km인 것으로 전해졌지만, 최고지도자가 탔을 때는 안전과 편의를 고려해 훨씬 느린 속도로 이동합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과거 몇 차례 김정일·김정은 위원장의 방중 등을 알리면서 전용 열차의 내부를 보여줬습니다.
집무실로 추정되는 칸에는 양옆으로 소파가 놓였고, 김 위원장이 업무를 보는 책상도 마련됐습니다.
이동 중에도 사용이 가능한 위성 전화도 눈에 띕니다.
열차를 가장 애용한 건 김정일 위원장이었습니다.
7차례 중국 방문과 3차례 러시아 방문 모두 열차를 타고 갔습니다.
[신범철 /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 : (김정은 위원장이 열차를 탄다면) 과거 김일성 주석이나 아버지가 갔었던 장소도 가볼 수 있고, 북한과 같이 왕권적 지배 체제에서는 옛날로 따지면 선왕의 행동이잖아요. 그게 권위를 부여하는 거거든요.]
김정일 위원장은 전용 비행기가 시험 운항 중 사고가 났었기 때문에 하늘길에 대한 공포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들 김정은 위원장 역시 하노이로 가기 위해 열차를 선택했다면 안전에 대한 고려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YTN 최민기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김정은 위원장의 전용 열차는 북한 최고 지도가 삼대에 걸쳐 외국 방문할 때 주로 이용했던 이동 수단입니다.
열차 안에는 집무실과 침실이 있고, 테러 위험에 대비한 각종 안전 장비도 갖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민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1호 열차로 불리는 김정은 위원장의 전용 열차입니다.
녹색으로 칠한 외관에 일반 열차와는 다른 육중한 모습입니다.
테러 위험에 대비한 방탄 기능을 갖추기 위해 외장을 튼튼히 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최고지도자 전용칸은 바닥까지 철판으로 깔아서 선로 위에 설치돼 있을지 모를 폭탄의 폭발 충격도 견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고 속력은 시속 180km인 것으로 전해졌지만, 최고지도자가 탔을 때는 안전과 편의를 고려해 훨씬 느린 속도로 이동합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과거 몇 차례 김정일·김정은 위원장의 방중 등을 알리면서 전용 열차의 내부를 보여줬습니다.
집무실로 추정되는 칸에는 양옆으로 소파가 놓였고, 김 위원장이 업무를 보는 책상도 마련됐습니다.
이동 중에도 사용이 가능한 위성 전화도 눈에 띕니다.
열차를 가장 애용한 건 김정일 위원장이었습니다.
7차례 중국 방문과 3차례 러시아 방문 모두 열차를 타고 갔습니다.
[신범철 /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 : (김정은 위원장이 열차를 탄다면) 과거 김일성 주석이나 아버지가 갔었던 장소도 가볼 수 있고, 북한과 같이 왕권적 지배 체제에서는 옛날로 따지면 선왕의 행동이잖아요. 그게 권위를 부여하는 거거든요.]
김정일 위원장은 전용 비행기가 시험 운항 중 사고가 났었기 때문에 하늘길에 대한 공포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들 김정은 위원장 역시 하노이로 가기 위해 열차를 선택했다면 안전에 대한 고려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YTN 최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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