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배터리 화재주의보...이럴 경우 폐기하세요!

드론 배터리 화재주의보...이럴 경우 폐기하세요!

2016.11.11. 오전 01:27.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드론의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사용자들이 요즘 많아졌는데, 배터리를 신경 써서 관리해야겠습니다.

충전 중이던 드론 배터리가 폭발하는 일이 잇따르고 있고, 오래되거나 손상된 배터리는 폭발 위험이 큰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상곤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건물 안에서 검은 연기가 쉴 새 없이 뿜어져 나옵니다.

책상 위에서는 충전 중이던 드론 배터리가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시커멓게 탔습니다.

아파트에서는 침대 매트리스가 불에 타 큰 구멍이 생겼습니다.

화재 원인으로는 충전 중이던 드론 배터리가 지목됐습니다.

충천 중인 드론 배터리가 폭발하는 일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백종선 / 대전 서부소방서 진압조사계 : 손상된 배터리에 장시간 충전을 함으로써 과충전에 의한 배터리 화재로 보입니다.]

오래되거나 손상된 드론 배터리가 얼마나 위험한지 실험을 통해 알아봤습니다.

2년 전에 생산된 배터리를 충전하며 뜨거운 열을 가하자 부풀어 오르며 타버립니다.

충격 상황을 가정해 새 배터리를 송곳으로 찔렀을 땐 곧바로 거센 불꽃이 발생하며 터져버립니다.

드론에 사용되는 배터리입니다.

이처럼 부풀어 올랐다면 충전하지 말고 곧바로 폐기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드론을 사용하며 배터리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또, 배터리를 충전할 때 주변에 인화물질이 없는지 확인하고 별도의 넓은 공간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습니다.

[김현중 / 드론 전문가 : 밀폐된 공간을 좀 피하시고 습도가 많은 데는 절대적으로 피해 충전을 하시는 게 안정성을 많이 올릴 수 있습니다.]

드론에 사용되는 배터리가 오래되거나 충격과 열에 손상되면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사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YTN 이상곤[sklee1@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