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위 "쿠팡, 개인정보 '노출' 아닌 '유출'로 제대로 통지해야"

개인정보위 "쿠팡, 개인정보 '노출' 아닌 '유출'로 제대로 통지해야"

2025.12.03. 오전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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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의 개인정보 대규모 유출 사태와 관련해 정부가 유출 통지를 고객에게 제대로 하라고 지적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오늘(3일) 쿠팡 사태에 대한 긴급회의를 열고 그동안 쿠팡의 대응 상황을 점검한 뒤 이같이 의결했습니다.

위원회는 점검 결과 쿠팡이 개인 정보 유출 사실을 확인하고도 정보 주체에게 일부 '노출' 사고라고 안내했을 뿐 '유출' 사실을 통지하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관련 내용을 홈페이지에 1∼2일 단기간만 공지했고, 공동현관 비밀번호 등 유출 항목 일부를 누락하는 등 국민 혼선을 초래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에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노출' 통지를 '유출'로 수정하고, 유출 항목을 빠짐없이 반영해 고객들에게 재통지하라고 결정했습니다.

홈페이지에도 초기화면이나 팝업창으로 일정 기간 이상 유출 내용을 공지하고, 공동현관이나 쿠팡 계정 비밀번호 변경 등 피해 예방 요령을 적극적으로 안내하라고 요청했습니다.

이어 지금까지 취한 피해 방지 대책 실효성을 검토하고, 자체 점검을 강화하는 한편 이용자 민원에 충실히 대응하기 위해 전담대응팀을 확대 운영하라고 요구했습니다.

개인정보위는 쿠팡에 7일 이내 조치 결과를 내라고 했다며, 이행 상황을 계속 점검해 국민 혼란과 불안을 해소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별개로 이번 사태를 신속하게 철저히 조사하고 있다며, 쿠팡의 보호법상 위반 사항이 확인되면 엄정 제재하고, 피해가 커지는 것을 막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YTN 이형원 (lhw90@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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