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주요뉴스
    당신이 왼손잡이, 혹은 오른손잡이인 진짜 이유
    당신이 왼손잡이, 혹은 오른손잡이인 진짜 이유

    '너 왼손잡이야? 그럼 예술가겠네.' 왼손잡이는 우뇌가 발달해 예술감각이 뛰어나고 오른손잡이는 좌뇌가 더 발달해 계산을 잘한다는 속설이 있다. 뇌로부터 멀리 떨어진 부위와 연결된 감각 신경, 운동 신경이 목 근처 연수라는 곳에서 교차하기 때문에 생긴 견해다.

    하지만 최근 오른쪽 대뇌가 더 발달해서 왼손잡이가 되지는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난 1일 과학저널 이라이프에 올라온 논문에 따르면, 더 자주 쓰게 되는 손의 방향은 태어나기 전부터 유전적으로 정해져 있으며 대뇌가 아니라 척추 속 중추신경인 척수에 의해 결정되는 경향이 크다.

    독일, 네덜란드, 남아프리카 연구진이 공동으로 진행해온 연구에서 이들은 8주~12주 사이 태아의 척추 발달을 지켜보며 그 안에서 유전자가 어떻게 발현되는지에 집중했다. 결과적으로 연구팀은 사람이 태아 때부터 왼손과 오른손을 다르게 쓰는 비대칭성을 드러낸다는 걸 밝혀냈다.

    당신이 왼손잡이, 혹은 오른손잡이인 진짜 이유

    (▲ 자극이 척추 속 척수로 접수되고 반응도 척수를 거쳐 나온다.)

    결국 대뇌 좌반구냐 우반구냐를 놓고 손잡이 방향이 결정된다기보단 태어나기 전부터 척수가 대칭이 아니라서 좌우 손잡이에 차이가 생긴다는 것이다. 또한 척수의 비대칭 자체는 유전적 변이나 특징보단 자궁 안에서 태아가 어떤 환경에 자라는가에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물론 어떤 환경 요인이 어떻게 왼손과 오른손의 운동성을 다르게 만드는지는 앞으로 파헤쳐야 할 과제다. 연구진은 태아가 발달할 때 어떤 효소의 영향을 받느냐에 따라 태아의 유전자 발현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척수가 비대칭이라고 가정하고 있다.

    YTN PLUS 김지윤 모바일PD
    (kimjy827@ytnplus.co.kr)
    [사진 출처=National Academic Press, Project Walk,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