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개최…쟁점 현안 언급 주목

현장생중계
현장생중계
2026.01.21. 오전 10:02
글자크기설정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청와대 영빈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국정운영 방침과 주요 쟁점 현안에 대한 생각도 밝힐 예정입니다.

이 대통령의 모두발언부터 들어보겠습니다.

[이재명 / 대통령]
존경하고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세계 질서가 거대한 전환의 소용돌이를 겪고 있는 지금,전 세계가 대한민국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지난해 외교 무대에서 각국 정상들을 만나며 또 올해 중국과 일본을 연달아 방문하며 절실하게 실감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을 향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기대는우리가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입니다.

대한민국은 더 이상 열강에 둘러싸인 동방의 작은 나라도,앞선 나라의 정답을 뒤따라가는 후발 주자도 아닙니다.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달성하며 원조받던 나라에서 원조하는 나라로 성장한유일한 나라이자불굴의 저력으로 민주주의의 빛나는 모범을다시 세운 나라로서발걸음 하나하나가 세계의 주목을 받는 나라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우리 대한민국은 유례없는 민주주의 위기를평화적으로 극복해냈고민주주의 회복이 다시 경제성장과 사회발전을 견인하는 선순환의 길을 개척해가고 있습니다.

한때 우리를 선도했던 많은 나라들이 과거의 성장을 이끈 ‘성공의 공식’에 안주하며저성장의 함정에 다시 빠졌습니다.

저성장으로 기회가 줄어드니 경쟁은 전쟁이 되고 경쟁 탈락이 죽음인 사회가 또 극단주의를 낳아서 민주주의를 잠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