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덕 국토부장관 후보자 청문회 준비 첫 출근

현장생중계
현장생중계
2025.07.15. 오전 09:16
글자크기설정
[김윤덕 / 국토부장관 후보자]
어깨가 무겁고요. 국토교통위원 4년을 했는데 아무래도 여러 가지 부족해서 좀 고민이 많습니다. 많은 분들과 의논해서 열심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자]
일단 지금 첫 번째 질문을 드릴게요. 지금 부동산 집값 좀 잡혔다고는 하지만 서울 중심으로 집값 상승세가 있는데요. 6.27 규제 대책 이후 수요 측면에서 규제를 생각하고 계신 게 있는지.

[김윤덕 / 국토부장관 후보자]
그것은 아무래도 발표된 후에 여러 가지 시장 상황을 봐서 국토부 자체의 결정보다는 여러 가지 금융당국과 또 협의도 하고 그러면서 결정이 돼야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기자]
처음 소감문으로 양질의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하셨어요. 구체적인 계획을 듣고 싶은데요.

[김윤덕 / 국토부장관 후보자]
구체적인 계획이 있다기보다는 자꾸 3기 신도시 진행 과정에 대해서 살펴보고 해야 되겠지만 신도시도 만들고 이런 것보다는 활용이 가능한 여러 가지의 부지들을 좀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노력해 나가는 게 좋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기자]
후보자님, 그리고 주택 공급 관련해서 재개발, 재건축 관련해서 필요성이 시장에서 나오고 있는데 이거 관련해서 규제 완화 같은 거, 용적률 완화나 재초환 해제 같은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김윤덕 / 국토부장관 후보자]
저는 공급을 늘리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를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게 민간의 이익 내지는 공공의 이익, 이런 것들을 균형 있게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그래서 좀 중요하게는 재건축, 재개발 활성화시킨다, 용적률 완화해서 한다. 이런 것보다는 좀 그런 방향으로 가되 공공의 이익을 잘 살펴서 진행해나가겠다, 이런 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