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①

현장생중계
현장생중계
2022.05.02. 오전 10:12
글자크기설정
[주호영 위원장]
청문회를 실시하기에 앞서서 위원님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앉으신 자리에서 간단하게 목례만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저를 중심으로 오른쪽과 왼쪽에 계시는 위원님들을 교대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 간사를 맡고 계시는 강병원 위원님이십니다. 다음은 국민의힘 간사를 맡고 계시는 성일종 위원이십니다. 다음은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의원이십니다. 다음은 국민의힘 김미애 위원이십니다.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이십니다. 국민의힘 전주혜 위원이십니다.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위원이십니다. 국민의힘 최형두 위원이십니다.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위원이섭니다. 정의당 배진교 위원이십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위원이십니다. 더불어민주당 최강욱 위원이 계신데 아직 착석하지 않으신 것 같습니다. 위원장을 맡아 있는 저는 주호영 위원입니다.

먼저 청문회를 시작하기 전에 위원장으로서 한말씀 드리겠습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인사청문회는 2000년에 도입되어 22년간 실시되어온 제도입니다. 우리 위원회가 국회법 제46조의 3에 따라 인사청문회를 실시하는 목적은 행정 각 부와 국정을 통할하게 될 국무총리 후보자의 도덕성, 직무적합성, 자질 등을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추후에 제출될 임명동의안을 본회의에서 처리함에 있어서 적격 여부를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사전에 검증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이번 청문회도 생중계를 통해서 국민들의 알권리를 충족함과 동시에 국민과 함께하는 청문회가 될 것입니다. 이는 국민의 대표기관인 우리 국회가 국민을 대신하여 대통령 당선인이 지명한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하여 국민 면접을 실시하는 측면도 있다 하겠습니다.

이번 청문회의 국무총리 후보자로 요청된 한덕수 후보자는 37년간 재정경제부 장관, 국무총리, 주미대사, 경제통상외교 분야에서의 공직생활을 하셨고 다양한 민간 경험을 통해서 풍부한 경륜을 쌓아오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새 정부 출범에 따른 첫 총리 후보자로서 코로나 위기 극복과 우크라이나 사태 등 대내외적으로 엄중한 상황에서 국회와 정부의 국정을 효율적으로 조율하고 사회통합과 경제 재도약을 위한 총리로서의 막중한 중책을 앞에 두고 있다고 할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 청문회에서 후보자께서는 그동안 자료제출 논란으로 청문회가 늦어진 점을 각별히 유념하시고 위원님들의 질의를 국민들께서 궁금해하시는 사항에 대한 물음으로 생각하셔서 진솔하고 명확한 답변으로 청문회에 임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이번 청문회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관심을 생각하시어 청문회의 도입 목적과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청문회가 될 수 있도록 후보자 개인의 인격을 존중하고 생산적인 정책 검증에도 힘써주실 것을 각별히 부탁드립니다. 저 또한 청문회 운영을 맡은 위원장으로서 청문회가 원만하고 품격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국무총리 후보자 한덕수에 관한 인사청문회를 상정합니다. 자료제출 현황과 미제출 사유 등에 대하여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 인사청문회 진행방식에 대하여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오전에 국무총리 후보자의 선서와 모두발언을 들은 다음 위원님들의 질의와 후보자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정회를 한 다음에 오후 2시에 속개하여 계속해서 보충질의와 후보자의 답변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인사청문 대상자로 출석하신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는 자리에서 일어나셔서 오른손을 들고 선서해 주시고 선서가 끝나면 선서문에 서명하여 위원장에게 직접 제출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한덕수 후보자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덕수 / 국무총리 후보자]
선서. 공직후보자인 본인은 국회가 실시하는 인사청문회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할 것을 맹서합니다.

2022년 5월 2일 공직후보자 한덕수.

[주호영 위원장]
다음은 후보자의 모두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고 모두발언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사청문회법 제7조에 따라서 모두발언은 10분 이내의 범위로 제한되어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한덕수 / 국무총리 후보자]
존경하는 인사청문 특별위원회 주호영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도 인사청문회를 위해서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랜 시간 참고 인내하시며 방역에 참여해 주신 국민 여러분께 그리고 지금 이 시간에도 코로나 방역현장에서 최선을 다하고 계신 모든 보건의료인과 공직자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