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 토론회 ① - 모두발언·2030 청년정책

현장생중계
현장생중계
2022.02.11. 오후 8:01
글자크기설정
[사회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기자협회가 주최하고 방송 6개사, MBN, JTBC, 채널A, TV조선, 연합뉴스TV, YTN이 공동 주관하는 2022 대선후보 초청토론회 사회를 맡은 노동일입니다. 대통령 선거가 26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연일 쏟아지는 뉴스와 공약 사이에서 아직까지 마음을 정하지 못한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지금부터 130분간 진행될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 함께하시면서 대한민국 차기 대통령으로 누가 적합한지 그 자질과능력을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후보들을 만나보기 전에 토론 진행방식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모두 발언을 시작으로 두 번의 주제 토론과 두 번의 주도권 토론 그리고 오늘 토론회를 주최하는 기자협회에서 준비한 두 번의 공통질문과 마무리 발언 순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각 토론의 규칙과 자세한 진행방식은 토론이 시작될 때마다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인 토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오늘 토론의 구성과 후보자들의 좌석 배치, 토론 순서는 한국기자협회와 4당 그리고 주관 방송사 MBN, JTBC, 채널A, TV조선, 연합뉴스TV, YTN 간 사전에 약속된 내용이라는 점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오늘 토론회는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하고 있다는 점도 말씀드립니다.

첫 번째 모두발언 순서인데요. 모두발언에 앞서서 후보들께서는 함께 보시고 오늘 격려 말씀도 하시고 파이팅도 한번 외쳐주시죠. 함께 보시고 인사 좀 나누시죠.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훈훈한 분위기입니다.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 모두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후보들의 모두발언 시간은 1분입니다. 첫 번째 순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입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이재명입니다. 먼저 여수 사고로 숨지거나 다치신 분들 위로드리고 빨리 회복하시고 명복을 빕니다.

지금 세계가 위기입니다. 대한민국도 위기이고 이런 위기에는 위기에 강한 유능한 리더가 필요합니다. 유능한 리더가 있어야 이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서 다시 성장하고 우리 모두가 함께 잘사는 나라 만들 수 있습니다. 저 이재명은 경기도, 성남시를 거치면서 실력을 실적으로 증명해서 이 자리까지 왔습니다. 우리 국민들께서 불러주셨다고 생각합니다. 강한 나라, 함께 잘사는 정말 진정으로 성장하는 나라. 제가 꼭 만들 자신이 있습니다. 위기에 강한 유능한 경제대통령 후보 이재명입니다.

[사회자]
수고하셨고요. 이어서 정의당 심상정 후보 모두발언해 주시죠.

[심상정 / 정의당 대선후보]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대한민국 통째로 바꾸어주십시오. 기후위기 멀게 느껴지시죠? 그러나 목전에 와 있습니다. 더 이상 퇴로가 없습니다. 이제 성장도 산업도 기업도 우리의 일상까지도 지구의 한계 내에서 재구성돼야 됩니다. 기후위기 우리 청년들의 삶에 결정적인 위협이 될 겁니다. 에너지전환, 기업의 생존 문제가 됐습니다. 국가의 경쟁력이고 안보의 문제입니다. 다음 대통령이 기후 대통령이 돼야 될 이유입니다.

200년 화석연료 문명을 전환하는 과정에서 극심한 불평등과 차별 그리고 청년 소외, 지역 소멸 문제 함께 해결해야 됩니다. 이제 대한민국 경제대통령 시대 끝내고 녹색 복지 대통령시대 열어야 됩니다. 저 심상정이 이 대전환의 첫발을 내딛는 마지막 소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