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광명 시흥·부산 대저·광주 산정 신규 택지로 지정

현장생중계
현장생중계
2021.02.24. 오전 10:20
글자크기설정
[윤성원 / 국토교통부 1차관]
지금부터 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신규 공공택지 추진 계획을 발표하겠습니다.

정부는 지난 2월 4일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공공주도 3080 플러스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주택시장이 빠르게 안정되기 위해서는 국민들께서 정부의 공급 대책을 신뢰할 수 있도록 대책의 후속조치를 신속하게 이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후속조치의 하나로지난 대책에서 발표한전국 25만호 수준의신규 공공택지 가운데 우선 1차로 경기도 광명 시흥 신도시에서7만 호, 부산대저 지구에서 1만 8000호,광주산정 지구에서 1만 3000호 등3개 지구에서 10만 1000호를 공급하기로확정했습니다.

3개 지구에 대한 개발방향을 말씀드리면수도권은 서울 인근 서남부권의 주택공급,기존 신도시 입지 등을 고려하여광명시흥 지구를 여섯 번째 3기 신도시로선정하였습니다.

지방권도 주택시장 상황 등을 감안하여5대 광역시권을 중심으로중규모 택지 선정을 추진 중에 있으며우선 부산대저 지구와 광주산정 지구를 확정하였습니다.

새로 추진되는 공공택지 3곳은대규모 신도시와 주택 1만 호 이상 중규모 지구로 국제설계공모 등을 통해명품도시로 만들 예정이며 지역여건에 맞는 교통망, 인프라 등을 구축하여 주요 도심의 주거·업무 기능 등을 분산 수용할 수 있도록 조성하겠습니다.

수요자가 선호하는분양 주택을 충분히 공급하고공공자가주택과 통합 공공임대주택 등을 통해 다양한 계층이 어우러질 수 있도록하겠습니다.

또한 도로, 철도 등 교통대책을선제적으로 마련하여교통이 편리한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은 지구별 개략적인 개발 구상에 대해설명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