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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SK그룹의 수상한 '저유소' 거래...공정위 조사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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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 2018-10-22 15:14
앵커

YTN이 오늘 단독 보도한 내용이죠.

고양 저유소 화재로 주목을 받은 대한송유관공사는 SK그룹의 계열사인데요.

그런데 최근 SK의 다른 계열사로부터 수백억 원대의 저유시설을 집중적으로 사들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내부거래가 부당 거래일 가능성이 있어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이 내용 취재한 최민기 기자 나와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기자

안녕하십니까.

앵커

그동안 YTN 기획이슈팀이 고양 저유소 폭발 사고를 계기로 대한송유관공사의 부실 관리 실태를 추적해왔지 않습니까.

이번엔 내부거래에서 의혹이 발견된 거군요.

기자

먼저 보도 내용을 말씀드리기에 앞서 대한송유관공사의 소유 구조에 대해 잠시 설명 드리겠습니다.

송유관공사는 이름만 공사로, 지난 2000년대 민영화되면서 SK그룹 계열사로 편입됐습니다.

최대주주는 SK이노베이션으로 현재 4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취재를 해보니 송유관공사가 지난해와 올해 2차례에 걸쳐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인 SK에너지로부터 저유시설을 집중적으로 인수한 것으로 확인했는데요.

공시된 규모만 600억 원이 넘었습니다.

송유관공사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460억가량이었으니까, 한 해 벌어들이는 영업이익보다 훨씬 많은 돈을 저유소 사는 데 쏟아부은 셈입니다.

앵커

1년 안팎에 600억 원가량을 쓴 셈 아닙니까. 갑자기 이렇게 저유소를 산 배경이 궁금해지는데요.

기자

공식적인 매수 이유는 전국망 구축이었습니다.

전국의 5개소, 53기 저유탱크를 매수했는데요.

그전까지 송유관공사가 소유한 저유소가 전국적으로 4개소였으니까, 상당한 규모의 거래였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저유소를 전부 SK그룹 간 계열사 내부거래로만 사들인 점이 석연치 않은데요.

그런데 매수 시점은 더 미묘합니다.

당시 SK이노베이션은 비효율적인 자산을 정리해 사업구조를 개선하겠다는 이른바 '딥체인지' 프로젝트를 그룹 차원에서 진행하던 시기였기 때문인데요.

자산을 팔려는 시점에 때마침 계열사인 송유관공사가 사겠다고 나서준 셈이니 참 시기가 절묘하다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SK그룹이 계열사 내부거래를 통해 사업성이 떨어지는 자산을 송유관공사에 처분한 게 아니냐는 의심이 제기되는 배경입니다.

앵커

공교롭다고만 하기에는 충분히 미심쩍은 게 사실이군요. 이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입장은 어떻습니까?

기자

공정위도 이 부분을 살펴봤습니다.

그런데 확인 결과, 이와 같은 내부거래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 바로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둘 간의 거래는 계열사 간 내부거래인데요.

한쪽 계열사에 이득을 몰아주기 위해 내부거래를 이용했다면 이는 계열사 부당지원 행위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매각 대상인 SK에너지는 SK이노베이션이 100% 지분을 가진 자회사이지만, 송유관공사에 대한 지분은 41%에 그칩니다.

그러니까 SK에너지가 어떻게든 이득을 보면 SK그룹에 돌아가는 이득이 더 커지는 구조인데요.

이 같은 거래를 살펴본 전문가의 의견 잠깐 들어보시죠.

[박상인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 : 100% 지분을 가진 자회사를 사업 부분 중에서 그다지 사업성이 높지 않은 자산을 41% 지분을 가진 계열사에 매각했다는 것, 그리고 그 과정에서 거래 조건이 41% 계열사에 불리했을 수 있다는 합리적 의심이 충분히 가는 상황이고요.]

그랬는데 실제로 SK에너지가 송유관공사와의 지난해 저유소 거래로만 47억 원의 이익을 봤다고 보고했습니다.

올해 거래까지 따지면 SK그룹의 이익은 훨씬 더 커질 수 있는 거죠.

이에 따라 공정위는 거래 가격과 목적에 적정성이 있는지 여러 의혹을 면밀히 검토한다는 방침입니다.

앵커

저희가 계속 추적보도를 했지만, 송유관공사의 안전 관리 실태가 매우 허술하지 않았습니까.

SK그룹의 책임론도 제기되고 있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여야가 한목소리로 SK그룹이 안전을 내팽개쳤다는 거센 질타가 이어졌는데요.

당시 국정감사 분위기 잠시 보고 얘기 이어가겠습니다.

[권미혁 / 더불어민주당 의원(지난 19일 국정감사) : 국가기관 시설로 여기가 지정됐는데 믿기지 않을 정도로 안전 관리 시스템이 허술했는데요. 18분 동안 화재를 아무도 몰랐었죠?]

[최준성 / 대한송유관공사 사장(SK이노베이션 前 재무실장) : 네, 그렇습니다.]

[이진복 / 자유한국당 의원(지난 19일 국정감사) : (SK가 송유관공사를) 인수하고 나서 이렇게 관리를 안 할 거 같으면 정말 큰 국가에 폐를 끼치는 거예요. 안전관리 검사 나갔던 모든 직원 조사들에 대해서도 조사해야 하는 사건이고 SK도 이 부분에서 책임지고 조사받아야 하는 부분이 너무 많은 거예요.]

저유소 관리 실태는 저희가 예상한 것보다 더 참담했습니다.

앞서 저희 팀에서 보도했던 대로 고양 저유탱크의 인화방지망은 찢기고 뜯겨 이미 불을 막는 제 기능조차 할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또 화재 경고 시스템도 없던 데다 화재를 차단할 방재 설비까지 뭐 하나 제대로 변변히 작동한 게 없었던 건 이미 드러난 사실입니다.

그런데도 대한송유관공사는 심지어 탱크를 대거 인수한 지난해에도 안전유지비를 대거 삭감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관리할 시설이 대폭 늘었는데 되려 돈은 더 줄어든 겁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송유관공사가 SK와의 무리한 자산 거래 때문에 안전비용을 줄인 게 아니냐는 지적마저 일고 있습니다.

반면 SK그룹은 매년 배당금만 수십억씩 챙겨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SK그룹이 사고 전엔 송유관공사를 통해 이득을 봐놓고, 막상 사고가 터지자 모른 척하고 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날아온 풍등 하나에 저유소가 터진 초유의 사고.

정말 파면 팔수록 인재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드는 사고입니다.

지금까지 기획이슈팀에서 YTN 최민기[choimk@ytn.co.kr] 기자였습니다.

앞으로도 취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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