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만에 '사상 최고치' 기록한 코스피...주요 원인 보니 [Y녹취록]

4년 만에 '사상 최고치' 기록한 코스피...주요 원인 보니 [Y녹취록]

2025.09.11. 오전 08:06.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 진행 : 조태현 앵커, 조에진 앵커
■ 출연 : 이정환 한양대 경제금융대학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START]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한편 반가운 소식도 있는데요. 코스피가 4년 만에 사상 최고치 결국 기록했습니다.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겠지만 가장 주된 원인은 뭐라고 보세요?

◆이정환> 일단은 지배구조 개선 같은 것들에 대한 기대감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고요. 새로운 정부, 이재명 정부가 들어오면서 주식시장에 대한 가치를 굉장히 많이 두고 있고, 그다음에 부동산 자금을 주식시장으로 이어가면서 주가를 올리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이고 있고 이에 따른 제도 개선들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거든요. 제도 개선이라는 게 특히 소액주주 관련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통해서 상법개정 형태로 나타나고 있고. 이 상법 개정 형태로 나타난 것이 수혜받는 수혜자들의 주가가 많이 오르고 있습니다. 지금 주가가 오르고 있는 상황들을 보면 AI 관련, 미국발이죠. 미국발 AI 관련 주식, 그리고 한미 관세협상 타결에 혜택을 받은 조선이라든지 이런 주식, 더하기 이번 지배구조 개선, 상법 개정에 대한 효과를 받을 수 있는 기업들이 올라가고 있는 이런 상황들이거든요. 이런 분야들이 주가를 올리고 있고 특히나 지배구조 개선 관련 분야는 기대감에 따른 주가 상승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향후 정부가 이러한 기대감을 잘 살리고 실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게 운영하느냐가 주식시장을 더 올리거나 내리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라는 말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앵커> 말씀하신 내용 가운데 하나가 양도소득세 과세 대상인 대주주 문제. 10억 원 이상으로 강화하려고 했다가 일단은 50억 원 이상, 지금대로 유지하는 쪽에 조금 더 무게가 실리는 것 같아요. 오늘 이재명 대통령의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도 이 내용이 나올 것 같은데 이 내용이 공식화가 됐을 때 이게 호재가 되는 겁니까, 아니면 이미 반영됐기 때문에 조정받을 계기가 되는 겁니까? 어떻게 봐야 되는 겁니까?

◆이정환> 나쁜 뉴스는 아니다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왜냐하면 기존에 10억에 대해서 50억으로 올리게 되면 양도세를 내는 분들이 줄어들게 되고 그 말은 흔히 말해서 양도세를 피하기 위해서 투매하는 현상들이 줄어들 것이기 때문에 주식시장 자체에서는 긍정적인 이슈로 본다는 말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어제 이런 뉴스들이 굉장히 구체화돼 있고 그다음에 오늘 이런 것들이 현실화될 거다라는 뉴스들이 이미 어제 다 퍼졌고 어제 주가가 굉장히 많이 올랐죠. 어제 주가가 역사상 최고치를 경신함으로써 3317까지 굉장히 높은 수준으로 올라가면서 이런 것들이 일부 반영된 것이 아니냐는 의견들은 분명히 나오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3317까지 갔다가 14까지 약간 떨어지면서 마감을 하기는 했는데 역사상 최고치를 달성할 정도로 기대감이 분명히 형성돼 있고 대통령의 발언이 이것을 확인해 주는 이런 역할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지만 다만 이후에 다른 정책들이 어떻게 되느냐. 그리고 이런 전반적인 기조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서 더 오를 수 있느냐 내려가느냐 이런 것들에 대해서는 두고 봐야 되는 상황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작 : 김서영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