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치소 계의 호텔' 남부구치소 입소한 김건희 [Y녹취록]

'구치소 계의 호텔' 남부구치소 입소한 김건희 [Y녹취록]

2025.08.13. 오후 3:1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 진행 : 박석원 앵커, 엄지민 앵커
■ 출연 : 이고은 변호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퀘어 10AM]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 앵커
특검 수사 41일 만에 서울남부구치소에 구속이 된 김건희 씨입니다. 앞서 서울남부구치소 취재기자 연결을 통해서 알아봤습니다마는 오전 중에 입소 절차를 다 끝낸다는 것 아닙니까? 어떤 절차가 진행될까요?

◇ 이고은
어제 자정을 기점으로 영장이 발부가 됐습니다. 새벽경 발부된 만큼 정식적인 입소절차를 거치기에는 늦은 시간대에 영장 발부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 오전 중에 정식 입소 절차를 거치게 되는데요. 윤 전 대통령과 동일한 절차 밟게 됩니다. 일단 머그샷을 촬영하게 되고 또 신체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신체검사를 거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소지품은 모두 영치품으로 보관하게 되는 것이고 카키색의 수의, 그러니까 수형자복을 환복하게 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김 여사 같은 경우에는 입소절차가 마무리된 후에는 약 2평가량의 독방에서 수용이 되게 되는 것이고 이 독방에는 별도의 에어컨 등은 없습니다. 다만 접이식 밥상과 TV 또 변기 등이 구비되어 있는 독방에서 수형 생활을 이어가게 되는 것이고요. 오늘 특검에서는 오전 중에 정식적인 입소 절차를 거치는 만큼 당장 바로 불러서 오늘 조사할 계획은 없다라고 밝힌 만큼 아마 내일 중으로 다시 한 번 더 소환되지 않을까 싶고 오전 중에는 이러한 입소 절차가 마무리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앵커
김건희 씨가 원래는 서울구치소에 입소할 것으로 보였었는데 서울남부구치소로 변경이 됐잖아요. 혹시 변호사님, 이 구치소 가보셨습니까?

◇ 이고은
그렇습니다. 서울구치소뿐만 아니라 남부구치소에도 수형자가 많기 때문에 제 의뢰인들도 있어서 종종 방문하는 곳입니다.

◆ 앵커
다른 구치소에 비해서 시설이 좋은 것으로 알려졌더라고요. 여기에 수감됐던 주요 인물들 누가 있습니까?

◇ 이고은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비서 성폭행 의혹으로 오늘이 됐었던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도 이곳 서울남부구치소에서 수형 생활을 했었고요. 또 최순실 씨뿐만 아니라 조국 대표의 배우자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 등이 머물렀던 곳입니다. 말씀주신 대로 서울남부구치소는 최첨단 시설로 감시체계가 갖춰진 상황이고 독방의 규모 또한 서울구치소보다는 조금 더 넓은 것으로 알려졌고 수감 생활이 서울구치소보다는 조금 더 쾌적한 상황에서 이어질 수 있는. 따라서 소위 구치소계의 호텔이 아니냐라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렇다고 하더라도 역시나 구치소고 수용 공간이니까요. 서울구치소보다는 노후 정도가 조금은 더 좋은 상황이고 시설이 조금 더 새롭게 완비된 곳이라서 서울구치소에 비해서는 조금 더 쾌적하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작 : 윤현경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