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뉴스] 미국을 넘어 전 세계 충격...파월 해임 시 '최악의 시나리오'

[자막뉴스] 미국을 넘어 전 세계 충격...파월 해임 시 '최악의 시나리오'

2025.07.19. 오전 10:42.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최근 관세 수입에 크게 고무됐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미국은 지난달 250억 달러를 벌었습니다. 오랫동안 이런 성과를 내지 못했는데, 상당 부분은 훌륭한 경영과 무엇보다도 쏟아지고 있는 관세 덕분입니다.]

6월 소비자물가가 오르긴 했지만 전문가 예상치에 부합하는 지표가 나오자 더 탄력을 받았습니다.

연준이 현재 4.5%인 금리를 3%포인트나 내려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경제는 호황입니다. 기업 신뢰도는 급등하고, 소득은 오르고, 물가는 내리고, 인플레이션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그러면서 금리 인하 요구를 받아주지 않는 파월 연준 의장을 끊임없이 비난하며 나가라고 압박합니다.

연준 건물 공사 과다 비용을 구실로 파월을 해임하려는 움직임도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제롬 파월이 사임한다면 정말 대단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좋은 일이겠죠. 그가 사임할지는 모르겠지만, 사임해야 합니다. 제롬 파월은 미국에 정말 나쁜 영향을 미쳤습니다. 우리는 지구 상에서 가장 낮은 금리를 받아야 합니다.]

일단 시장에서는 파월 의장 해임 가능성을 20% 미만으로 평가합니다.

하지만 만에 하나 파월 의장이 해임되거나 조기 사임할 경우 시장에 미칠 영향은 어마어마합니다.

도이체방크는 파월이 해임된다면 24시간 안에 달러 가치가 3~4% 급락하고 미국 국채 수익률은 0.4% 포인트까지 오를 것으로 내다봅니다.

달러 기반 자산의 급격한 가치 하락과 함께 글로벌 투자자들의 자금 이탈도 가속화 할 수 있습니다.

의장 해임은 연준 독립성에 심각한 도전으로 받아들여져 미국을 넘어 전 세계 경제에 큰 충격을 주게 됩니다.

연준은 오는 30일 새 기준금리를 발표하는데, 이번에도 동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YTN 권영희입니다.

영상편집ㅣ한경희
자막뉴스ㅣ윤현경 이도형

#YTN자막뉴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