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의 뉴스 포커스〕 2020 대구국제패션문화페스티벌 ‘디파컬’ 온라인 개막

〔ANN의 뉴스 포커스〕 2020 대구국제패션문화페스티벌 ‘디파컬’ 온라인 개막

2020.11.28. 오전 10:2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NN의 뉴스 포커스〕 2020 대구국제패션문화페스티벌 ‘디파컬’ 온라인 개막
AD
● 멋진 세상 속 패션디자인 읽기_ 대구 대표 패션 축제 ‘디파컬’ 23일 개막, 온라인 패션쇼, 이커머스 행사, 100인의 시니어 패션쇼, 패션 필름 상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 랜선으로 즐길 수 있어

사진_ DIFACUL 온라인 패션쇼 - 최복호(CHOIBOKO)

2020년 대구국제패션문화페스티벌(이하 디파컬)’이 지난 11월 23일에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막했다.

대구광역시가 주최하고 한국패션산업연구원이 주관하는 디파컬 랜선 축제는 대구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패션디자이너 7인의 패션쇼와 이커머스 행사, 온라인 쇼룸 소개, 100인의 시니어 패션쇼, 패션을 배달하는 버스(패버), 패션 필름 상영, 디파컬 게임 챌린지 등 다양한 패션 프로그램을 집에서 즐길 수 있도록 제공한다. 디파컬 오픈스튜디오에서 11월 23일 18시 30분부터 대구출신 패션디자이너 이도이(Doii) 쇼룸 전시와 CDS(크리에이티브디자인스튜디오) 디자이너인 까이에(CAHIERS)의 온라인 패션쇼를 시작으로 11월 29일까지 7일간 개최한다.

대구 시민들이 코로나 블루의 우울함을 벗어나 패션쇼의 감동과 패션 마켓 이커머스의 동시성, 문화 체험을 온라인으로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여 디파컬 홈페이지, 유튜브, 인스타그램, 네이버 TV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PLAY 1. 온라인 패션쇼에서 디파컬 참여 디자이너는 지난 11월 4일부터 5일간 의상 콘셉트와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대구의 유명 관광지와 문화적 공간에서 영상을 촬영했다. 랜선 패션쇼는 섬유 패션 도시의 문화적 가치를 축제를 통해 공유하고, 디지털 공간에서 개최하는 패션쇼를 온라인 채널을 통해 많은 시민들이 함께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축제 기간 동안 일별, 시간대 별로 상영 예정이다. 몇몇 브랜드는 디자이너가 직접 라이브로 참여하여 온라인상에서 소비자와 만난다.
대구 동산 의료원 챔니스 주택과 계산성당, 강정보 디아크, 낙동강 갈대숲, 이도갤러리 등에서 촬영한 7인(김아영, 장소영, 최복호 등)의 창의적인 작품을 패션 테크니컬 그래픽 영상 조합, 관광문화 융합쇼로 재구성하여, 매일 1회 새로운 디지털 패션쇼로 선보일 예정이다. 대구 기반의 패션 디자이너 4인(김건이, 박연미, 이도이, 임홍)의 독창적인 디자인과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쇼룸 영상을 통한 온라인 쇼룸 전시와 ‘아엠홍’의 라이브 커머스도 진행한다.
아트 콜라보 패션쇼는 이도 작가의 갤러리에서 작품과 함께 표현한 패션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시니어 모델 선발 심사를 통해 제2의 인생을 준비한다는 지원자와 평생의 꿈인 패션모델을 실현하기 위해 용기를 냈다는 지원자, 손자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지원했다는 지원자 등 다양한 시니어 모델 지원자 100인이 선보이는 패션 런웨이도 만나 볼 수 있다.

〔ANN의 뉴스 포커스〕 2020 대구국제패션문화페스티벌 ‘디파컬’ 온라인 개막

DIFACUL 온라인 패션쇼_ 가르강(GARGAN)

PLAY 2. 디파컬 슬로건 & 모션 공모전에서 ‘2020 디파컬 챌린지를 위한 슬로건 & 모션 공모전’ 당선작인 “DIFACUL X 패션, 희망을 잇다”로 모션 챌린지 이벤트도 진행한다. 당선작 핸드 모션 ‘잇다’의 의미는 코로나로 인해 당연시하던 일상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패션이라는 획을 통해 당겨지고 이어지기를 희망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모션 챌린지 이벤트는 현재 진행 중이며, 모션 사진과 함께 디파컬 계정에 해시태그(#2020디파컬, #디파컬모션챌린지, #디파컬희망잇기챌린지 등)를 작성하여 올리면 참가할 수 있다. 참가자 중 당선자에게는 다양한 상품이 주어진다.
PLAY 3. 이커머스 패션마켓에서는 온라인 구매가 증가하는 소비 성향에 따라 축제 기간 동안 대구지역 패션뿐 아니라 연관 특화산업인 침구, 주얼리 산업 관련 기업이 참여하여 대구지역 라이프스타일 소비제품을 온라인 홍보, 판매할 예정으로 섬유 패션 도시 대구가 언택트 시대에 부합하는 온라인 패션 유통 도시 대구로 거듭나도록 다양한 채널을 디파컬에서 운영한다. 디파컬 이커머스 참여 업체로는 전국 규모로 인기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중인 대구 업체 ‘미아마스빈’의 패션 의류와 침구, 주얼리 등 15개사의 인기 있는 다양한 제품을 디파컬 온라인 커머스에서 구매할 수 있다.

PLAY 4. 패션 문화 콘서트에서는 코로나로 정기 공연과 행사를 갖지 못했던 대구에서 활동하는 아티스트를 위해 ‘아코디언·모던 룩’, ‘국악밴드·한복’, ‘앙상블·클래식 룩’의 패션 테마와 공연 스토리텔링이 있는 패셔너블 랜선 콘서트로 패션 문화 콘서트의 장도 마련했다. 패션문화와 디파컬 랜선축제에 대한 친밀감을 홍보하기 위해 대구 출신 모델들이 대구 명소를 방문하여 디파컬 런웨이로 준비한 ‘패션을 배달하는 버스(패·버)’ 영상도 준비했다.

PLAY 5. 디파컬 초대석 및 스타일 마켓에서는 패션에 관심이 있는 시민들을 위해 ‘라이브커머스의 모든 것을 알려줄 김효석 교수’, ‘패알못 코칭 클래스 유튜버 강대현’ 등의 디파컬 초대석을 운영하며, 다음카페 회원수 2위인 트롯 가수 박서진이 스타일 마켓 게스트로 참여한다. 특히, 서울패션위크, SFFA, 대구 직물과 패션의 만남 등 국내 최대 패션쇼 헤어, 메이크업을 담당했으며 이번 디파컬 패션쇼 헤어, 메이크업을 진두지휘한 오민 대표의 라이브 인터뷰를 통해 패션쇼 무대 뒤의 준비 과정과 최고의 패션쇼를 준비하는 과정의 진솔한 얘기도 들을 수 있다. >>자료_한국패션산업연구원, 기사 출처_ 데일리 에이앤뉴스_ Daily AN NEWS ‧ ANN TV(ANN NEWS CENTER) 제공
안정원(비비안안 VIVIAN AN) 에이앤뉴스 발행인 겸 대표이사, 한양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겸임교수, 한양대 IAB 자문교수
기사 제공_ 에이앤뉴스그룹(데일리에이앤뉴스_ 건설경제건축디자인문화예술종합미디어뉴스‧에이앤앤티브이_건축디자인건설미디어뉴스채널 ‧ 에이앤앤북스_ 건설지‧건설백서‧건설스토리북‧건설엔지니어링북전문출판사)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