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의 뉴스 포커스〕 ‘작은 건축, 도시를 바꾼다’

〔ANN의 뉴스 포커스〕 ‘작은 건축, 도시를 바꾼다’

2020.09.18. 오전 08:39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NN의 뉴스 포커스〕 ‘작은 건축, 도시를 바꾼다’
AD
● 멋진 세상 속 건축의날_ 2020 ‘건축의날’ 기념식을 온라인 중심으로 개최하는 강부성 대한건축학회장, “건축인 뿐만 아니라 건축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이 온라인상으로 함께하는 대회로 꾸며볼 것”이라고 밝혀

2020 건축의날 기념식이 9월 24일 건축학회TV(유튜브)와 건축센터 강당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개최된다. 16회째를 맞는 이 행사는 코로나 확산과 예방을 위해 최소한의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비대면 위주로 진행된다.
이번 건축의날 행사는 대한건축학회, 한국건축가협회가 공동주최하고, 국가건축정책위원회,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며, 대한건축학회가 주관하는 기념식에는 ‘작은 건축, 도시를 바꾼다’라는 주제로 초대작품전, 사진전 그리고 특별강연, 견학회 등이 개최된다.
특별 강연은 김광현 명예교수(서울대), 유현준 교수(홍익대)를 초빙하여 각각 <사회를 바꾸는 ‘대승건축’>,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공간> 이라는 제목을 주제로 실시간 중계 예정이다.
기념식에서는 유공자에 대한 훈장, 포장을 비롯한 정부포상 26점의 수상자가 소개되며 시상식은 생략된다. 이영도 건축의날운영위원장의 ‘건축인 선언’으로 건축인의 다짐과 사회에 대한 공헌 그리고 코로나 시대의 건축의 역할을 널리 알린다.

2020 건축의날 주관단체인 대한건축학회 강부성 회장은 “올해 행사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위주로 진행되어 아쉽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건축인 뿐만 아니라 건축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이 온라인상으로 함께하는 대회로 꾸며보겠다”며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건축의날은 건축인의 화합과 단결을 도모하고, 미래 건축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건축문화 창달과 건축인의 위상 제고에 기여하고자 2005년에 제정됐다. 아울러 9월에 예정되었던 ‘소규모 건축물’, ‘한옥의 진화’, ‘롯데월드타워’, ‘부산의 건축과 커피’ 등을 주제로 한 견학 및 답사는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로 완화 시 진행하기로 하고 학회 홈페이지 및 건축의날 웹사이트를 통해 추후 날짜가 안내된다. 국민관심 아이템으로 학회가 의욕적으로 준비중인 ‘공감하우스’ 프로젝트가 이번 2020 건축의날 기념식에 캠페인 선포를 시작으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사연을 모집하여 신축, 리모델링 등을 국내유명 건축가 및 지역 전문가들 그리고 시공사 및 인테리어 회사들과 함께 기업협찬을 통해 구현한다. 그동안 재테크 대상이었던 하우스에 대한 개념에서 가족과 이웃에 대한 고민들과 꿈과 행복에 대한 부분들을 담아내어 “함께 하는 우리”라는 시대정신을 담아 내년 2021 건축의날에 그 결과물을 발표한다. >>주최 : 대한건축학회, 한국건축가협회, 주관 : 대한건축학회, 후원 : 국가건축정책위원회,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 자료_ 대한건축학회, 기사 출처_ 데일리 에이앤뉴스_ Daily AN NEWS ‧ ANN TV(ANN NEWS CENTER) 제공
안정원(비비안안 VIVIAN AN) 에이앤뉴스 발행인 겸 대표이사, 한양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겸임교수
기사 제공_ 에이앤뉴스그룹(데일리에이앤뉴스_ 건설경제건축디자인문화예술종합미디어뉴스‧에이앤앤티브이_건축디자인건설미디어뉴스채널 ‧ 에이앤앤북스_ 건설지‧건설백서‧건설스토리북‧건설엔지니어링북전문출판사)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