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중앙선관위 ‘서울국제선거포럼’ 개최

실시간 주요뉴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늘(11일) 서울 르메르디앙 호텔에서 '2018서울국제선거포럼'을 열었다.

서울국제선거포럼은 세계 각국 선거관계자 등에게 우리나라 선거관리기법을 소개하고 선거제도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정책선거의 활성화 방향, 정치적 표현의 자유 확대와 한계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돼왔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이번 포럼에는 유럽연합(EU), 미주국가기구(OAS), 아시아재단(TAF) 등 3개 국제기구와 24개국 선거 관계자 130여 명이 초청됐으며, 미하엘 라이터러 주한EU대사와 애드윈 새거턴 주한미국대사 대리 등이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포럼은 3개 세션으로 나뉘어져 ‘사회적 약자의 선거참여 방안’과 ‘가짜뉴스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 및 대응방안’, ‘세계 선거기관 간 협력증진 방안’ 등에 대한 발표와 논의가 진행됐다. 

권순일 중앙선관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각 주제는 참여적 숙의 민주주의를 위해 반드시 논의해야 할 사안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포럼이 선거 관련 기관 간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고 전문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각국 참석자들은 지난 9일 사전투표소를 방문한 데 이어 오는 12일에는 선거운동 현장을, 13일에는 투표소와 개표소를 방문해 투.개표 전 과정을 참관할 예정이다.



[YTN PLUS] 강승민 기자, 촬영·편집 정원호 기자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