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만나다] 잘 살고 잘 떠나기 위한 인생의 안내서 「청춘이 나에게 인생을 묻는다면」

[책을 만나다] 잘 살고 잘 떠나기 위한 인생의 안내서 「청춘이 나에게 인생을 묻는다면」

2015.06.10. 오전 09:09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책을 만나다] 잘 살고 잘 떠나기 위한 인생의 안내서 「청춘이 나에게 인생을 묻는다면」
AD
[YTN PLUS & BOOK, 책을 만나다] 잘 살고 잘 떠나기 위한 인생의 안내서 「청춘이 나에게 인생을 묻는다면」

‘3포 세대’ 청춘에게 새로운 인생의 화두(話頭)를 던지는 책 한양대학교 이현청 석좌교수의 「청춘이 나에게 인생을 묻는다면」이 출간됐다.

행복은 지금 이 순간에 있다. 비교하는 삶은 자신에게 상처만 줄 뿐이다. 청춘은 무한한 가능성을 잉태하고 있다.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 바로 청춘이다.

고뇌는 누구에게나 예고 없이 찾아오기 마련이다. 고뇌의 지층에서 소망의 마중물을 스스로 끌어올려야 한다.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면 행복은 소리 없이 다가온다. 자신을 비워야 채울 수 있다. 자신을 비우려면 욕심을 걸러내야 한다. “욕심이 잉태돼 죄가 되고, 죄가 장성해 사망에 이른다” 성서의 글, 경구이다.

이 책은 인생에서 마주치는 고민에 어깨가 짓눌린 청춘들에게 삶을 극복할 수 있는 용기와 섬광처럼 흐르는 한 줄기 지혜의 빛, 예지를 일깨워준다. 저자는 “인생은 끝없는 만남이자 여행”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웰빙’ 이란 ‘웰다잉’. 즉, 죽음을 천착하는 것이라고 이야기 한다.

YTN PLUS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저자는 “높은 이상을 갖고 있지만 가장 철저하게 파괴되는 시기가 청춘이다”라고 설파한다. 저자는 인생을 누구와 함께 걷는 것이 바람직 할지 삶의 철학을 정립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 지혜와 깨달음, 봉사, 섬김의 자세는 인생을 한결 풍성하게 만든다고 청춘들에게 권유하고 있다.

이 책은 삶을 온전히 끌어안는 방법, 자아를 찾아 떠나는 마음여행, 죽음을 바라보는 존재론적인 삶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1부 만남의 기적에서는 다양한 사람과 상황을 만나 극복 했을 때 한 단계 성장한다는 것을 알려 준다 2부 세상 들여다보기에서는 힘들고 험한 세상에서 삶을 어떻게 일구는 것이 용기인지를 전하고 있다. 3부 숨바꼭질 놀이 인생에서는 인생의 다양한 행로를 놀이에 비유해 처한 각자의 환경에서 바람직한 행동의 원형을 알려준다, 4부 죽음을 향해 떠나는 여행에서는 자신을 비우고 지혜의 눈으로 자신의 내면을 관조해야 한다고 강조 한다.

나누면 더욱 풍성해 진다는 역설의 철학을, 독자들이 스스로 마음속 구도여행을 떠나며 느낄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해 주고 있다. 마지막 장 ‘껍질 벗고 떠나기’에서는 저자가 생각하는 죽음 그 너머를 소개한다.

과연 피안의 세계가 펼쳐질까? 해답은 이 책속에, 청춘 각자의 마음속에 있지 않을까? 삶의 갈피를 잡지 못하고 방황하고 있다면, 오뇌의 청춘에게 던지는 마음 여행서 「청춘이 나에게 인생을 묻는다면」을 권한다.

[책을 만나다] 잘 살고 잘 떠나기 위한 인생의 안내서 「청춘이 나에게 인생을 묻는다면」

▶ 이현청 교수는 한양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남일리노이대학에서 교육행정학 석사, 교육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사우스캐롤라이나 대학, 남일리노이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면서 미래교육학과 평생교육, 교육사회학을 가르쳤다. 귀국 후 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 호남대학교 총장, 상명대학교 총장을 지냈다. 이후 한국대학총장협회 회장, UMAP(아시아태평양지역 고등교육 협력기구) 의장, 유네스코 대학 간 학점교류 및 상호인정 세계총회 의장, OECD 집행이사, CHEA(미국평가인정기구) 이사, AUAP(호주평가기구) 평가위원, 대만 교육부 자문교수를 역임하는 등 국제적으로 활동했다. 지난 2011년부터는 한양대학교 석좌교수로 재직 중이다.

세계 3대 인명사전인 후즈 후 인더월드(Who's Who in the World), 올해의 인물(International Man of the Year), 국제인명사전(Dictionary of International Biography)에 모두 등록되었다. 2011년에는 국제인명센터(IBC) 21세기 우수지식인 2000인, 미국인명정보기관(ABI) 21세기의 탁월한 지성, 국제인명센터(IBC) 세계 100대 교육자에 등재됐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