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와이파일] "잠 자다 다리에 쥐가 나요"...마그네슘 영양제 도움될까?

실시간 주요뉴스

와이파일

[와이파일] "잠 자다 다리에 쥐가 나요"...마그네슘 영양제 도움될까?

2020년 11월 28일 07시 00분 댓글
글자크기 조정하기
야간 다리 근육 경련…60세 이상 2/3 경험
격한 운동·수분 부족·혈액순환 이상 등 원인 다양
"마그네슘 영양제, 근육 경련에 큰 효과 없어"
[와이파일] "잠 자다 다리에 쥐가 나요"...마그네슘 영양제 도움될까?

사진 출처 = GettyimagesBank

잠을 자다 느닷없이 종아리 또는 발에 근육 경련과 함께 심한 통증을 느끼며 잠에서 깬 경험 있으신가요?

몸의 특정부위에서 경련이 일어나고 근육이 수축돼 고통을 일으키는 증상을 흔히들 ‘쥐가 났다’고 말합니다.

주로 다리와 발 등 하체에서 일어나지만 손가락이나 어깨, 팔 등 신체의 전반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몸에 별 다른 이상 없이도 종종 발생해 고통을 주는 근육 경련은 어떨 때, 왜 발생하는 걸까요?

평소보다 심한 운동을 하다 허벅지나 종아리에 쥐가 났다면 '근육신경에 무리가 갔나 보다'고 여기며 쉬거나 스트레칭을 할텐데, 낮에는 멀쩡하다 편하게 누워 잠자다 쥐가 나면 통증도 심할뿐 아니라 잠을 설쳐 다음날 컨디션에도 영향을 주곤 합니다.


근육 경련 '쥐'가 나는 원인은? … "명확한 기전은 밝혀지지 않아"

[와이파일] "잠 자다 다리에 쥐가 나요"...마그네슘 영양제 도움될까?

사진 출처 = GettyimagesBank


우리 몸에 쥐가 나는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진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격한 운동, 또는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사용했을 때 오는 근육에 무리

2) 수분 부족으로 인한 전해질 결핍 또는 불균형

3)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서 (꽉 조이는 의류 또는 신발 등)

4) 노화

5) 임신부 같은 특정 건강상태를 가진 사람

6) 말초신경 손상 또는 신경 문제, 하지정맥이나 디스크 질환자

김양현 고려대 안암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이밖에도 베타차단제·콜린작용제·이뇨제 등 일부 약물, 당뇨병·신장질환·간질환 등도 원인으로 꼽히며 과도한 음주와 카페인 섭취도 수분 손실을 촉진해 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임신부의 경우 간혹 마그네슘 결핍으로 발생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고 설명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또 쥐가 왜 발생하는지 그 기전이 아주 명확하지는 않지만, 보고되는 다리 근육 경련의 약 75%가 밤에 발생했다며, 근육 자체에서 발생하기 보다는 근육을 지배하는 신경에서의 비정상적인 활성화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말합니다.

또, 밤 시간의 다리 경련은 노인층에서 더욱 자주 발생하는 증상으로 미국에서는 50세 이상 인구의 1/3, 국내의 경우 60세 이상의 2/3가 경험할 정도로 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김 원 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는 "다리나 발 등 신체에서의 근육 경련이 한두 번 발생하는 것은 일반적이고 수분 섭취나 마사지, 스트레칭 등으로 몇 분 안에 증세가 사라지지만, 이유 없이 과도하게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의사를 찾아 진료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특히, 일시적 근육 경련이 아니라 증세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통증도 심해진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하지정맥류는 다리의 정맥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질병으로 수면 중에 다리에 경련이 일어나는 것도 증상 중 하나로 꼽힙니다.


근육 수축과 함께 통증 동반하는 '쥐'…예방법은?

[와이파일] "잠 자다 다리에 쥐가 나요"...마그네슘 영양제 도움될까?

운동 중에, 혹은 잠을 자다 갑작스럽게 다리에 쥐가 난다면 다리를 곧게 핀 채, 발가락들을 손으로 쥐고 몸 쪽 방향으로 최대한 당겨 스트레칭을 해주고, 근육 수축이 일어난 부위를 따뜻하게 한 뒤 마사지를 해주면 증세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나트륨과 전해질이 포함된 음료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쥐가 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1) 원인이 있는 경우 영향을 주는 질환에 대한 치료

2) 식사와 운동 사이에 충분한 시간 두기

3) 운동 전후 워밍업, 스트레칭 충분히 할 것

4) 운동 전후 염분이 포함된 음식과 물 섭취

5) 커피, 술 등 이뇨작용 발생하는 것의 과도한 섭취 줄이기

6) 꽉 끼는 옷, 신발 착용 피하기

7) 과체중인 경우 체중 감량

8) 앉아 있는 생활을 주로 하는 사람 가벼운 운동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근육 경련에 효과가 있다고 알고 있는 사람이 많지만, 최근에는 마그네슘 섭취가 근육 경련에 큰 효과를 보이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많습니다.

2017년 이스라엘 연구팀이 65세 이상 야간에 다리 경련 증상이 있는 94명을 대상으로 4주간 진행한 연구에서도 마그네슘 보충제를 섭취한 그룹과 위약(가짜약)을 섭취한 그룹에서 모두 증상 완화에 차이가 없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따라서, 마그네슘 보충제 섭취로 근육 경련 증상에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제한적이라는 겁니다. 김양현 교수는 "평소 건강을 위해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것은 좋은 습관이지만, 근육 경련이 마그네슘 부족만으로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약이나 영양제를 전적으로 의지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고 조언했습니다.

김잔디[jandi@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