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척추관 협착증 증상과 비수술 치료

동영상시청 도움말

Posted : 2018-09-15 19:00
[VCR]
허리디스크와 헷갈리기 쉬운 척추관 협착증!
신경외과 전문의 조영욱 과장과 함께 알아볼까요?

-----
앵커

척추관 협착증과 허리디스크, 두 질환의 증상에도 차이가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떤가요?

[인터뷰 : 조영욱 원주 성지병원 뇌·척추센터 과장]
주로 젊은 연령에서 많이 겪는 것은 허리디스크, 노화 과정의 하나로 50대 이후 분들에게 오는 것은 척추관 협착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는 허리를 앞으로 굽히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반면 척추관 협착증은 허리를 굽히면 오히려 통증이 약해집니다.
결국 '꼬부랑 허리'를 갖게 되는 경우가 많은 이유입니다.
허리 디스크는 급성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지만 척추관 협착증은 서서히, 장기간에 걸쳐서 나타나므로 신경 압박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기도 합니다.

앵커

방금 척추관 협착증은 서서히 아프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칠 수도 있다고 하셨는데, 이럴 경우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인터뷰]
초기 검사로 CT 검사를 하고 만성 통증이 있는 경우엔 MRI 검사를 하는데, 초기에 발견하면 약물과 물리 치료, 근력 강화 운동만으로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심하면 신경 주사 치료를 합니다.
더 심한 경우에는 보다 강도 높은 시술이나 수술까지 고려합니다.

앵커

허리 부위이다 보니 수술은 조금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비수술 치료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인터뷰]
가능하면 보존적 치료부터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표적인 시술에는 신경 성형술이나 척추 풍선 확장술, 꼬리뼈 내시경 시술 등이 있습니다.
가는 관이나 꼬리뼈 내시경을 사용해 척추 신경의 붓기를 가라앉히고 신경 주변의 유착을 떼어 내는 비수술 치료가 되겠습니다.

-----
[OX 허리 통증 환자! 운동은 필수다?]

[인터뷰]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허리 통증이 갑작스럽게 발생한 급성 통증의 경우에는 최대한 운동을 자제하고 침상 안정을 통해서 염증 반응을 가라앉히는 것이 도움이 되겠고요.
만성 통증이 있거나 급성기가 지난 회복된 환자분들에게는 수영, 또는 실내 자전거와 같은 운동들이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고 허리 근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좋은 운동이 되겠습니다.

-----
앵커

허리가 아프다고 무심코 허리디스크만 의심하지 마시고, 이번 기회에 척추관 협착증 증상도 찬찬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
진행 공영주 기자 / 촬영·편집 정원호, 강재연 피디 / 구성 공영주, 강승민 기자

-----
문의 : 원주 성지병원(1899-1188)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