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나에게도? 생활습관병, 정기적인 건강검진으로 예방하기

혹시 나에게도? 생활습관병, 정기적인 건강검진으로 예방하기

2016.09.24. 오전 11:0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안녕하세요. YTN 헬스플러스라이프 이윤지입니다.
고혈압, 뇌졸중, 당뇨병 등 생활습관병은 중증으로 이어질 경우 목숨까지 위협할 수 있어 조기 예방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건강 검진을 통한 생활습관병 조기 발견의 중요성과 평소 기억해야 할 올바른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앵커]
생활습관병이란 말 그대로 평소 습관에서 유발되는 질환인가요?

[인터뷰 : 류한희 KMI 한국의학연구소 강남센터 전문의]
생활습관병에는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병들이 있고요.
개인의 식습관, 운동습관, 흡연, 음주 등과 같은 생활습관이 질병의 발생에 영향을 끼치는 질병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초기에 진단해서 (합병증이 발생하기 전에)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예방과 초기 진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앵커]
연령대별로 잘 발생하는 생활습관병을 알면 건강검진을 받을 때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인터뷰]
20대와 30대는 정기적으로 혈압과 공복 혈당, 콜레스테롤 등을 측정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40대와 50대는 위·대장 내시경, 흉부 X-ray, 폐 CT 등을 통해서 암 발생에 대한 조기 진단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50대와 60대에서는 심․뇌혈관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심장 초음파나 경동맥 초음파, 뇌 영상 촬영 등을 통해서 이들에 대한 조기 진단을 할 수 있겠습니다.

[앵커]
건강검진을 받을 때 평소 생활습관을 미리 이야기하는 것이 도움이 되나요?

[인터뷰]
본인의 식습관, 운동 정도, 흡연량, 음주량 등 생활습관을 미리 알려 주시고,
각종 암들의 경우에는 유전적인 소인이 있기 때문에 가족력에 대한 정보를 주시면
맞춤 검진을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Q. 건강검진 결과표 항목 중 어떤 것을 중점적으로 봐야 하나요?

A. 네. 당연히 이상 소견 위주로 보셔야 합니다.
그렇지만 혈압이나 혈당, 콜레스테롤 등은 이전 검사의 수치와 비교해서 변화 정도를 파악하고 항상 정상 수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셔야겠습니다.

[앵커]
건강을 위협하는 것은 사소한 습관입니다.
식습관을 개선하고 꾸준한 운동과 정기적인 건강검진으로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 것은 어떨까요?
YTN 헬스플러스라이프 이윤지입니다.

-----
진행 이윤지 / 촬영·편집 박세근, 정원호, 강재연 / 구성 공영주, 강승민

-----
문의 : KMI 한국의학연구소 (1599-7070)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