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공기 청정·바이러스 제거...플라스마 바이오 뜬다!

실시간 주요뉴스

전국

공기 청정·바이러스 제거...플라스마 바이오 뜬다!

2020년 09월 09일 08시 34분 댓글
글자크기 조정하기
우리나라, 대기압 플라스마 원천 기술 특허 보유
플라스마로 공기청정·바이러스 제거 기술 개발
[앵커]
'플라스마'는 우주의 기본 물질로 반도체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는데요,

의료와 융합하는 플라스마 바이오도 미래 산업의 원천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플라스마를 활용하면 초미세먼지와 바이러스도 잡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범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고체, 액체, 기체가 아닌 제4의 물질 상태로 불리는 플라스마,

번개와 오로라는 자연에서 볼 수 있는 대표적인 플라스마 현상입니다.

우리나라에 있는 세계 3대 플라스마 연구기관에서는 대기압 플라스마 원천 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진성 박사 / 광운대학교 플라스마 바이오과학 연구센터 연구원 : 고체 시료에 적용했을 때 좋은 결과가 있으면 기본 바탕을 이용해 다양한 반도체 산업에 응용하고 있고 생체 시료에 적용했을 때 효과를 보고 의학과 관련된 분야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평균 수명이 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생명의 원초물질이기도 한 플라스마는 의료 분야 활용이 본격적으로 시도되고 있습니다.

[최은하 / 광운대학교 전자바이오 물리학과 교수 : 플라스마 바이오는 우리 일상생활에서의 건강과 위생에 관한 공기청정과 세균 제거, 바이러스 제거에 크게 활용되고 있는 기술이 되겠습니다.]

플라스마 바이오연구센터의 연구결과 플라스마 기기를 켜 놓으면 막힌 공간에서 공기청정과 바이러스 제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안전성이 입증되고 대면 수업도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자 관련 기술은 정부 과제 사업 공모에 선정된 민간 기업에 이전됐습니다.

[주대규 / 플라스마 바이오 기술 이전 업체 대표 : 0.3㎛ 이하의 초미세먼지를 집진시키는 것과 바이러스라든가, 여러 가지 대장균이나 노로바이러스 등을 제거하는, 바이러스 제거 기능과 공기청정 기능을 하나로 합친 그런 새로운 기술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플라스마를 활용한 치아 미백 의료기기도 처음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승인을 받아 플라스마 바이오 산업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YTN 김범환[kimbh@ytn.co.kr]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