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화, 1960~90년대 실험적 매체로 주목받아
판화, 인고의 노력 필요한 가장 느린 미술 분야
디지털 시대 소외된 판화 재발견하는 전시회
판화, 인고의 노력 필요한 가장 느린 미술 분야
디지털 시대 소외된 판화 재발견하는 전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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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초등학생 시절 누구나 한 번쯤은 판화를 만들어본 기억이 있으시죠?
일일이 판을 만들고 찍어내야 해서 오랜 시간이 걸리는 미술인데요.
디지털 시대에 소외되고 있는 판화의 매력을 보여주는 전시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이승은 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자]
['분노' / 윤동천, 2017년]
분노를 담은 짱돌입니다.
어엿한 판화라고 작가는 말합니다.
판에 구멍을 파고 글자를 새기는 스텐실 기법이 쓰였습니다.
['걸레' / 김구림, 1974년]
실크스크린 기법으로 식탁 위 더러움을 표현한 김구림의 '걸레'
1970년대 판화냐 아니냐 논쟁이 붙었던 문제작입니다.
이처럼 판화 기법은 현대미술 곳곳에 스며들어 작가와 관객의 상상력에 날개를 달아주고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우리 민족은 판화와 매우 친숙합니다.
['화엄' / 강행복, 2019년]
작은 판화들을 엮어 책으로 만들어낸 작품들은 삼라만상 작은 것들이 엮여 더 큰 조화를 이루는 모습을 상징합니다.
[윤범모 / 국립현대미술관장 : 우리나라의 경우는 목판·금속활자의 인쇄술, 종이를 만드는 제지술 이런 것들에 탁월한 민족이 아닙니까? 이런 전통을 현대화하는 데 판화가들의 역할이 크다고 봅니다.]
1960년대부터 90년대에 이르기까지 판화는 다양한 기술 발전과 함께 급진적이고 실험적인 매체로 주목받았습니다.
특히 80년대에는 강한 사회성을 담으며 대중에게 다가갔습니다.
[도깨비 / 오윤, 1985년]
술을 마시고 씨름을 하는 빨간 도깨비는 우리 민중을 상징합니다.
그림을 그리고, 판을 깎고 만들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찍어내는 판화는 가장 느린 미술 분야입니다.
[최희승 /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 : 각각의 작가들은 자신만의 고유한 기술을 연마하고 연구하기 위해 무수한 시간과 노력을 들이게 됩니다. 우리는 판화 작품 안에서 작가들이 자신만의 주제를 표현하기 위해 노력했던 시간과 과정들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2천 년대 들어 미디어아트, 융복합 예술 등 새로운 미술의 홍수 속에서 소외되고 있는 판화.
국립현대미술관은 13년 만에 대규모 판화전을 열고 판화의 재발견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YTN 이승은입니다.
['판화, 판화, 판화'展,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5월 14일부터 8월 16일까지]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초등학생 시절 누구나 한 번쯤은 판화를 만들어본 기억이 있으시죠?
일일이 판을 만들고 찍어내야 해서 오랜 시간이 걸리는 미술인데요.
디지털 시대에 소외되고 있는 판화의 매력을 보여주는 전시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이승은 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자]
['분노' / 윤동천, 2017년]
분노를 담은 짱돌입니다.
어엿한 판화라고 작가는 말합니다.
판에 구멍을 파고 글자를 새기는 스텐실 기법이 쓰였습니다.
['걸레' / 김구림, 1974년]
실크스크린 기법으로 식탁 위 더러움을 표현한 김구림의 '걸레'
1970년대 판화냐 아니냐 논쟁이 붙었던 문제작입니다.
이처럼 판화 기법은 현대미술 곳곳에 스며들어 작가와 관객의 상상력에 날개를 달아주고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우리 민족은 판화와 매우 친숙합니다.
['화엄' / 강행복, 2019년]
작은 판화들을 엮어 책으로 만들어낸 작품들은 삼라만상 작은 것들이 엮여 더 큰 조화를 이루는 모습을 상징합니다.
[윤범모 / 국립현대미술관장 : 우리나라의 경우는 목판·금속활자의 인쇄술, 종이를 만드는 제지술 이런 것들에 탁월한 민족이 아닙니까? 이런 전통을 현대화하는 데 판화가들의 역할이 크다고 봅니다.]
1960년대부터 90년대에 이르기까지 판화는 다양한 기술 발전과 함께 급진적이고 실험적인 매체로 주목받았습니다.
특히 80년대에는 강한 사회성을 담으며 대중에게 다가갔습니다.
[도깨비 / 오윤, 1985년]
술을 마시고 씨름을 하는 빨간 도깨비는 우리 민중을 상징합니다.
그림을 그리고, 판을 깎고 만들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찍어내는 판화는 가장 느린 미술 분야입니다.
[최희승 /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 : 각각의 작가들은 자신만의 고유한 기술을 연마하고 연구하기 위해 무수한 시간과 노력을 들이게 됩니다. 우리는 판화 작품 안에서 작가들이 자신만의 주제를 표현하기 위해 노력했던 시간과 과정들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2천 년대 들어 미디어아트, 융복합 예술 등 새로운 미술의 홍수 속에서 소외되고 있는 판화.
국립현대미술관은 13년 만에 대규모 판화전을 열고 판화의 재발견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YTN 이승은입니다.
['판화, 판화, 판화'展,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5월 14일부터 8월 16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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