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현대차 잠시 뒤 투자협약식...현대차 노조 반발

광주시-현대차 잠시 뒤 투자협약식...현대차 노조 반발

2019.01.31. 오후 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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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임금을 반으로 줄여 일자리를 두 배로 늘리는, 이른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순항을 앞두고 있습니다.

어제 노사민정협의회에서 광주시와 현대차의 잠정합의안이 만장일치로 통과했기 때문인데요.

잠시 뒤에는 광주시와 현대차 사이에 투자 협약식이 열릴 예정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한 소식 듣겠습니다. 나현호 기자!

지난해 말, 협상이 결렬돼서 상당히 비관적이었는데, 결국은 합의안이 의결됐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어제 회의는 그동안 광주시와 현대차 사이에 진행된 최종 협약안을 심의해 의결하는 자리였습니다.

이용섭 광주시장과 노동계 대표 등이 손을 잡고 입장해 좋은 결과를 예고하기도 했는데요.

결국, 회의 끝에 만장일치로 최종 협약안이 의결됐습니다.

이로써 합작 법인으로 완성차 공장을 짓는 사업이 가까워졌습니다.

이제 마지막 협약서에 사인하는 단계만 남았습니다.

현재 광주광역시청 1층 로비에는 행사장이 마련됐습니다.

이 자리에서 오후 2시 반부터 광주시와 현대차의 투자 협약식이 예정돼 있습니다.

정부 고위관계자와 경제단체가 모일 예정인데요.

특히 광주형 일자리가 노사민정 대타협을 원칙으로 하는 만큼 노동계와 시민단체, 청년들도 참석할 예정입니다.

[앵커]
지난해 말, 현대차와 지역 노동계 간에 협상이 결렬된 게 '독소조항'이 있었기 때문으로 알려졌는데요.

양측 이견을 잘 좁혔나 보군요.

[기자]
네, 지난해 12월 협의 과정에서 딱 한 가지 조항을 두고 현대차와 노동계가 견해차를 보였습니다.

'신설 법인 상생 협의회 결정 사항의 유효기간을 누적생산목표 35만 대 달성 때까지로 한다'는 조항이었습니다.

현대차는 조기 경영 안정과 지속가능성을 위해 이 조항이 꼭 필요하다고 봤습니다.

반면 노동계는 이 조항이 회사가 임단협을 일정 기간 안 할 수 있는 빌미가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결국, 이 조항은 지난해 12월 협상이 깨진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광주시와 현대차는 다시 만났고, 추가 조항을 넣는 것으로 합의를 이뤄냈습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지역 노동계와 현대차가 모두 수용할 수 있는 합의안을 만들었다"고 했습니다.

신설법인이 조기에 안정되도록 하면서, 동시에 노동문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합의안을 만들었다는 건데요.

광주시는 이른바 '독소조항'이 노동 기본권을 침해하지 않는다는 조항을 추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광주시는 자세한 내용을 최종 투자 협약식이 끝난 뒤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그동안 현대차 노조가 광주형 일자리를 반대해왔죠.

반발이 만만치 않겠는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차 노조는 오늘 간부 전면 파업에 들어갔습니다.

특히 광주형 일자리 협약 체결을 문재인 정부의 정경유착 노동 적폐 1호로 규정하며 비판 수위를 높였습니다.

오후에 열리는 협약식에도 방문해서 강력한 항의와 반대 의사를 전달할 계획입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에 이어 광주본부도 오전에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과 집회를 열어 광주형 일자리와 정부를 규탄했습니다.

지금까지 광주시청에서 YTN 나현호[nhh7@y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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