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 도널드 트럼프 성격이 궁금하다면...신간 '성격과 삶'

스티브 잡스, 도널드 트럼프 성격이 궁금하다면...신간 '성격과 삶'

2020.12.09. 오후 4:36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스티브 잡스, 도널드 트럼프 성격이 궁금하다면...신간 '성격과 삶'
AD
정신 건강 의학과 전문의로 수십 년간 현장에서 환자들을 만나 온 김창윤 교수(울산대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가 본격 성격 탐구서를 펴냈다.

신간 '성격과 삶'은 그간 저자가 임상에서 즐겨 사용해 온 융의 성격 유형론을 차근차근 쉽게 풀어나간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 어떻게 살 것인가, 성격과 삶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등에 관한 이야기다. 저자가 현장에서 쌓은 오랜 경험과 깊은 통찰은 일반인들에게 막막한 벽과 같은 융의 이론들을 친근한 언어와 적절한 예로 설명한다.

이 책은 융의 성격 유형론을 중심으로 개개인의 성격 차이를 살핀다. 왜 융의 성격 유형론인가? 융은 개개인의 우월한 부분과 열등한 기능이 성격 유형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설명한다. 융의 성격 유형론은 개인의 의사 결정 방식과 행동 양식을 예측하고, 실생활에서 대인 관계 또는 가족이나 부부간의 갈등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저자는 융의 성격 유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아산 정주영 명예회장과 호암 이병철 선대회장, 애플의 스티브 잡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등 다양한 인물들을 예로 제시하고 있다.

책의 2부에는 평소 저자가 환자들을 진료하며 자주 하는 얘기들을 모아 정리한 것이기도 하다. 삶의 우선순위와 방향을 정하지 못한 청소년부터 삶이 무의미하거나 공허하다고 느끼는 중년 이후 노년에 이르기까지 삶에 대해 고민하는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저자의 마음이 담겨 있다.

저자는 3부에서 정신 질환과 다양한 치료법에 관해 안내한다. 공황 장애, 강박증, 우울증, 조울병, 조현병, 인격 장애 등에 대한 설명과 함께 진료실에 내원한 환자나 가족을 사례로 들어 증상에 대처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김창윤 울산대 의과 대학, 서울아산병원 정신 건강 의학과 교수는 조현병, 조울증, 강박 장애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으며 개인 및 가족 문제를 상담하고 있다.

서울대 의과 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코넬대 분자신경생물학 연구소에서 연수했고 대한 정신 약물학회 이사장, 서울아산병원 스트레스 심리상담 센터 소장, 울산대 의과 대학, 서울아산병원 정신 건강 의학과 과장 및 주임 교수를 역임했다.

주로 정신 질환의 유전적 측면, 임상 정신 약물학, 조현병의 사회적 인지 기능 등에 관하여 연구했고, 사도세자의 조울병과 정신 건강 복지법의 문제점에 관한 논문도 발표했다. 심리 치료에도 관심이 많다. 심리 치료는 특정 이론이나 기법에 얽매이기보다는 개개인을 있는 그대로 보고 개별적 사례에 따라 가장 적절한 치료를 하는 방식을 따르며, 칼 구스타프 융과 동서양 철학에 이론적 기반을 두고 있다.

YTN Star 조현주 기자(jhjdhe@ytnplus.co.kr)
[사진제공=북캠퍼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