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여러분의 '아이돌력'은 몇 점?" 조카들 대화에 끼고 싶은 삼촌들을 위하여
Posted : 2019-09-11 19:33
"여러분의 '아이돌력'은 몇 점?" 조카들 대화에 끼고 싶은 삼촌들을 위하여
[YTN 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
■ 방송 : FM 94.5 (18:10~20:00)
■ 방송일 : 2019년 9월 11일 (수요일)
■ 대담 : 박희아 K-POP전문 저널리스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아이돌력'은 몇 점?" 조카들 대화에 끼고 싶은 삼촌들을 위하여



◇ 앵커 이동형(이하 이동형)> 온 가족이 모이는 명절에 커가는 조카들과 대화하기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조카들과 어떤 주제로 이야기할까 고민하신다면 가장 쉬운 주제인 아이돌 이야기를 꺼내보시면 어떨까요? 잘 몰랐던 아이돌, 적당히 아는 척으로 센스 있는 삼촌, 이모가 되어보기 위해 요즘 아이돌 그룹들을 알아보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저도 전혀 모르기 때문에 전문가를 모셨습니다. 박희아 K-POP전문 저널리스트 어서 오십시오.

◆ 박희아 K-POP전문 저널리스트(이하 박희아)> 네, 안녕하세요. 박희아입니다.

◇ 이동형> 아이돌 전문가이시니까 어린 친구들하고 대화가 잘 되겠네요? 소통?

◆ 박희아> 그럼요. 저는 주로 같이 노는 친구들이 10대부터 20대 초반에 걸쳐 있는 것 같아요.

◇ 이동형> 요즘 10대 친구들은 누구를 좋아합니까?

◆ 박희아> 요즘 역시 방탄소년단 아니겠습니까?

◇ 이동형> 방탄소년단은 저도 압니다. 또 있습니까?

◆ 박희아> 방탄소년단하고요. 그리고 X1이라는 그룹이 있습니다. 그리고 세븐틴이라는 그룹이 인기가 많아요.

◇ 이동형> 세븐은 아는데, 세븐틴은 모르겠고.

◆ 박희아> 제가 오늘 많이 알려드리겠습니다.

◇ 이동형> 여자 아이돌 그룹은요?

◆ 박희아> ITZY(있지)라는 그룹이 있고요.

◇ 이동형> 있지요?

◆ 박희아> ITZY. 말 그대로 있지, 라는 뜻의 ITZY에요. 이 그룹에 트와이스의 동생 그룹이거든요. 트와이스는 아시죠?

◇ 이동형> 트와이스는 알죠.

◆ 박희아> 다행입니다.

◇ 이동형> 오늘 기자님이 당신의 아이돌력 테스트 퀴즈를 준비하셨다고 하는데, 어떤 퀴즈입니까?

◆ 박희아> 삼촌, 이모들을 위한 요즘 아이돌 퀴즈인데요. 제가 총 다섯 개 문제를 준비했어요. 지금 모든 삼촌, 이모들을 대표해서 답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일단 1번 질문 드리겠습니다. ‘거짓말’ 하면 생각나는 노래와 가수는?

◇ 이동형> 저는 생각나요. 거짓말 하면 god.

◆ 박희아> 그래도 이 정도면 양호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이동형> 김추자 안 한 게 다행입니까?

◆ 박희아> 그렇습니다. 또 요즘 친구들 같은 경우에는 god 말고 빅뱅의 거짓말이나 티아라의 거짓말. 그리도 매드 클라운이라는 힙합 가수의 거짓말을 떠올리는 친구들이 많아요. 바로 두 번째 질문 넘어가겠습니다. 방탄소년단의 리더 이름은 무엇일까요?

◇ 이동형> 제가 이거 기억이 잘 안 나네요. 들었었는데. 이 친구가 그때 어디 큰 무대에서 영어로 인터뷰하고 그 친구죠?

◆ 박희아> 그렇죠. 유엔에서 연설도 했던. 이름은 RM입니다.

◇ 이동형> RM? 우리나라 이름 없습니까?

◆ 박희아> 김남준이라는 본명을 가지고 있죠.

◇ 이동형> 김남준 군. 아, 김남준 군.

◆ 박희아> 원래 방송에서 본명을 부르는 경우가 드문데 그것을 더 익숙해하시네요?

◇ 이동형> 저는 뉴스를 진행하다 보니까 그게 더 익숙하네요. 김남준 군. 그런데 지금 저랑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있는 유튜브 보고 계신 분들도 저랑 비슷하군요? RM이 랩몬스터에요? 그렇군요.

◆ 박희아> 네, 랩몬스터의 줄임말입니다.

◇ 이동형> 그러면 조카들이랑 얘기할 때 방탄소년단 얘기 나오면 삼촌 RM을 좋아하지, 이렇게 얘기하면 되겠군요?

◆ 박희아> 그렇죠. 가장 무난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멤버죠.

◇ 이동형> 네, 알겠습니다. 일단 두 문제 다 틀렸네요?

◆ 박희아> 이 문제는 찍어서라도 맞추실 수 있어요. 객관식입니다. 다음 중 멤버가 11명인 그룹은? 1번, 엑소. 2번, X1. 3번, 방탄소년단. 4번, 아이즈원.

◇ 이동형> 2번입니다. X1.

◆ 박희아> 어떻게 아셨어요?

◇ 이동형> 엑소, 방탄소년단은 알고 있거든요. 그렇게 많지 않다는 것을.

◆ 박희아> 아, 이렇게 많지 않다는 것을.

◇ 이동형> 그래서 X1. 요즘 뜬다고 하니까.

◆ 박희아> 맞아요. 혹시 아이즈원은 몇 명인지 아시나요?

◇ 이동형> 모르겠습니다.

◆ 박희아> 네, 12명입니다.

◇ 이동형> 혼성 그룹인가요?

◆ 박희아> 걸그룹이에요. 자, 다음 문제 바로 넘어가겠습니다.

◇ 이동형> 갑자기 궁금한 거. 혼성 아이돌은 없죠?

◆ 박희아> 있어요. 카드라는 그룹이 있는데, 처음에 안 그래도 혼성으로 나왔을 때 신선한 시도라고 해서 사랑을 받았어요.

◇ 이동형> 그렇군요. 기자님은 모르는 게 없네요?

◆ 박희아> 저는 이쪽 분야 저널리스트니까요. 4번 질문은요. 이것도 쉬울 것 같은데, 프로듀스 101 시즌1의 우승자는 누구일까요? 1번, 전소미. 2번, 김세정. 3번, 청하. 4번, 최유정.

◇ 이동형> 이거는 전소미. 맞죠?

◆ 박희아> 네, 맞습니다.

◇ 이동형> 제일 이름이 익숙하더라고요.

◆ 박희아> 마지막 질문입니다. 방탄소년단 슈가, 샤이니 키, 레드벨벳 아이린, 이 세 사람에게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이 세 사람의 고향이 같습니다. 고향은 어디일까요? 1번, 서울. 2번, 대전. 3번, 대구. 4번, 부산.

◇ 이동형> 방탄소년단의 슈가, 샤이니의 키, 레드벨벳 아이린의 고향이 같다고요? 저는 아까 샤이니의 키라고 해서 샤이니라는 친구의 키가 몇이냐, 이것을 묻는 줄 알았더니.

◆ 박희아> 키라는 친구가 있습니다.

◇ 이동형> 고향이 어디냐. 음. 서울은 아닌 것 같고요. 보통 이런 질문은 서울은 안 합니다. 대전, 대구, 부산 중에 하나일 것 같은데요.

◆ 박희아> 하나 힌트가 경상도.

◇ 이동형> 그러면 대구 아니면 부산이니까 부산입니다.

◆ 박희아> 틀리셨습니다. 대구입니다.

◇ 이동형> 아이린의 고향이 대구라는 것을 얼핏 들은 기억이 나는데, 지금 생각이 나는군요. 어쨌든 저는 다섯 문제 중에서 두 개를 맞혔네요.

◆ 박희아> 그럼요. 많이 맞혔어요. 이 정도면 제가 예상했던 것보다 선방하신 것 같은데요.

◇ 이동형> 알겠습니다. 아이돌력 테스트. 요즘 아이돌에 대해서 살짝 알아봤는데, 우리 아마 연세가 조금 있으신 5, 60대 분들은 무슨 이야기하나 싶을 것 같기도 한데요. 아이돌 그룹이 대세이기 때문에 조금 기본은 알아두시면 어떨까. 소통하는 데 편할 것 같아요. 뭐 너 그런 것을 듣고 있니? 그러지 마시고, 어떤 것을 듣니, 함께 들어볼까?

◆ 박희아> 맞아요. 이 정도만 알고 계셔도 사실 굉장히 가족 모임에서 선방하실 수 있습니다.

◇ 이동형> 그리고 명절에 항상 하는 게 예능 프로그램, ‘아육대’ 아이돌 육상대회의 준말.

◆ 박희아> 육상, 풋살, 리듬체도, 이런 식으로 붙어 있는데, 항상 바뀌어요, 이 종목이.

◇ 이동형> 이거 벌써 10년이나 됐습니까?

◆ 박희아> 네, 그래서 이번에 거의 축제 급으로 굉장히 유명한 아이돌이 많이 출연하는데요. 완전히 연말 시상식을 방불케 하는 라인업이에요. 트와이스, 아이즈원, NCT127, 아스트로, 여기에다가 신인들 기세들도 엄청난데요. ITZY, AB6IX, CIX 등 유명한 그룹들이 많이 나옵니다.

◇ 이동형> 그러면 과거 연말에 항상 하던 10대 가수 가요제 같은 그런 느낌입니까? 이때 다들 모여라, 이렇게 해서?

◆ 박희아> 그렇죠. 그런데 10대 가수 가요제는 너무 옛날 이야기인 것 같고요. 요새는 연말 가요대상, 이런 식으로.

◇ 이동형> 기자님, 명랑 운동회, 이런 거 잘 모르죠?

◆ 박희아> 저는 잘 모르죠.

◇ 이동형> 그래요. 알겠습니다. 그러면 아이돌들도 아육대에 출연하고 싶겠군요? 내가 소위 말해서 떴다고 하면 여기 나갈 수 있겠네요?

◆ 박희아> 그렇죠. 사실 신인부터 잘된 아이돌까지 골고루 나오기는 하는데, 여기 나오면 아무래도 굉장히 프라임 시간대를 보장받는 거니까 다들 나오고 싶어 하죠.

◇ 이동형> 팬들의 응원도 자기가 응원하는 팀을 열렬히 하고, 그것도 경쟁이 되겠네요?

◆ 박희아> 맞아요. 이 팬덤들도 사실 요새는 빼놓을 수 없는 아이템 같은 건데요. 혹시 아이돌 팬덤 중에 이름 아는 거 있으세요?

◇ 이동형> 아미.

◆ 박희아> 역시. 아미는 BTS 팬덤이라 다들 아실 거고, 아까 제가 유명하다고 말씀드렸던 X1 같은 경우에는 원잇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세븐틴은 캐럿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금 독특하죠?

◇ 이동형> 알겠습니다. 우리가 지금 쭉 이야기했던 아이돌 그룹 외에 또 빼놓지 말아야 할 아이돌 화제 이슈라든가, 아이돌 그룹이 있다면 누가 있을까요?

◆ 박희아> 이번에 제가 아까부터 말씀드렸던 X1이라는 그룹이 있잖아요. 이 그룹이 굉장히 거대하게 등장한 신인그룹인데, 사실 최근에 투표 조작 이슈에 휘말렸었어요. 그런데 또 이것과 별개로 데뷔 앨범으로 하프 밀리언셀러에 등극했거든요. 50만 장이 넘었다는 얘기죠. 그래서 이런 신인그룹은 X1이 최고고, 또 워너원보다도 높은 숫자를 기록해서 화제가 됐었는데, 무려 발매 당일에만 26만 장을 넘겼습니다. 앨범 판매량이요. 그래서 굉장히 놀라운 성과였고요. 조작 이슈가 나오는 건 안타깝지만, 팀은 인기를 끌고 있어서 X1이라는 팀에는 관심을 가져볼 만할 것 같아요.

◇ 이동형> X1. 그렇군요. 요즘 기자님이 가장 애정하는 아이돌은 누구입니까?

◆ 박희아> 저요? 저는 요새 레드벨벳을 애정하고 있습니다.

◇ 이동형> 레드벨벳은 데뷔한지 꽤 되지 않았습니까?

◆ 박희아> 그렇죠. 조금 됐죠. 그런데 요새 여름이라고 시즌 음악 두 개를 들고 나와서 아주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그래서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고 있죠.

◇ 이동형> 레드벨벳이 혹시 그때 북한 가서 공연하지 않았습니까?

◆ 박희아> 네, 맞아요. 기억하고 계시네요.

◇ 이동형> 아이린, 대구.

◆ 박희아> 이제 거의 다 아신 것 같은데요? 원래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 이동형> 지금 BTS는 당연하고, 다른 아이돌 그룹들도 전 세계적으로 환영받고 있죠? 어느 정도입니까?

◆ 박희아> 반응이 상당히 좋은 편이고요. 지난번에는 유튜브 같은 곳에서 보면 우리나라 사람들의 댓글이 많이 달렸다고 하면, 지금은 거의 전 세계 팬들의, 그러니까 저희가 알 수 없는 외국어까지도 모두 다 케이팝 아티스트들에게 호응하고 있을 정도로 굉장히 많은 댓글이 달리는 것을 볼 수 있죠.

◇ 이동형> 예전에는 아시아 쪽에서만 인기가 있었던 것 같은데, 요즘은 정말 유럽, 남미, 전 세계적으로 한류 붐이 있는 것 같습니다.

◆ 박희아> 네, 그래서 재밌는 게 북미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그룹들이 있고, 또 남미에서 인기가 많은 그룹들이 있고요. 아시아권에서 인기가 많은 그룹이 있고, 이런 식으로 케이팝 가수들의 지형이 나뉘고 있죠.

◇ 이동형> 마지막으로 아이돌 노래 한 곡 들어볼 텐데요. 추천해오셨죠? 어떤 곡입니까?

◆ 박희아> 제가 ITZY의 ICY라는 곡을 가지고 왔는데요. 이거는 얼음 얘기할 때, 시원하다는 얘기할 때의 ICY예요. 그런데 습기 찬 여름을 이기는 데는 확실히 아이돌 가수 노래만 한 게 없거든요. 레드벨벳과 쌍벽을 이루고 있는 걸그룹 중의 하나로 ITZY가 있기 때문에 이 곡을 제가 들고 왔습니다.

◇ 이동형> 데뷔한지 얼마 안 됐죠?

◆ 박희아> 네, 올해 데뷔했어요.

◇ 이동형> ITZY의 ICY. ITZY의 ICY 들으면서 저는 기자님 보내드리겠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박희아> 감사합니다.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