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행성 충돌 실험 성공 확인!...지구 방어 무기 확보

소행성 충돌 실험 성공 확인!...지구 방어 무기 확보

2022.10.12. 오전 11:25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소행성에 우주선을 충돌시켜 소행성의 이동 경로를 바꾸는 실험이 성공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인류는 앞으로 있을지 모를 소행성의 지구 충돌 위협에 대해 강력한 방어 무기를 확보했습니다.

최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소행성 디모르포스를 향해 돌진하는 다트 우주선.

암석으로 가득한 소행성의 표면이 보이고, 충돌과 거의 동시에 신호가 끊깁니다.

지난달 27일 오전 8시경 지구에서 1,100만㎞ 떨어진 곳에서 벌어진 충돌시험은 세계 곳곳에서도 포착됐습니다.

미 NASA는 지난 2주 동안 지상 망원경 관측 결과 등을 분석한 끝에 실험이 성공적이었다고 발표했습니다.

11시간 55분을 주기로 또 다른 소행성을 돌고 있던 디모르포스가 충돌 후 11시간 23분 주기로 더 빨리 돌게 된 겁니다.

전 주기가 32분 단축된 건데, 나사의 성공기준이었던 73초를 25배 넘게 달성한 겁니다.

[빌 넬슨 / NASA 국장 : 이번 성공은 지구 방어 측면에서뿐 아니라 인류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분수령의 순간입니다.]

나사 과학자들은 앞으로도 세계 곳곳에서 관측된 정보를 수집해 추가적인 분석을 할 예정입니다.

우주선이 운동량을 얼마나 잘 전달했는지는 물론 소행성에서 분출된 암석의 양이 어느 정도인지도 분석할 예정입니다. 

유럽우주국은 앞으로 2년 뒤 디모르포스로 탐사선을 보내 현장 감식에 나설 예정입니다.

[낸시 샤보 / 미 존스홉킨스대 응용물리학연구소 수석연구원 : 소행성을 살짝 민 겁니다. 하지만 이 실험을 나중에 했더라면, 성공 가능성을 확신할 수 없었을 것이기 때문에 미리 해봐야 했던 겁니다.]

미 나사는 지구의 공전 궤도를 오가는 소행성을 추적한 결과 지구를 위협할 가능성이 큰 소행성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아직 발견되지 않은 소행성의 지구 충돌 가능성까지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는 상황!

이번 시험 성공으로 인류는 앞으로 있을지 모를 소행성의 지구 충돌을 막을 수 있는 효과적인 무기를 확보했습니다.

YTN 사이언스 최소라입니다.



YTN 최소라 (csr73@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