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임신•수유 중 제모제, 괜찮을까

실시간 주요뉴스

임신•수유 중 제모제, 괜찮을까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2년 8월 11일 (목요일)
□ 진행 : 이현웅 아나운서
□ 출연 : 정현호 식품의약품안전처 서기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현웅 아나운서(이하 이현웅): 슬기로운 생활을 위한 “생활백서”! 매주 목요일은 매일 먹는 식품, 건강을 찾아주는 약품! 제대로 먹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최근 더운 날씨로 반바지를 즐겨 입으면서 자연스럽게 제모제와 제모기 사용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모제와 개인용 제모기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정현호 서기관 연결했습니다. 서기관님 안녕하세요?

◆ 정현호 식품의약품안전처 서기관(이하 정현호): 안녕하세요.

◇ 이현웅: 요즘은 남성분들도 제모제 사용 많이 하던데요, 제모제는 어떤 원리로 작용하는 건가요?

◆ 정현호: 털을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테이프나 왁스는 공산품인 반면 제모제는 기능성화장품으로 식약처장이 승인하는 제품입니다. 기능성화장품으로 승인하는 제모제는 보통 ‘치오글리콜산’을 주성분으로 사용합니다. ‘치오글리콘산’은 털의 주성분인 ‘케라틴’이란 단백질의 결합을 끊어서 털의 탄력을 없애고 제거하기 쉽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 이현웅: 요즘에는 개인용 제모기도 있던데요. 제모기의 원리는 무엇인가요?

◆ 정현호: 제모기는 털을 만드는 피부기관의 모낭에 레이저를 쪼여 열을 발생하게 하고, 열로 인해 모낭이 손상되면 털이 자라지 못하게 하는 원리를 이용한 제품입니다.

◇ 이현웅: 제모제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올바른 사용 방법도 알려주세요.

◆ 정현호: 네. 제모제 유형은 크림제, 로션, 에어로솔제 등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먼저, 제품을 제모부위에 바로 사용하기 보다는 사용 전에 제모를 원하는 작은 부위에 제품을 사용해서 따끔거리거나 가려움 등 부작용이 생기지 않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제모를 원하는 부위를 깨끗이 씻고 물기를 닦은 다음 제모할 부위의 털이 완전히 덮이도록 제모제를 발라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5~10분간 그대로 두었다가 일부분을 손가락으로 문질러 보아 털이 쉽게 제거되면 젖은 수건 또는 부직포로 닦아 내거나 물로 씻으면 됩니다. 털이 한 번에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는다고 매일 제모제를 사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간격을 두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 이현웅: 제모기도 올바른 사용법도 있을 것 같은데 어떤가요?

◆ 정현호: 네, 구입하기 전에 반드시 ‘의료기기’라는 표시와 허가번호를 확인하는 게 필요합니다. 또한, 팔, 다리 등 제품별로 허가받은 인체 부위에만 사용하셔야 합니다. 사용할 때 레이저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눈썹 등 눈 주위에는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 제모전에 피부 톤을 어둡게 하는 태닝을 하면 피부가 민감해져서 피부 손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이현웅: 제모제와 향수, 화장수 같은 걸 동시에 사용해도 되나요?

◆ 정현호: 데오드란트, 향수, 수렴로션 등에는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 때문에 홍반 등 피부발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동시에 사용하지 말고 적어도 24시간 이상 지난 후 사용해야 합니다. 또 한 가지 기억하실 것은 제모제는 염기성 제품입니다. 따라서, 염기성 제품인 비누를 사용 전후에 함께 사용하면 피부가 화끈거린다던가 하는 자극감이 더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 이현웅: 일광욕을 하기 전에 주로 제모제나 제모기를 사용하는 경우 많은데요. 제모제 사용 후에 바로 일광욕을 해도 되나요?

◆ 정현호: 제모제나 제모기 사용후 바로 일광욕을 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제모제는 사용후 24시간이 경과 한 후에 일광욕을 하는 것이 좋구요. 제모기도 사용 후 강한 햇빛을 받으면 피부에 색소 침착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1주 이내에는 강한 햇볕을 피하고 자외선 차단제 등을 발라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이현웅: 임신 중이나 모유 수유 중에 제모제를 사용할 수 있나요?

◆ 정현호: 임신 중이나 모유 수유 기간 중에는 몸의 호르몬 분비 변화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이나 수유기간 외에도 생리기간 중에는 사람에 따라 몸의 호르몬 분비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제모제나 제모기 사용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모기의 경우에도 제모한 부위가 붉어지고 물집이 발생하거나 통증, 가려움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전에 사용했을 때는 부작용이 없었다 하더라도 영양상태, 호르몬의 변화, 감정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사용하기 전에 건강 상태 등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이현웅: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식약처 정현호 서기관이었습니다.

YTN 이은지 (yinzhi@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