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해외 데이터센터 구축 속도...UAE·노르웨이 이어 인도에서 파트너 물색

오픈AI, 해외 데이터센터 구축 속도...UAE·노르웨이 이어 인도에서 파트너 물색

2025.09.02. 오전 06:29.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미국 이외 지역에서 대규모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는 '스타게이트'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오픈AI가 인도에서 최소 1GW(기가와트) 규모의 데이터센터 건립을 위해 현지 파트너를 물색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기가와트급은 원자력 발전소 1기가 생산하는 전력량과 맞먹는 규모의 전력 단위로, 1GW는 약 100만 가구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입니다.

오픈AI는 인도에서 이미 법인 등록을 완료했으며, 현지 팀 구성에 착수했다고 소식통은 전했습니다.

오픈AI는 올해 안에 뉴델리에 첫 인도 사무소를 열고, 사용자 기준으로 전 세계 2위 시장인 인도 내 입지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인도 안에서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위치와 일정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가 이달 인도를 방문해 이 대규모 시설을 공식 발표할 가능성이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망했습니다.

스타게이트는 인공지능(AI) 인프라를 위한 오픈AI의 대규모 데이터센터 구축 프로젝트입니다.

오픈AI는 지난 1월 소프트뱅크, 오라클 등과 함께 향후 4년간 약 5천억 달러를 투자해 미국 내 대규모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를 발표했습니다.

오픈AI는 미국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를 추진한다는 구상으로,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오픈AI는 지난 5월 아랍에미리트(UAE)에서 대규모 데이터 센터 설립 계획을 발표하며 첫 해외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이를 위해 UAE 국부펀드 지원을 받는 인공지능(AI) 기업 G42와 아부다비에 5GW(기가와트) 규모의 데이터 센터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오픈AI는 지난 7월에는 노르웨이에 10억 달러 규모의 데이터센터 설립을 위해 현지 투자그룹, 개발사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유럽에서 첫 번째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를 개시했습니다.




YTN 이승윤 (risungyo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