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 또 파업하나...이번엔 '방산 부문'

보잉 또 파업하나...이번엔 '방산 부문'

2025.07.28. 오후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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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위기를 극복하며 기사회생 중이던 미국 항공기 기업 보잉이 다시 파업 위기에 처했습니다.

미국 미주리주와 일리노이주에 있는 보잉 방위산업 부문 노조는 최근 사측이 제시한 새 근로조건 계약안을 큰 표 차로 거부해 파업을 목전에 두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 등이 현지시간 27일 보도했습니다.

사측은 4년간 임금 20% 인상안 등을 제안했습니다.

보잉 방산 부문 노조원 3천200명을 대표하는 국제기계항공노동자연맹(IAM) 837지부는 성명에서 노조원들이 사측의 계약 조건을 압도적 표 차로 거부했다면서 "사측의 제안은 숙련 노동자들의 요구사항이나 희생을 충족시키지 못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우리 조합원들은 근로를 존중하고 안정적인 미래를 보장하는 계약을 요구하기 위해 단결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현재 근로계약은 27일 밤 11시 59분에 만료되지만, 노조가 파업을 선언하고 생산을 중단하기 전까지 7일간의 '냉각 기간'이 적용됩니다.

사측도 노조 지도부와 협상 계획을 잡지 않고 있어 현재로서는 막판 타결 가능성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보잉 방산 부문 에어 도미넌스 사업부의 댄 길리안 부사장은 성명에서 "노조에 제시한 최선의 조건을 조합원들이 거부한 것은 실망스럽다. 이 제안은 노조원들의 모든 요구사항을 반영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사측의 제안은 IAM 837 지부 협상위원회가 승인한 것으로, 5천 달러의 협상 타결 보너스와 첫해 8% 임금 인상, 생활 질 개선을 위한 근무 일정 변경 등을 포함한 것"이라면서 "이 안이 수용됐으면 평균 임금을 40% 인상했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우리는 비상 계획을 실행 중이며 파업 대비에 집중하고 있다. 노조와의 협상 계획은 잡혀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보잉은 지난해 시애틀의 상용 항공기 부문 노조가 7주간 파업하면서 상업용 항공기 생산이 마비됐다가 최근 간신히 회복 중인 상황에서 다시 파업 위기에 직면하게 됐습니다.

보잉 방산 부문은 2022년 이후 영업 적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보잉은 F-15 전투기, F/A-18 전투기, T-7A 훈련기, MQ-25 드론 급유기 등 여러 항공기를 생산하고 있으며 F-22를 대체할 6세대 전투기로 불리는 F-47도 생산할 예정입니다.

멜리우스 리서치의 스콧 미쿠스 애널리스트는 보잉 방산 부문 노조는 1996년 이후 파업을 벌인 적이 없으며, 시애틀의 상용 항공기 부문 노조와 달리 행동주의 펀드들의 개입도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YTN 권영희 (kwonyh@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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