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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 기업들이 AI 기반 웹 브라우저를 잇따라 출시하며 구글에 도전장을 던졌습니다.
AI 기반의 검색 엔진으로 잘 알려진 스타트업 퍼플렉시티 AI는 AI 기반 웹 브라우저 '코멧'(Comet)을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퍼플렉시티는 "인터넷이 원래 하고 싶어 했던, 사람의 지능을 증폭시키는 일을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코멧을 만들었다"고 전했습니다.
'코멧'은 퍼플렉시티의 AI 검색 엔진이 기본값으로 설정되며, 이를 통해 이 스타트업의 핵심 제품인 AI 생성 검색 결과가 요약됩니다.
또 이 웹 브라우저에는 퍼플렉시티의 새로운 AI 에이전트인 '코멧 어시스턴트'가 내장돼 있어 일상적인 작업을 자동화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이 AI 에이전트는 이메일과 캘린더 일정을 요약하고, 사용자를 대신해 웹페이지를 탐색하며, 이용자가 웹페이지 내용에 대해 질문하면 답해 줍니다.
'코멧'은 월 200달러의 퍼플렉시티 맥스(Max) 요금제 구독자와 일부 대기자에게 우선 제공됩니다.
이에 질세라 챗GPT 개발사 오픈AI도 웹 브라우저 출시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오픈AI가 크롬의 시장 지배력에 도전할 AI 기반 웹 브라우저를 곧 출시할 예정이라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이 브라우저는 몇 주 내에 출시될 예정이며, AI를 통해 이용자의 웹 탐색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습니다.
또 오픈AI의 브라우저는 웹사이트를 일일이 클릭해 이동할 필요 없이 챗GPT처럼 대화하면서 AI가 필요한 정보를 바로 보여주고 처리하는 방식으로 알려졌습니다.
소식통은 이용자의 데이터 수집에 필요한 통제력을 높이기 위해 오픈AI가 기존 브라우저에 자사의 AI를 넣는 것보다 직접 브라우저 개발을 택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오픈AI는 웹 브라우저 개발을 위해 지난해 구글 크롬 개발 초기 멤버였던 구글 부사장 2명을 영입했습니다.
또 지난 4월 한 임원은 구글 온라인 검색 시장 반독점 소송의 증인으로 출석해 만약 반독점 규제로 인해 크롬이 매각된다면 인수에 관심 있다고 밝혔습니다.
퍼플렉시티와 오픈AI가 뛰어들면서 웹 브라우저 시장에서의 경쟁도 한층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웹 분석 업체인 스탯 카운터는 구글 크롬이 전 세계 웹 브라우저 시장의 2/3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사용자 수는 30억 명 이상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점유율 16%로 2위인 애플 사파리와 격차도 큽니다.
크롬은 구글의 광고 사업 핵심 기반 중 하나로, 전체 매출의 3/4가 크롬을 통해 나옵니다.
크롬은 사용자 정보를 통해 타깃 광고의 효율성과 수익성을 높이고, 검색 트래픽을 기본적으로 구글 검색 엔진으로 유도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YTN 이승윤 (risungyoon@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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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반의 검색 엔진으로 잘 알려진 스타트업 퍼플렉시티 AI는 AI 기반 웹 브라우저 '코멧'(Comet)을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퍼플렉시티는 "인터넷이 원래 하고 싶어 했던, 사람의 지능을 증폭시키는 일을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코멧을 만들었다"고 전했습니다.
'코멧'은 퍼플렉시티의 AI 검색 엔진이 기본값으로 설정되며, 이를 통해 이 스타트업의 핵심 제품인 AI 생성 검색 결과가 요약됩니다.
또 이 웹 브라우저에는 퍼플렉시티의 새로운 AI 에이전트인 '코멧 어시스턴트'가 내장돼 있어 일상적인 작업을 자동화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이 AI 에이전트는 이메일과 캘린더 일정을 요약하고, 사용자를 대신해 웹페이지를 탐색하며, 이용자가 웹페이지 내용에 대해 질문하면 답해 줍니다.
'코멧'은 월 200달러의 퍼플렉시티 맥스(Max) 요금제 구독자와 일부 대기자에게 우선 제공됩니다.
이에 질세라 챗GPT 개발사 오픈AI도 웹 브라우저 출시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오픈AI가 크롬의 시장 지배력에 도전할 AI 기반 웹 브라우저를 곧 출시할 예정이라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이 브라우저는 몇 주 내에 출시될 예정이며, AI를 통해 이용자의 웹 탐색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습니다.
또 오픈AI의 브라우저는 웹사이트를 일일이 클릭해 이동할 필요 없이 챗GPT처럼 대화하면서 AI가 필요한 정보를 바로 보여주고 처리하는 방식으로 알려졌습니다.
소식통은 이용자의 데이터 수집에 필요한 통제력을 높이기 위해 오픈AI가 기존 브라우저에 자사의 AI를 넣는 것보다 직접 브라우저 개발을 택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오픈AI는 웹 브라우저 개발을 위해 지난해 구글 크롬 개발 초기 멤버였던 구글 부사장 2명을 영입했습니다.
또 지난 4월 한 임원은 구글 온라인 검색 시장 반독점 소송의 증인으로 출석해 만약 반독점 규제로 인해 크롬이 매각된다면 인수에 관심 있다고 밝혔습니다.
퍼플렉시티와 오픈AI가 뛰어들면서 웹 브라우저 시장에서의 경쟁도 한층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웹 분석 업체인 스탯 카운터는 구글 크롬이 전 세계 웹 브라우저 시장의 2/3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사용자 수는 30억 명 이상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점유율 16%로 2위인 애플 사파리와 격차도 큽니다.
크롬은 구글의 광고 사업 핵심 기반 중 하나로, 전체 매출의 3/4가 크롬을 통해 나옵니다.
크롬은 사용자 정보를 통해 타깃 광고의 효율성과 수익성을 높이고, 검색 트래픽을 기본적으로 구글 검색 엔진으로 유도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YTN 이승윤 (risungyoon@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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