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시진핑 "EU, 전략적 자율성 견지하길"...대미편향 견제

실시간 주요뉴스

국제

시진핑 "EU, 전략적 자율성 견지하길"...대미편향 견제

2021년 10월 16일 14시 06분 댓글
글자크기 조정하기
시진핑 "EU, 전략적 자율성 견지하길"...대미편향 견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의 통화에서 '전략적 자율성'을 거론하며 EU가 미국의 대중국 압박에 거리를 둘 것을 촉구했습니다.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시 주석은 어제(15일) 통화에서 "중국은 항상 중국-EU 관계 발전에 성의를 갖고 있는 동시에 주권과 안보, 발전 이익을 확고히 수호할 수 있다"면서 "유럽은 전략적 자율성을 견지하고 시비를 분별하며 중국과 함께 노력해 중국-유럽 협력의 진전을 추동하길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시 주석은 또 "중국과 유럽은 역사와 문화, 사회제도, 발전단계가 다르다"며 "일부 경쟁과 이견, 차이가 존재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며 응당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중국과 EU는 두 개의 독립적인 세력이자 전면적인 전략적 동반자로, 양측은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고 관계 발전을 함께 추진해야 한다"고 부연했습니다.

이에 미셸 의장은 "최근 국제 상황 변화로 인해 EU와 회원국은 전략적 자율성의 중요성을 더 많이 인식하게 됐다"며 "유럽과 중국은 서로 다른 정치체제와 발전 모델을 가지고 있지만 양측 모두 다자주의를 지지하며, 코로나19 대응과 경제회복, 기후변화 대응, 지역 평화를 위해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셸 의장은 "EU는 하나의 중국 정책을 엄수하며 타이완 문제에 대한 정책을 변경한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YTN 김태현 (kimth@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