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최대 8만 명 희생될 것"...'사회적 거리 두기' 중요

"미국에서 최대 8만 명 희생될 것"...'사회적 거리 두기' 중요

2020.04.08. 오후 10:15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사회적 거리 두기 지키면 미국인 10만~24만 명 사망 추정"
엄격한 ’사회적 거리 두기’의 효과 평가해 추정치 조정
"유럽 사망자 15만 명 전망…英 피해 가장 심각할 듯"
AD
[앵커]
미국과 영국에서 코로나19 사망자가 각각 최대 8만여 명, 6만여 명에 이를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습니다.

앞서 미국에선 최대 24만 명이 숨질 것으로 예측됐었는데 수치가 대폭 줄었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 덕분이라고 하는데 사회적 거리 두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보여주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습니다

이동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코로나19 희생자가 급증하는 미국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지키지 않을 경우 미국에서 최대 220만 명이 사망할 수도 있다고 전문가들은 최근까지 전망했습니다

만약 사회적 거리를 잘 준수할 경우 미국의 사망자 추정치는 10만 명에서 24만 명 정도였습니다

[데보라 벅스 /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 조정관 : 화면에서 보듯이 이것은 진짜 수치입니다. 10만 명에서 20만 명이 사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가 예측하는 범위입니다.

우리는 이 예측 수치보다 훨씬 더 잘할 수 있다고 믿고 또 희망합니다.

하지만 질병 통계 분석가들이 미국의 사망자 추정치를 8만2천여 명으로 대폭 줄였습니다

미 워싱턴대학 연구소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의 효과를 평가하면서 이같이 사망자 추정치를 조정했습니다

미 정부 당국자는 희생자를 훨씬 더 줄일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앤소니 파우치 / 미국 국립보건원 산하 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 : 우리는 이 예상치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는 추정치에 불과합니다. 우리는 예상치보다 훨씬 피해를 줄이기 위해 모든 것을 다 할 것입니다.]

연구진은 미국에서 코로나19 사망자가 정점에 이르는 시점을 4월 16일로 내다보면서 이날 하루에만 3천여 명의 사망자가 나오고 이후 여름까지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유럽 대륙에서는 8월 초까지 모두 15만여 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특히 영국의 피해가 가장 심각할 것으로 우려됐습니다.

영국의 예상 사망자 수는 6만6천여 명으로 전체 유럽의 40% 이상을 차지합니다.

현재 코로나19 피해가 극심한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보다 사망자가 훨씬 많을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전문가들은 영국이 '집단 면역'을 논의하다 사회적 거리 두기를 도입한 시점이 너무 늦어졌다는 점을 그 이유로 지목했습니다.

한편 이번 통계학적 분석이 정확하게 들어맞을 것이라고 믿어서는 안 되며 현재 확실한 것은 오직 '불확실성'뿐이라는 신중론도 나오고 있습니다.

YTN 이동우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