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한 홍콩인, 시위 참여 이유? "민주화에 동참 위해"

재한 홍콩인, 시위 참여 이유? "민주화에 동참 위해"

2019.11.25. 오후 7:08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재한 홍콩인, 시위 참여 이유? "민주화에 동참 위해"
AD
[YTN 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
■ 방송 : FM 94.5 (18:10~20:00)
■ 방송일 : 2019년 11월 25일 (월요일)
■ 대담 : 주디 재한 홍콩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동형의뉴스정면승부] 재한 홍콩인, 시위 참여 이유? "민주화에 동참 위해"





◇ 앵커 이동형(이하 이동형)> 홍콩의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위가 반 년째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홍콩 구의원 선거가 치러졌습니다. 어느 때보다 높은 참여 속에 진행이 됐고, 결과는 범 민주진영의 압승으로 끝이 났죠. 이번 투표 결과에 따라 홍콩 내 민주화 시위도 더 힘을 얻고 정치개혁 요구도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에서 생활하고 있는 홍콩 유학생 한 분과 곧 이어서 전문가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먼저 재한 홍콩인 주디 씨 연결합니다. 주디 씨 나와 계십니까?

◆ 주디 재한 홍콩인(이하 주디)> 네, 안녕하세요.

◇ 이동형> 지금 한국에서 공부하고 있는 유학생이죠?

◆ 주디> 아니요. 지금 입학 준비를 하고 있어요. 대학교요.

◇ 이동형> 한국에서 대학교 입학 준비하고 있어요?

◆ 주디> 네.

◇ 이동형> 한국말 왜 이렇게 잘해요?

◆ 주디> 3년 동안 있었어요. 감사합니다.

◇ 이동형> 그런데 한국 생활은 그러면 3년 이상 하셨겠네요?

◆ 주디> 네.

◇ 이동형> 최근 투표 때문에 홍콩 다녀오셨다고요?

◆ 주디> 네, 맞습니다.

◇ 이동형> 주디 씨가 가서 투표를 한다고 해서 선거결과가 그러지는 않을 텐데, 바쁜 와중에도 홍콩에서 투표를 한 이유가 있을 것 같은데요?

◆ 주디> 안 그래도 해외에 있어서 너무 무력감이 느껴져서 잠시라도 홍콩에 들어가고 싶었는데, 투표하는 김에 들어올 수 있으니까 너무 좋아요.

◇ 이동형> 해외에 있어서 홍콩에서 시위하는 분들한테 미안한 감이 있었나 보죠?

◆ 주디> 네, 맞습니다.

◇ 이동형> 친구들이나 선후배들 홍콩 시위에 동참하고, 이런 이야기 한국에서 조금 들었습니까?

◆ 주디> 네.

◇ 이동형> 친구들이 어떤 이야기를 해줬어요?

◆ 주디> 시위에 나가는 친구도 몇 명 있고, 안 나가고 집에서 응원을 하는 친구도 있고요. 다들 앞으로 어떻게 될지 걱정하고 있대요.

◇ 이동형> 친구들이 시위에 참여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 주디> 이유요? 민주화가 이뤄지기에 어떻게든 도와주고 싶어서.

◇ 이동형> 민주화를 바라면서 거기에 동참하고 싶어서?

◆ 주디> 네.

◇ 이동형> 선거 이야기 조금 해볼까요? 범 민주진영이 압도적 승리를 했다고 나오는데, 지금 홍콩에 아직 계시잖아요?

◆ 주디> 네.

◇ 이동형> 투표 결과 관련해서 홍콩 언론이라든가, 또 현지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 주디> 일단 북경에서 선거 결과에 많이 놀랐다고 하고, 캐리 람의 운명이 어떻게 될지, 변수가 생길 수도 있다고 보도가 나왔어요. 그리고 이번 선거 결과는 너무 생각대로 나오니까 놀랐어요.

◇ 이동형> 그러면 주위의 홍콩 분들은 다들 이번 선거결과에 기뻐하고, 만족하고 계시겠네요?

◆ 주디> 네, 맞습니다.

◇ 이동형> 캐리 람 장관이 혹시 이번 선거결과로 물러나게 되면, 직선제가 이루어질 수도 있겠다, 이런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까?

◆ 주디> 그런 이야기는 못 들었고요. 그런데 거기까지 가려면 아직 먼 길이 남았다고 생각해요.

◇ 이동형> 아직 조금 멀었다. 알겠습니다. 홍콩 시위대가 지금 홍콩 정부에게 5대 요구사항을 주장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중에 송환법은 철회가 됐고요. 나머지 요구사항은 어떤 게 있을까요?

◆ 주디> 두 번째 거는 시위대 폭도 지정 철회해 달라고. 그리고 세 번째는 체포 시위대 전면 석방, 네 번째는 경찰의 강경진압에 대한 수사를 해 달라. 마지막은 홍콩 행정장관 직선제, 보통, 평등 선거를 실시하라는 그런 요구가 있습니다.

◇ 이동형> 폭도 지정을 철회하고, 체포 시위대 석방하고, 강경 진압 독립적으로 수사해주고, 직선제 해 달라. 이런 요구네요. 지금 학생들도 그렇고, 시위대도 많이 체포된 상태죠?

◆ 주디> 네, 맞아요.

◇ 이동형> 재판 가면 몇 년형을 살 수도 있다, 이런 이야기가 나오기 때문에 많이 두려워한다, 이런 이야기도 있던데요. 체포 시위대 전격 석방하라, 이것도 중요한 요구사항 중 하나겠습니다?

◆ 주디> 네.

◇ 이동형>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청취자 분들, 또 한국에 계신 국민들도 홍콩 시위 응원하는 분들 많이 계신데, 그분들께 한 말씀 해주세요.

◆ 주디> 계속 지지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요. 앞으로도 어떻게 될지 지켜봐주시고, 많이 공유해주세요. 뉴스를 공유하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너무 감사드립니다.

◇ 이동형> 고맙습니다.

◆ 주디> 감사합니다.

◇ 이동형> 지금까지 홍콩인 주디 씨였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