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윤 내란재판 연속 불출석 전망...보석 결과 언제쯤?

내일 윤 내란재판 연속 불출석 전망...보석 결과 언제쯤?

2025.09.28. 오전 10:07.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내일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우두머리 혐의 재판에 또다시 불출석할 것으로 보입니다.

윤 전 대통령이 직접 출석해 불구속 재판의 필요성을 강조한 보석 심문과 관련해선 아직 결과가 나오지 않았는데요.

현장에 나가 있는 법조팀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권준수 기자!

[기자]
내란 특검 사무실이 있는 서울고등검찰청입니다.

[앵커]
우선 내일 윤 전 대통령이 기존처럼 건강상 이유로 재판에 나오지 못하는 걸까요.

[기자]
내일 윤 전 대통령의 내란 혐의 재판 21차 공판기일이 있습니다.

윤 전 대통령은 지난 7월 재구속된 뒤 12차례 연속으로 불출석할 예정입니다.

윤 전 대통령 측은 궐석재판으로 진행 중인 단계라 불출석할 거라면서 건강 악화 등 사유가 여전하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윤 전 대통령 측은 이틀 전 보석심문에서 현재 당뇨병 합병증으로 인한 실명 위험성이 있고, 한 번 출정하면 온종일 법정에 있어 혈당 조절 등 건강에 문제가 생긴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앵커]
윤 전 대통령의 보석 심문 결과는 언제쯤 나올까요?

[기자]
각 보석 청구 사건마다 재판부가 들여다봐야 할 내용이 모두 달라서 결과가 나와야 하는 기한이 정해져 있진 않습니다.

특검에선 사안의 중대성과 국민적 관심도를 고려해 재판부가 빠르게 결론을 내지 않을까 추측하기도 했는데요.

앞서 윤 전 대통령은 지난 보석 심문에서 재판부가 보석을 인용해줄 경우 특검 수사와 재판에 협조하겠다고 얘기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내란 특검은 평양 무인기 의혹, 즉 외환 혐의와 관련해선 윤 전 대통령에게 오는 30일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는데요.

아직 변호사 선임계가 제출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윤 전 대통령 측에선 여러 재판이 진행 중이라 외환 혐의 수사와 관련해 대응이 더뎌지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앵커]
채 상병 특검과 김건희 특검 소식도 전해주시죠.

[기자]
채 상병 특검에선 오늘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을 상대로 네 번째 피의자 조사를 진행합니다.

지난 한 주 동안 이미 세 차례 조사를 진행했지만, 수사 외압 의혹과 도피성 호주 대사 임명 과정 등 파악해야 할 사항이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채 상병 특검은 사건의 정점이라 볼 수 있는 윤 전 대통령 측과도 연휴 전후로 소환 일정을 조율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김건희 특검은 구속된 상태인 한학자 통일교 총재를 내일 다시 부릅니다.

한 총재는 이틀 전 건강상 이유로 특검의 조사에 응하지 않았는데, 특검은 통일교와 김건희 씨, 그리고 윤 전 대통령과의 불법 정치자금 연결고리를 추궁할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내란 특검에서 YTN 권준수입니다.


영상기자 : 김현미
영상편집 : 문지환

YTN 권준수 (kjs819@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