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란 특검, 이상민 구속...한덕수 전 총리 정조준

내란 특검, 이상민 구속...한덕수 전 총리 정조준

2025.08.01. 오전 07:56.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서울중앙지법, 오늘 새벽 1시쯤 이상민 영장 발부
"증거인멸 우려…죄 범했다고 인정할 상당한 이유"
이상민 전 장관, 언론사 단전·단수 지시 혐의
"언론 자유·국민 생명권 침해 국헌문란 행위"
AD
[앵커]
언론사 단전·단수 지시 의혹을 받는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이 어제 내란 특검에 구속됐습니다.

내란 특검은 이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를 정조준할 것으로 보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만수 기자, 이상민 전 장관이 결국 구속됐군요

[기자]
네,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오늘 새벽 1시쯤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면서,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법원은 또 이상민 전 장관이 죄를 범했다고 인정할 상당한 이유가 있다고도 판단했습니다.

사실상 내란 특검이 주장한 이상민 전 장관의 구속 필요성을 상당 부분 인정한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이상민 전 장관은 언론사에 단전단수 지시를 하며 언론의 자유와 국민의 생명권을 침해하는 국헌 문란 행위를 벌인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특검은 이를 토대로, 이 전 장관을 내란에 순차 가담한 공범으로 적시하기도 했습니다.

또 탄핵심판 등에서 이 전 장관은 관련 의혹을 부인해왔지만, 특검은 대통령실 CCTV등을 토대로 위증혐의까지 적용했습니다.

[앵커]
특검팀이 오늘 구속된 이상민 전 장관을 불러 조사할까요?

[기자]
내란 특검팀은 일단 오늘은 이상민 전 장관을 구치소에서 곧바로 불러 조사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검팀 관계자는 오늘 새벽 영장이 발부된 만큼, 당일 즉각 조사는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특검팀은 일단 이상민 전 장관의 주요 혐의에 대한 보강 조사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특검은 이상민 전 장관이 경찰의 국회 봉쇄와 체포조 지원 등에 깊이 관여한 것으로 강하게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미 구속된 김용현 전 장관이 군 지휘부를, 이상민 전 장관이 경찰지휘부에 계엄 관련 지시를 내렸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이상민 전 장관은 계엄을 사전에 알지도 못했고, 관여한 적도 없다면서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습니다.

[앵커]
앞으로 내란 특검 수사 방향은 어떻게 될까요?

[기자]
네, 내란 특검팀이 윤석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이상민 전 장관의 신병을 확보하면서 특검팀 수사는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전 장관은 내란 실행에 공모한 혐의를 받는 국무위원 가운데 두 번째로 구속됐는데요.

특검팀은 이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를 정조준 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한 전 총리의 경우 최근 자택등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였는데,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다시 불러 강도 높은 조사를 이어갈 방침입니다.

한 전 총리는 지금까지 계속 혐의를 부인해왔지만, 특검이 이 전 장관처럼 전격적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란 전망도 높습니다.

또, 삼청동 안가회동 참석자들인 박성재 전 장관과 김주현 전 민정수석 등도 수사선상에 오를 것이란 예상이 나옵니다.

지금까지 사회부에서 YTN 이만수입니다.



YTN 이만수 (e-mansoo@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