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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9명이 숨진 서울 시청역 역주행 사고가 난 지 1년이 됐습니다.
시민들은 지금도 비슷한 사고가 나는 건 아닌지 불안해 하는데, 사고 예방을 위한 제도적인 보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양동훈 기자입니다.
[기자]
역주행하던 승용차 한 대가 울타리를 부수고 인도로 돌진해 사람들을 덮칩니다.
지난해 7월 1일, 9명이 숨진 서울 시청역 역주행 사고 당시 모습입니다.
사고 1주기를 앞두고 다시 찾은 현장에는 차량 돌진을 막기 위한 울타리가 새로 설치됐습니다.
8톤 차량이 시속 55㎞, 15도 각도로 충돌해도 보행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울타리입니다.
사고 장소에는 튼튼한 방호 울타리가 설치됐지만, 고개를 돌려 바로 맞은편을 보면 1년 전 부서진 것과 똑같은 울타리가 그대로 있습니다.
서울시는 올해 하반기 사고 장소 주변의 차로 축소와 보도 확장, 방호 울타리 설치와 건널목 신설 등 개선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 서울 내 위험 지역 100여 곳에 방호 울타리를 추가로 설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사고가 또 나는 건 아닌지, 시민들의 걱정은 여전합니다.
[박민규 / 경기 성남시 : 불상사가 저한테도 일어났을 수도 있었겠다, 이런 생각이 좀 들더라고요. 구조물을 설치했다고 해서 또 (다른 곳으로) 치고 들어오지 말라는 법은 또 없거든요.]
그런 만큼 시설 정비와 함께 애초에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일본이 추진하는 것과 같이 우리도 신차에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백승주 / 열린사이버대 소방방재학과 교수 : 충분히 (사고를) 막을 수 있는 기술적인 장치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달을 단시간 내에 패턴을 벗어나서 급하게 밟으면 가속을 중단시킨다든지….]
또 미국이나 호주처럼 의사가 고령 운전자 개개인의 건강 상태를 평가하고, 야간 운전 제한 등 조건부 면허를 발급하는 방안도 거론됩니다.
[이호근 /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 : 고령 운전자나 고위험군 운전자 같은 경우 주간에만 운전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한다든지, 하루 2시간이나 3시간 이상 운전을 안 하도록 한다든지….]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방안이 꾸준히 제안돼 왔지만 아직 검토 단계나 시범사업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앞으로 실질적인 제도 시행을 위해서는 운전자들의 반발을 줄이고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YTN 양동훈입니다.
영상기자 : 권석재
YTN 양동훈 (yangdh01@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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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명이 숨진 서울 시청역 역주행 사고가 난 지 1년이 됐습니다.
시민들은 지금도 비슷한 사고가 나는 건 아닌지 불안해 하는데, 사고 예방을 위한 제도적인 보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양동훈 기자입니다.
[기자]
역주행하던 승용차 한 대가 울타리를 부수고 인도로 돌진해 사람들을 덮칩니다.
지난해 7월 1일, 9명이 숨진 서울 시청역 역주행 사고 당시 모습입니다.
사고 1주기를 앞두고 다시 찾은 현장에는 차량 돌진을 막기 위한 울타리가 새로 설치됐습니다.
8톤 차량이 시속 55㎞, 15도 각도로 충돌해도 보행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울타리입니다.
사고 장소에는 튼튼한 방호 울타리가 설치됐지만, 고개를 돌려 바로 맞은편을 보면 1년 전 부서진 것과 똑같은 울타리가 그대로 있습니다.
서울시는 올해 하반기 사고 장소 주변의 차로 축소와 보도 확장, 방호 울타리 설치와 건널목 신설 등 개선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 서울 내 위험 지역 100여 곳에 방호 울타리를 추가로 설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사고가 또 나는 건 아닌지, 시민들의 걱정은 여전합니다.
[박민규 / 경기 성남시 : 불상사가 저한테도 일어났을 수도 있었겠다, 이런 생각이 좀 들더라고요. 구조물을 설치했다고 해서 또 (다른 곳으로) 치고 들어오지 말라는 법은 또 없거든요.]
그런 만큼 시설 정비와 함께 애초에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일본이 추진하는 것과 같이 우리도 신차에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백승주 / 열린사이버대 소방방재학과 교수 : 충분히 (사고를) 막을 수 있는 기술적인 장치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달을 단시간 내에 패턴을 벗어나서 급하게 밟으면 가속을 중단시킨다든지….]
또 미국이나 호주처럼 의사가 고령 운전자 개개인의 건강 상태를 평가하고, 야간 운전 제한 등 조건부 면허를 발급하는 방안도 거론됩니다.
[이호근 /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 : 고령 운전자나 고위험군 운전자 같은 경우 주간에만 운전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한다든지, 하루 2시간이나 3시간 이상 운전을 안 하도록 한다든지….]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방안이 꾸준히 제안돼 왔지만 아직 검토 단계나 시범사업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앞으로 실질적인 제도 시행을 위해서는 운전자들의 반발을 줄이고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YTN 양동훈입니다.
영상기자 : 권석재
YTN 양동훈 (yangdh01@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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