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함량 월드컵, 아메리카노•캔커피•믹스커피 중 왕중왕은?

카페인 함량 월드컵, 아메리카노•캔커피•믹스커피 중 왕중왕은?

2022.05.12. 오전 12:02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카페인 함량 월드컵, 아메리카노•캔커피•믹스커피 중 왕중왕은?
AD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2년 5월 12일 (목요일)
□ 진행 : 이현웅 아나운서
□ 출연 : 박희라 식품의약품안전처 연구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현웅 아나운서(이하 이현웅): 요즘 거리에 커피전문점.. 참 많습니다. 또한 맛과 향으로 즐기는 커피 한잔, 우리에게는 생활의 활력소이기도 하지만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 때문에 밤잠을 설치는 등 부작용을 호소하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이러한 식품 중 카페인, 커피 뿐 아니라 다양한 식품에도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식품을 통한 카페인 섭취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박희라 연구관님 모셨습니다. 연구관님 안녕하세요?

◆박희라 식품의약품안전처 연구관(이하 박희라): 안녕하세요.

◇ 이현웅: 우리가 먹는 식품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천연으로 존재하는 건지 아니면 인위적으로 카페인을 첨가하는 건가요?

◆ 박희라: 가공식품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천연 원료에 들어있는 카페인도 있고 또 식품첨가물로 카페인을 첨가할 수도 있는데요, 커피, 녹차, 홍차, 과라나 열매 등이 들어 있는 식품들은 대부분 식물에 천연으로 존재하는 카페인이구요. 식품첨가물로 카페인을 첨가하는 경우는 탄산음료에 한해서만 첨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이현웅: 우리가 주로 커피에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느정도 들어 있나요?

◆ 박희라: 식약처에서는 국내 유통 식품 중의 카페인 함량을 조사하기 위해 21(스물한개)품목 883(팔백여든세)개 제품의 카페인 함량을 조사했는데요, 카페인 함량은 볶은 원두커피(원두)가 가장 많았구요, 액상커피, 커피믹스라고 하죠? 조제커피, 인스턴트커피, 탄산음료, 혼합음료 순으로 카페인 함량이 조사되었습니다. 1회 제공량으로 보면, 커피전문점 커피 1잔이 132mg이었구요, 카페인 함량이 높다고 알려져 있는 에너지음료는 80.2mg, 커피믹스라 불리는 조제커피는 1봉지 당 55.8mg 수준이었습니다.

◇ 이현웅: 커피를 많이 마시는 분들은 하루 몇 잔씩 마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우리나라 국민들의 카페인 섭취수준은 어느정도 인가요? 혹시 카페인에 대한 하루 섭취권고량 같은 것이 있나요?

◆ 박희라: 카페인은 유해물질이 아니기 떄문에 안전기준을 설정하기보다는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을 정하고 그 이하로 섭취하도록 권고하고 있는데요, 카페인 최대일일섭취권고량은 성인의 경우 400mg, 임산부는 300mg, 어린이와 청소년의 경우에는 체중 1kg당 2.5mg이하로 설정하여 섭취수준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민 1인당 하루 평균 카페인 섭취량은 65.7mg으로 카페인 최대일일섭취권고량 대비 17.6% 수준이었으며, 남성이 여성보다 다소 높은 섭취량 수준을 보였습니다.

◇ 이현웅: 요즘은 청소년들도 커피, 녹차 등을 통해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고 있을 거 같은데요, 카페인 섭취에 기여하는 주요 식품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박희라: 연령별로는 섭취수준을 보면 성인이 평균 78mg으로 단연 높았고요, 주요 기여 식품은 역시 커피였습니다. 또한 청소년은 16mg, 초등학생 어린이가 5.4mg의 카페인 섭취를 보였으며 주요 기여식품은 탄산음료였고요, 6세이하 미취학어린이의 경우에도 주요 기여식품은 탄산음료였는데요, 커피나 탄산음료이외에도 초콜릿 및 코코아가공품을 통해서도 카페인을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이현웅: 최근에는 커피를 과량 섭취하거나, 고카페인 음료도 많이 나와 있어 카페인 과량 섭취에 대한 우려의 시각도 있는데요, 카페인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나요?

◆ 박희라: 카페인에 대한 민감도는 사람마다 조금 다르긴 하지만, 뇌를 각성시켜 불면증, 신경과민 등을 일으킬 수 있고, 심장박동수를 증가시켜 혈압상승을 유발하기도 하며, 위산분비를 촉진하여 속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요, 철분과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여 빈혈, 성장저하 등도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이현웅: 그렇다면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적정하게 섭취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박희라: 식품을 선택하실 때에 식품에 표시된 카페인 함량을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약처에서는 카페인 함량을 ml당 0.15mg이상 카패인을 함유한 액체식품의 경우에는 ’고카페인 함유‘ 라는 표시와 함께 총카페인 함량을 의무적으로 표시하도록 하고 있구요, 그리고 재품에 “어린이, 임산부 등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은 섭취에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경고 문구도 반드시 제품에 표시하도록 하고 있으니까요, 제품구매하실 때 꼭 표시사항을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 이현웅: 그럼 마지막으로 커피 등 카페인이 많은 식품을 먹을 때 주의할점 무엇이 있을까요?


◆ 박희라: 사실 커피나 차 등은 우리 생활에서 이로운 점도 있지만, 많이 마시면 카페인으로 인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식품별 카페인 함량과 하루 내가 섭취한 카페인 함량 등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편의점이나 마트 등에서 냉장보관하여 판매되는 액상커피 등은 유통기한을 잘 확인하고 구매하시고, 구입 후에도 반드시 냉장 보관하셔야 하구요. 또한 항우울제나 진통제, 감기약 등을 드시는 분들은 그 약에 카페인이 들어 있을 수 있으므로 카페인을 함유한 커피, 콜라 등과 같이 섭취할 경우에는 카페인 과다섭취의 우려가 있으니 주의하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YTN 이은지 (yinzhi@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