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백신 맞고도 통증 없는 사람, 운동해도 될까?

실시간 주요뉴스

사회

백신 맞고도 통증 없는 사람, 운동해도 될까?

2021년 08월 05일 10시 18분 댓글
글자크기 조정하기
■ 진행 : 김선영 앵커, 김대근 앵커
■ 출연 : 류재복 / 해설위원, 이혁민 / 세브란스 진단검사의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앵커 : 백신 맞은 분들 중에 증상 없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데도 내가 이틀 정도는 회사 좀 쉬는 게 좋을까요? 헬스장 안 가는 게 좋을까요? 이렇게 묻는 분들 많아요. 어떻게 보십니까?

◆ 류재복 : 백신을 맞고 이상이 있는 경우를 시간대별로 나눠보면 백신을 맞자마자 30분 안에 나올 수 있는 게 중증이상반응이라는 게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같은 그런 중증 이상반응이 있기 때문에 접종하신 분들은 알겠지만 주사를 맞고 나서 30분 정도는 그 장소에서, 접종 장소에서 대기를 합니다. 긴급한 부작용 때문에 그렇고요.

그리고 나서 일반적인 이상반응이라는 게 있죠. 접종 부위가 아프다거나 또 열이 난다거나 이런 것들. 이런 그것들은 대개 이틀 정도, 이틀에서 사흘 정도를 관찰기간으로 둡니다.

그래서 이틀이나 사흘 정도는 푹 쉬면서 관찰을 하는 그런 시간이거든요. 그러니까 그 시기에 격렬한 운동을 한다거나 몸에 무리가 가게 되면 아무래도 이상반응이 촉발될 수도 있고 중해질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보통 기업들도 휴가를 주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한 이틀 정도는 움직이지 않고 휴식을 취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 앵커 : 교수님도 간략하게. 백신 맞고 직장을 하루이틀 쉬는 게 좋은가요?

◆ 이혁민 : 저도 휴식을 권하고 싶은데요. 언제 이상반응이 나타날지는 사람마다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저도 휴식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 앵커 : 알겠습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