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 명단 숨기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의 답변

신천지, 명단 숨기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의 답변

2020.02.21. 오후 3:2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Q. 신천지 측에서 명단 공개 등을 숨기고 있다는 얘기가 계속 나오는데 어느 정도 협조가 되고 있는지 여쭙고 싶고요. 그리고 예배 과정에서 어떤 행동으로 이렇게 환자들이 생겼났다고 보시는지도 궁금합니다.

[정은경 /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신천지 대구교회와 또 본부하고 저희가 계속 소통을 하고 있어서 대구교회의 전체 신도 명단은 현재 받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1차 명단 1001명은 이미 조치를 어제, 그제 했고요. 2차로 받은 3500여 명 명단도 오늘 계속 전화와 조사가 진행 중에 있고요. 3차로 받은 나머지 명단 포함해서 9300명 가까이 명단을 받아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일괄적으로 조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시도에서 대구교회에 예배를 보러 오신 분들의 명단도 저희가 추가로 확보를 해서 그분들에 대한 조치도 같이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떤 것으로 이렇게 많은 전파가 일어났을까는 아마 교회의 예배 보는 사진이나 이런 것들을 많이 언론에서도 보신 것 같은데요.

굉장히 밀폐된 공간에서 많은 다수가 밀접되게 앉아서 1시간 이상, 1시간에서 2시간 정도 예배를 보는 그런 밀접한 접촉과 밀폐된 공간이라는 특성이 이런 몇 명의 노출자로 많은 감염자를 감염시켰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