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뉴스 더콕] "조국 수사 적절하지만 서초동 집회 지지" 중도층에 상당수

[더뉴스 더콕] "조국 수사 적절하지만 서초동 집회 지지" 중도층에 상당수

2019.10.07. 오후 1:42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매주 월요일 더콕은 민감한 현안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전해드립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면서 수사를 지지하는 여론은 조국 장관 사퇴 요구로, 수사에 반대하는 여론은 검찰 개혁 요구로 분출되고 있습니다.

물론 수사를 지지하면서도 검찰개혁을 요구할 수 있고, 수사가 과도하다고 보면서도 조장관이 책임져야 한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광화문 집회와 서초동 집회, 성격이 완전히 다른 두 집회에 대한 공감도와 조국 수사에 대한 평가는 어떤 상관 관계가 있는지 여론조사 결과로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YTN이 리얼미터에 의뢰한 '집회 공감도'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입니다.

조국 장관의 사퇴를 요구한 광화문 집회와 검찰개혁 집회로 불리는 서초동 집회는 각각 상당한 정도의 공감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광화문 집회에 공감한다는 의견이 오차범위 내에서 다소 높았습니다.

CBS가 리얼미터에 의뢰한 검찰 수사의 적절성에 대한 여론조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조국 장관 가족에 대한 수사가 '적절하다'는 의견은 49.3%, '과도하다'는 의견은 46.2%였습니다.

적절하다는 의견이 3.1%포인트 높았지만 오차범위 안에 있습니다.

정치성향이 분명한 층에서는 '수사' 보다는 '집회'에서 더 결집했습니다.

먼저 진보층을 보겠습니다.

수사 적절성을 묻는 질문엔 과도했다는 의견이 적절했다고 보는 경우보다 54.2%포인트 많았지만 집회 공감도에선 격차가 더 벌어졌습니다.

61.7% 포인트 차로 서초동 집회에 대한 지지 여론이 높았습니다.

보수층은 집회에 대한 입장에서 더 강력하게 결집했습니다.

수사의 적절성을 묻는 질문엔 적절했다고 본 응답자가 약 36%포인트 더 많았지만 광화문 집회를 지지하는 응답은 서초동 집회 지지 응답보다 65%포인트 이상 많았습니다.

수사가 과도하다고 판단하는 보수층도 서초동 집회를 지지하지는 않는다는 뜻입니다.

중도층에서는 보수층과 반대의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수사에 대해서는 적절하다는 인식이 컸지만 집회에 대해서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중도층에서 수사가 적절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과도했다고 응답한 비율에 비해 15%포인트 이상 높았습니다.

하지만 집회 공감도에선 격차가 3%포인트에 불과했습니다.

수사를 적절하다고 보면서도 서초동 집회를 지지하는 중도층이 적지 않다는 뜻입니다.

달리 말해 서초동 집회 지지자 중에도 검찰수사가 적절하다고 보는 경우가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수도권에선 검찰 수사와 관련한 여론이 오차범위 내에서 팽팽했습니다.

과도했다는 여론이 3.2%포인트 높았습니다.

집회에 대한 입장은 45대 52로 서초동 집회에 대한 공감도가 높았습니다.

19세 이상 2030 세대의 생각도 수도권 여론과 비슷했지만 수사보다 집회에 대한 입장이 상대적으로 선명했습니다.

수사와 관련해서는 과도하다는 의견이 적절하다는 의견보다 7%포인트 높은 데 그쳤지만 집회에 대한 입장에서는 서초동 집회 지지가 광화문보다 15.3%포인트 높았습니다.

조국 장관을 둘러싼 검찰 수사와 집회 두가지 현안에서 여론이 비슷했지만 지역, 세대, 성향별로 구분해 보면 집회에 대한 입장에서 조금 더 결집하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보수층이 가장 강력하게 결집하며 광화문 집회를 지지했습니다.

반면 중도층이나 2030 젊은층에서는 수사가 적절하다면서도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서초동 집회에 공감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습니다.

때문에 광장에서 드러나는 모습을 극단으로 대비하는 시도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여론조사는 YTN이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4일, 전국 만 19세 이상 유권자 501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의뢰기관: YTN @조사기관: 리얼미터 @조사기간: 2019년 10월 04일(금) @조사대상: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501명 @조사방법 :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ARS) 혼용 @피조사자 선정방법 : 유무선 RDD @가중값 산출 및 적용방법 : 2019년 7월말 행안부 국가인구통계에 따른 성, 연령, 권역별 사후 가중 @응답률: 5.8%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4.4%p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YTN 프로그램 개편 기념 특별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