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연쇄 화재, 당국의 무성의로 화를 키웠다!

BMW 연쇄 화재, 당국의 무성의로 화를 키웠다!

2019.05.22. 오후 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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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작년 이맘때 BMW 차량에 화재가 잇달아 뒤늦게 리콜이 진행된 적이 있죠.

당시 국토교통부 등 관계 당국이 늦장 대응을 하는 바람에 국민의 안전이 위협받았다는 비판이 많았는데요

감사원이 이 문제를 살펴본 결과 관계 당국의 무성의한 대응, 안일한 대응이 화를 키운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추은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감사원이 BMW 차량 연쇄화재를 계기로 자동차 리콜 관리실태가 적정하게 진행되고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감사원은 국토교통부 등이 언론과 소비자 등이 제기한 위험 경고를 무시하는 바람에 화를 키웠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BMW 차량 화재에 대한 언론의 보도는 2015년 이후 매월 1건 이상씩 이어졌는데도 아무런 검토도 하지 않은 채 뒷짐만 지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교통안전공단은 차량 화재 사고를 당한 소비자의 불만신고 6건을 제대로 검토하지 않아 사전에 대응할 기회를 걷어차 버렸습니다.

한 피해자는 2017년 11월에 화재 당시의 CCTV와 사진, 화재 원인에 대한 BMW 측의 판정 결과 등 상세한 자료를 제출했지만 교통안전공단은 "신고내용이 접수됐습니다"라는 무성의한 통지만 보내고 말았습니다.

교통안전공단은 역시 2017년 11월에 관련 법령에 따라 BMW 측으로부터 기술정보자료와 무상수리정보를 제출받고도 역시 아무런 분석과 조사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감사원은 만약 이 때 제대로 검토가 이뤄졌다면 화재와 관련된 차량 결함을 보다 빨리 인지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아쉬워했습니다.

자동차 회사의 반발을 이유로 국토교통부가 리콜 조치 대신에 내리고 있는 무상수리 권고에 대해 감사원은 법적인 근거도 없고 실효성도 떨어진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리콜 대상 차량인데도 결함이 고쳐지지 않은 상태에서 판매되거나 렌터카로 사용되고 있는 사례가 많다며 관리방안을 마련하라고 통보했습니다.

YTN 추은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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