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 왜?" 존재 이유가 궁금한 유튜브의 '이스터 에그'

"대체 왜?" 존재 이유가 궁금한 유튜브의 '이스터 에그'

2017.08.18. 오후 5:38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웹 사이트, 영화,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스터 에그(Easter Egg)는 재미를 더해준다.

이스터 에그란, 부활절 달걀 중에 날달걀을 숨겨놓고 사람들이 날달걀이 숨겨져있는 사실을 모르고 먹으려다가 깜짝 놀라는 것에서 시작된 것으로, 제작자가 작품 속에 숨겨 놓은 재미있는 것들이나 깜짝 놀라게 하는 것들을 의미한다.

세계 최대의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Youtube)에도 재미있고 신기한 이스터에그가 있다.

검색창에 'Use the force luke'를 검색하면 사이트에 보이는 글씨와 이미지들이 마우스가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서 움직이게 된다. 마우스가 움직이는 빠르기에 따라서 사이트 내에 오브젝트(Object)들의 움직이는 속도가 달라진다. 'Doge meme'을 검색하면 검색 후에 나오는 좌측의 메뉴 및 검색 결과로 나오는 글씨들의 색이 변한다. 이후 다른 검색을 하더라도 글씨의 색은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는데, 원래대로 돌아오게 하기 위해서는 '새로 고침'을 하면 된다. 'Webdriver torso'를 검색하면 검색 결과들이 빨간색, 파란색 박스로 색이 입혀지게 된다. 'Do the harlem shake'는 검색하기 전에 음량을 키울 것을 권장한다. 'Do the harlem shake'를 검색하면 신나는 노래가 나오는데 검색 창 좌측으로 재생, 일시정지 버튼이 자동으로 생성된다. 그리고 노래에 맞춰 유튜브 로고가 좌우로 움직이게 되고 10초 정도 지난 후 사이트 내의 글씨와 이미지들이 노래의 박자에 맞춰 움직이기 시작한다. 노래가 끝나면 움직임을 멈추고 원래 상태로 돌아간다. 마지막으로, 유튜브 동영상에 적용되는 이스터에그다. 동영상이 실행 중일 때, 'Awesome'이라고 타자를 쳤을 때 보인다. 이때, 'Awesome'이란 단어를 검색창이 아니라 동영상이 실행 중인 사이트에서 그냥 타자를 쳐야 적용된다. 정상적으로 이스터에그가 작동이 된다면 재생 중인 동영상의 재생 슬라이드 바가 여러 색으로 반짝이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이벤트로 만들어져 현재에는 적용되지 않는 이스터 에그도 많이 있다. 항상 똑같은 모습에 지루해질 수 있는 상황에서, 이스터 에그는 숨겨져 있는 것을 찾는, 보물 찾기와 같은 새로운 재미를 더해주고 있다.

YTN PLUS 김재서 PD
(jaeseoblue@ytnplus.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