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에 이달 중 마일리지 통합 방안 제출 요청
입법조사처 "마일리지 통합 비율 1:0.9 합리적"
탑승 마일리지 1:1…제휴는 차등 비율 통합 관측
입법조사처 "마일리지 통합 비율 1:0.9 합리적"
탑승 마일리지 1:1…제휴는 차등 비율 통합 관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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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일리지 통합안이 내일(12일)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될 예정입니다.
합병 비율과 관련해 탑승 마일리지는 1대 1로, 제휴 마일리지는 차등을 두고 통합할 거란 관측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대한항공 측은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
최두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올해 1분기 말 기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미사용 마일리지는 합쳐서 3조 5천억 원이 훌쩍 넘습니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해 12월 아시아나항공을 자회사로 편입한 대한항공에 6개월 이내인 이달 중 마일리지 통합 방안을 제출하도록 요구한 상황.
가장 관심을 끄는 건 양사 고객들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갈리는 마일리지 통합 비율입니다.
[조원태 / 대한항공 대표이사 (지난 3월) : 모든 고객께서 이해하실 수 있는 수준에서 이것을 통합하고 합리적으로 하는 것이 저희 목표입니다.]
항공사 마일리지 가운데 탑승 마일리지는 양사 간 적립 수준이 비슷합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사용 등으로 쌓이는 제휴 마일리지는 시장에서 책정하는 가치가 다릅니다.
만약 1대 1로 통합한다면 대한항공 고객에 대한 역차별 논란에 휩싸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가치를 낮게 책정하자니 아시아나항공 고객 불만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와 관련해 국회 입법조사처는 가격과 서비스 격차 등을 고려해 마일리지 통합 비율이 1대 0.9로 정해지는 게 합리적이라고 판단한 바 있습니다.
탑승 마일리지는 1대 1, 제휴 마일리지는 차등 비율로 통합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대한항공 측은 구체적 내용과 일정은 확인해 줄 수 없다며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
공정위는 대한항공이 제출할 마일리지 통합안의 승인 여부를 내년 말 통합 항공사 출범 전까지 결정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YTN 최두희입니다.
영상편집;신수정
디자인;정은옥
YTN 최두희 (dh0226@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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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일리지 통합안이 내일(12일)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될 예정입니다.
합병 비율과 관련해 탑승 마일리지는 1대 1로, 제휴 마일리지는 차등을 두고 통합할 거란 관측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대한항공 측은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
최두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올해 1분기 말 기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미사용 마일리지는 합쳐서 3조 5천억 원이 훌쩍 넘습니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해 12월 아시아나항공을 자회사로 편입한 대한항공에 6개월 이내인 이달 중 마일리지 통합 방안을 제출하도록 요구한 상황.
가장 관심을 끄는 건 양사 고객들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갈리는 마일리지 통합 비율입니다.
[조원태 / 대한항공 대표이사 (지난 3월) : 모든 고객께서 이해하실 수 있는 수준에서 이것을 통합하고 합리적으로 하는 것이 저희 목표입니다.]
항공사 마일리지 가운데 탑승 마일리지는 양사 간 적립 수준이 비슷합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사용 등으로 쌓이는 제휴 마일리지는 시장에서 책정하는 가치가 다릅니다.
만약 1대 1로 통합한다면 대한항공 고객에 대한 역차별 논란에 휩싸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가치를 낮게 책정하자니 아시아나항공 고객 불만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와 관련해 국회 입법조사처는 가격과 서비스 격차 등을 고려해 마일리지 통합 비율이 1대 0.9로 정해지는 게 합리적이라고 판단한 바 있습니다.
탑승 마일리지는 1대 1, 제휴 마일리지는 차등 비율로 통합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대한항공 측은 구체적 내용과 일정은 확인해 줄 수 없다며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
공정위는 대한항공이 제출할 마일리지 통합안의 승인 여부를 내년 말 통합 항공사 출범 전까지 결정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YTN 최두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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