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테슬라 이어 포드마저...현대·기아차 더 어려워지나

美 테슬라 이어 포드마저...현대·기아차 더 어려워지나

2023.01.31. 오전 08:12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미국 전기차 시장 가격 전쟁 확산하나?
테슬라 이어 포드도 전기차 가격 인하 발표
테슬라 가격 인하에 포드도 마하-E 가격 인하
AD
■ 진행 : 나경철 앵커, 유다원 앵커
■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시 [YTN 굿모닝 와이티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테슬라가 전기차를 대폭 할인을 했는데 포드도 전기차 가격을 내린다고 합니다. 사실 이런 걸 생각을 해보면 이렇게까지 싸게 팔 수 있는 거 왜 그렇게 비싸게 팔았나 싶은 생각도 들거든요. 회사 입장에서는 이게 수익에 도움이 되는 건가요?

◆권혁중> 안 되죠. 당연히 회사 입장에서는 누가 물건 값을 싸게 팔면 이윤이 그만큼 줄어들잖아요. 특히 영업이익이 줄어들게 됩니다. 원가 자체가 사실 낮아지면 좋겠지만 원가 자체는 그대로 있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판매가격을 낮춘다? 그러면 매출액이 떨어지다 보니까 당연히 영업이익도 떨어질 수밖에 없는데 그런데 그럴 수밖에 없는, 지금 가격을 다운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사실 매출이 그만큼 늘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판매가 잘 되지 않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가격 인하를 통해서 판매를 늘리고자 하는 고육지책이다라고 보시면 되겠는데 이게 선도업체는 사실 이렇게 가격 비용 우위 전략이라고 이야기를 하죠. 경쟁우위 전략에 보면 비용우위 전략이라고 해서 비용을 낮춥니다.

그래서 선도기업은 이게 감당이 가능해요. 예를 들어서 테슬라 같은 경우에는 가격을 낮춰서 이윤이 있기 때문에 버틸 수 있는데 이제는 말 그대로 경쟁업체 같은 경우에는 선도업체가 가격을 낮춰버리면 굉장히 힘듭니다. 그래서 지금 보고 있는 후발 업체들이 수익이 부정적으로 보고 있고요.

그렇게 된다고 그러면 포드 같은 경우가 대표적인 게 따라서 내릴 수밖에 없거든요. 과연 포드가 가격 인하를 같이 단행을 했는데 한 8% 정도 가격을 인하했는데 과연 테슬라처럼 비용우위전략을 써서 버틸 수 있을지, 시장에서는 모니터링을 하고 있고 그러다 보니까 주가에서 주식시장에서 바로 반응을 했거든요.

주가가 또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을 봤을 때 과연 후발 업체들이 버틸 수 있을지. 여기서 본다 그러면 우리나라의 현대기아차입니다. 그게 저는 너무 안타깝게 생각하거든요. 테슬라가 가격 떨어뜨리면 말 그대로 지금 보조금도 못 받는 상애에서 가뜩이나 더 어려울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지금 많은 언론들은 테슬라가 가격 인하하고 그다음에 포드 가격 인하하는 것만 보고 있는데 그 이면에는 우리나라의 현대기아차도 수출 경쟁력을 잃어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런 것도 정부가 신경을 써줘야 된다고 생각을 해 봅니다.

◇앵커> 우리 기업들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치다라고 이야기를 해 주셨습니다.


이선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2024 YTN 서울투어마라톤 (2024년 10월 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