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새벽배송 지연 보상기준 없어...유통기한 표시도 미흡"

실시간 주요뉴스

경제

"새벽배송 지연 보상기준 없어...유통기한 표시도 미흡"

2021년 02월 24일 06시 00분 댓글
글자크기 조정하기
"새벽배송 지연 보상기준 없어...유통기한 표시도 미흡"
온라인 장보기의 일상화로 새벽배송 시장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대부분 업체에서 배송지연 시 보상기준이 없고 유통기한 표시도 미흡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2018년 1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새벽 배송 관련 소비자 불만이 모두 144건이라고 밝혔습니다.

불만 유형으로는 배송지연이 31건으로 21% 이상을 차지해 가장 많았고, 품질 하자와 오배송, 주문 상품 누락이 뒤를 이었습니다.

소비자원이 새벽 배송 브랜드 상위 6개 업체의 약관을 봤더니 5개 업체가 약정 배송시간을 초과했을 때 구체적인 보상 기준을 명시하지 않았습니다.

또 관련 전자상거래 고시를 보면 상품정보를 표시해야 하는데 6개 브랜드의 3백 개 제품에서 유통기한과 제조연월일을 표시한 상품은 40%에 불과했습니다.

상위 3개 업체의 소비자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로켓프레시를 운영하는 쿠팡이 3.81점으로 가장 높았고, 쓱새벽배송을 운영하는 쓱닷컴이 3.76점, 마켓컬리가 3.72점 순이었습니다.

새벽 배송 서비스에서 가장 개선이 필요한 점으로는 조사 대상자들의 24% 이상이 과대 포장을 꼽았습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